스터디를 마치며..!

이민기·2022년 6월 4일
1

BlockChain & Cryptography

목록 보기
12/12
post-thumbnail

스터디 종료 🥳

약 한 달 반 진행되었던 스터디가 종료되었다....!!! 부트 캠프를 진행 후 마지막 프로젝트를 진행했던 팀장님과 마음이 맞아 한 달 반 동안 블록체인과 블록체인에 사용되었던 암호학에 관련해서 스터디를 진행했었다.

🥲 어떤 걸 배웠나?

시리즈로 정리하여 올린 것들을 포함해 블록체인을 배우다 보면 자주 마주하고, 어떤 걸 의미하는지 대충만 알았던 Bloom Filter, Merkle Tree MPT등을 배웠다.
이를 통해 블록체인에 대해 모든 걸 알 수는 없지만 지금 현재도 새로운 지식을 얻을 때 많은 도움이 되고 있다.
그리고 배우면서 이전에는 "그냥 저걸 쓰는구나"라고 생각했던 것들이 이제는 "아 이래서 이런 기술을 사용하는 거구나!"로 바뀌는 계기도 되었다.
또한 암호학을 배우며 Modular연산과 여러 가지 이전에 존재했던 암호 기술들에 대해서도 배우는 기회도 얻었다.
특히 대칭키와 비대칭 키에 대해 더욱 자세히 알게 되는 계기도 되었다.
예전에 있었던 암호들과, 암호를 깨는 공격들에 대해 알아보며 어떤 점을 고려해야 할지 생각하며 정말 많은 걸 배우는 시간이었다.

어떤 느낌인지 🫠

부트 캠프 기간 동안 나름 블록체인에 대해 열심히 보려고 노력을 했지만 긴가민가 했던 부분들에 대한 퍼즐 조각들이 맞춰졌던 기분이 들어 너무 즐거운 스터디였다. 사실 말이 좋아 스터디고, 같이 하시는 분이 과외처럼 가르쳐주고 나는 배우는 포지션이었기 때문에 너무 감사한 마음이 컸다 🥲

마치며

이제 진짜 취업을 준비해야 겠다는 생각이 든다.. 그래도 취업 후에 꾸준히 공부하고 싶다는 욕심도 같이 들기 때문에 다행이라는 느낌도 함께 들기도 하고, 비전공자인 나에게는 정말 중요하고 값진 시간이었다는 생각이 든다!!! 😀

마지막으로 스터디 준비하느라 고생 많으셨고, 시간 외에도 친절하게 잘 설명해준 호철님감사합니다...!!!!!!! 🫡 👍🏻

profile
블로그를 옮기는 중입니다. https://min71.dev

0개의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