항해99 10주차 WIL

김상선·2022년 7월 17일
0

항해99

목록 보기
6/6

한 주 동안 있었던 일, 배운 것

07/11 (월) : CRUD API 작성 (게시글 순서변경 기능 추가)

프로젝트의 DB가 추가되면서 CRUD의 코드도 전체적으로 변화했다. 게시글의 순서를 변경하는 기능을 위해 테이블과 테이블의 종속 관계가 생겼다. 그 때문에 이때까지 짜놓은 CRUD 전체를 수정해야했다. 사실 어려워서 너무 팀원(팀장)에게 도움을 요청했고, 내 담당 API를 팀원도 따로 작성해보기로 했다. 결과를 보니 서로의 코드가 완전히 다르고 짜놓은 로직도 완전히 달랐다.(신기)
결과적으로 나의 로직으로 CRUD의 흐름이 결정되었다. (어려운 로직이라 상대를 설득하는 과정이 쉽지않았다.)
1. READ : 사용자의 게시글 순서 DB 테이블을 찾아서 그 순서대로 게시글 DB를 찾아 빈 배열에 push. 해당 배열을 response로 보내주기.
2. CREATE : 게시글을 생성할 때, 유저의 게시글 순서 DB 테이블 맨 마지막에 게시글 id 추가.
3. UPDATE : 순서변경 API에서 게시글 id를 순서대로 저장한 배열의 요소가 수정되어 DB 테이블에 저장된다.
4. DELETE : 우선 유저의 순서DB 테이블에 게시글id 삭제, 그 후에 멤버들의 순서 DB 테이블도 수정, 최종적으로 게시글 DB에서 게시글 삭제.

  • 팀원의 API 로직에는 문제가 있었다. Get 메서드 API에서 게시글의 순서를 DB에 저장하는 create 명령을 내리고 다시 불러와서 클라이언트 서버로 response 하는 방법이었다. create, update, delete에서는 게시글의 순서변경을 고려하지 않은 것이다.

07/12 (화) : CRUD API 완료

07/13 (수) : 타입스크립트 학습

07/14 (목) : 발표 자료 준비 (PPT 작성)

Javascipt 배열 안에 특정 값 포함 여부 확인
내 프로젝트에는 특정 멤버만 공유하는 게시글(명칭 : 맛방) 개념이 있다. 방에 초대된 사람들끼리만 정보를 공유하는 식이다. 방장이 방을 생성할 때 자기 자신을 초대하지 못하게 하기위해, 초대할 멤버의 배열 안에 방장의 id가 들어가지 않도록 막는 조건문을 생성했다. 그때 Array.some() 메서드를 활용할 수 있었다.
또한 게시글의 순서를 변경하는 API를 테스트하다가 입력값으로 잘못된 값을 보낼 수 있다는 생각이 들었다.
순서를 변경하기 전 배열과 변경한 후의 배열의 총 개수가 같아야하고, 배열의 요소도 같아야 한다. 순서만 다를 뿐! 일단은 Array.length 메서드로 비교만 하고 요소의 내용을 비교하진 않기로 했다.

07/15 (금) : 디자이너 & 개발자 미팅, HTTPS 서버 배포

[AWS] SSL 인증서 발급과 EC2 인스턴스 HTTPS 적용
팀 서버 배포는 팀장인 팀원의 서버로 배포되었다. 하지만 나도 내가 배포한 보조 서버를 운영하고 싶었다. 이때까지는 http로만 배포했는데, https를 여러가지 방법으로 시도하다가 드디어 성공하게 되었다. 혹시라도 메인 서버가 고장나면 내 서버로 임시교체하는 방식을 취할 것 같다.

07/16 (토) : 중간 발표, 버그 수정

금요일 밤부터 중간 발표를 준비하다가 밤을 샜다. 팀장이 발표와 질의응답을 했고, 발표를 평가해주신 시니어 개발자분들의 반응이 다른 팀에 비해 꽤 좋았다. 특히 우리 팀은 백엔드가 2명인데, 다른 팀은 3명이라 더 강조된 것 같다. 이 날 충격받은 것은 나의 작업량보다 팀장의 작업량이 두배 이상 많았다는 것이다. 프로젝트를 세팅한 (repo를 생성한) 사람이 코드량이 많다는 위로는 들었지만, 내가 너무 나태했나? 싶은 생각에 자괴감이 들었다. 사실 내 담당 API를 팀장에게 도움 요청 한 것도 컸다. 그리고 내 로직은 좋았지만 코드 구현은 팀장이 더 우수했다. 반성하고 반성한다. 결국엔 취업이 목표인데 작업량이 두배 차이 난다는 것은 너무 불리한 일이다. 노력하자 김상선.
Prettier 사용법 (VSCode, javascript)

07/17 (일) : 타입스크립트, Prisma 레퍼런스 연습
참고 사이트
참고 유튜브


profile
일요일을 좋아합니다.

0개의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