Chapter 1소프트웨어융합학과/2018102091/구현서I. Computer란?CPU와 메모리, 최소한의 I/O device가 들어간 하드위에 위에서 소프트웨어(OS – 프로세스 관리,CPU Scheduling, 메모리 관리, 파일 시스템 관리, I/O device
I. 유저가 컴퓨터를 사용하기 위한 인터페이스(User Interface)A. GUI (Graphic User Interface)B. TSI (Touch Screen Interface)C. BatchD. CUI (Command Line Interpreter) 셸(Sh
I. Program과 Process의 차이A. Program디스크에 존재하는 실행 가능한 프로그램B. Process커널에 의해 메모리에 로드되고 실행중인 프로그램Execution과 Scheduling의 기본 단위고유한 PID를 부여 받음Dynamic 하며 Active한
I. Process의 단점A. Process는 Address Space, OS Resources (Open File), Hardware Execution State (PC, SP, Register) 등등을 포함하고 있어 무겁다. (PC == Program Counter
I. CPU Burst VS I/O Burst프로세스가 실행 중일 때 CPU 연산을 하는 구간을 CPU Burst, I/O 작업을 처리하는 구간을 I/O Burst라고 한다. 예를 들어 CPU가 Instruction을 Register에 올리고 ALU을 동작하여 연산을
I. Synchronization ProblemSynchronization Problem이란 두개 이상의 프로세스 혹은 두개 이상의 스레드가 공유자원에 접근하는 경우 발생할 수 있다. 이렇게 여러 작업 주체가 공유자원에 접근하거나, 실행 순서의 시간적인 보장이 필요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