항해99 3주차 WIL

김상선·2022년 5월 29일
0

항해99

목록 보기
3/6

이번 주는 지난 주에 이어서 Node.js 백엔드 강의 수강 및 게시판 API를 만드는 중이다. 요즘 핸드폰을 안보는지 충전을 안해도 3일동안 살아있다..ㅎㅎ 컴퓨터는 12시간이상 켜져있다..ㅎㅎㅎ 조금 지치기도 해서 일요일에는 휴식을 가졌다.
목요일엔 아내가 강아지를 데리고 와서 새식구가 생겼다. 9월까지는 계속 집에 있을텐데 강아지랑 같이 생활하게 되었다. 아파트 공원에서 노트북으로 공부하기도 하고, 카페도 가서 공부하기도 한다. 우리 가족 모두 행복했으면 좋겠다.

한 주 동안 있었던 일, 배운 것

05/23 (월) : node.js 기초 강의 수강

05/24 (화) : 개인과제

  • 밤을 새서 미리 개인과제를 끝내놓았다. 다음 날에 발표가 있었기 때문이다. 사실 막히는 부분이 있었는데 같은 조원에게 물어보니 30분안에 해결할 수 있었다. 게시글 작성시 ID값을 자동으로 증가시키는 기능(sequence)과 게시글을 내림차순으로 정렬(sort)하는 기능에 대해서 막혔었는데 태인님 진희님이 힌트를 주었다. 감사합니다.

05/25 (수) : 항해톡 발표

  • 항해톡이라는 개발자 포럼 발표를 하게 되었다. 사람들 앞에서 동기와 비동기에 대해서 설명하고 질문을 받았는데, 바보같이 녹화를 실수해서 음성이 녹음되지않았다. 항해톡을 한번 더 하거나, 따로 녹화해서 유튜브에 올릴 생각이다.
  • 항해톡 발표 후기 링크
    https://velog.io/@montoseon/TIL-20220525

05/26 (목) : 팀 & 개인 과제 제출

  • 팀 과제 Notion
    https://teamsparta.notion.site/1-Node-js-f222650215394c0a8797a23b527f78a9
    이번 팀 과제는 내가 항해톡 발표했던 자료를 이용해서 수월하게 끝냈다. 이번 주에도 역시 팀원들의 도움을 많이 받았다. 항해99에서는 다들 20대라서 내가 나이가 많은 편인데 나이에 상관없이 팀원들에게 배울 것이 많다. 그래서 더 열심히 해야한다는 경각심도 든다.

  • 개인 과제 GITHUB
    https://github.com/xoxokss/Week3Report
    로그인 기능이 없는 게시판의 API를 만드는 게 이번 주차 과제이다. API의 작동을 눈으로 확인하려면 HTML페이지를 만들어서 확인해야할텐데, 백엔드 학습이 더 우선이라는 매니저님의 얘기를 듣고 여기서 멈추기로 했다. Thunder client라는 확장프로그램으로 API의 입력과 출력을 확인할 수는 있었다. (Postman이라는 프로그램이 좀 더 많이 쓰이지만, 기능은 같다고 한다.)
    과제 시작전에 API명세서 작성을 제대로 해보고싶었다. 근데 메소드와 스키마 모델을 짜는데 어려움이 있었다. 과제를 완료하고 다시 적어야 할 것 같다.

    API명세서 Notion 링크 :
    https://winter-icecream-ab3.notion.site/S-A-Starting-Assignment-dc8173195ca9480da6c6b827b7c1f7da

05/27 (금) : Node.js 주특기 숙련 시작

  • 주특기 숙련 주차가 시작되었다. 주어진 과제의 양과 난이도가 올라간 듯 하다. 이번주부터는 이론없이 실습으로 강의가 바로 시작되었다. 완성 예제를 미리 봤는데, 쇼핑몰 어플에서 자주 보던 기능들을 구현할 수 있다니 좀 신기하다. 실시간으로 이루지는 일들을 알림으로 알려주는 기능은 진짜 신기하더라. 빨리 학습진도를 나가야겠다.

05/28 (토) : 강의 학습


Restful API

REST API : REST 아키텍쳐 규칙을 따르는 API
REST 아키텍처 : 월드 와이드 웹과 같은 분산 하이퍼미디어 시스템을 위한 소프트웨어 아키텍처의 한 형식.
URL, Header, Method 등 네트워크 표현 수단을 사람이 봐도 쉽게 이해할 수 있도록 '자원(Resource)'을 정의하고, 자원의 표현(Representations)을 구성하는 원칙.

package.json

node.js의 NPM 과 package.json
package 파일은 배포한 모듈 정보를 담고자 만들어졌다.
pacakge.json 파일은 기본적으로 CommonJS의 명세를 충실히 따르고 있으며 JSON 형식의 파일이다.
직접 작성할 수도 있고 npm init 명령을 통해서 자동으로 생성할 수도 있다.

profile
일요일을 좋아합니다.

0개의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