플레이어가 정해진 시간 안에 좀비에게서 도망쳐 맵을 탈출하는 게임을 개발하고자 하였다.
게임은 간단하다. 게임이 시작되면 플레이어와 좀비가 서로 떨어진 특정 위치에 생성되고, 3초의 카운트 다운 후 움직일 수 있게 된다.
좀비는 플레이어를 쫓아가도록 설계하였고, 플레이어는 좀비에게 충돌하지 않으며 각 맵의 클리어 조건에 맞는 액션을 취해야 한다.
초기 화면 구성은 다음과 같이 하였다. 플레이어는 wasd 키를 통해 이동할 수 있으며, 마우스 좌클릭을 통해 시야를 전활 할 수 있도록 하였다.
개발 도구로는 Unity를 사용하였으며, 본인을 포함한 총 3명이 힘을 모아 게임을 제작하였다.
플레이어, 좀비 캐릭터, 맵, 아이템, 사운드 등의 에셋은 Unity 내의 asset store에서 제공하는 무료 에셋을 사용하였다.
맵, 플레이어, 좀비 등의 대략적인 사이즈를 정해두고 각각 맵을 하나씩 제작하였다.
필자는 Construction Site 맵을 제작하였다.
각 맵의 클리어 조건은 아래와 같다.
Hospital (병원)
맵의 곳곳에 있는 열쇠 3개를 찾아 획득하여 탈출구로 가면 Game Clear
좀비와 충돌 시 Game Over
Construction Site (공사장)
맵의 곳곳에 있는 탈출 아이템을 2개 이상 획득하여 탈출구로 가면 Game Clear
좀비와 충돌 시 Game Over
맵에는 탈출 아이템을 제외 하고 3가지의 아이템이 더 있는데 각각의 역할은 다음과 같다.
Star Item: 획득 시 시작 좌표로 워프
Green Item: 획득 시 좀비 한마리가 더 생성됨(일정시간 후 사라짐)
Blue Item: 획득 시 소지 중인 탈출 아이템 하나가 사라짐
Cemetery (공동묘지)
맵에 있는 코인을 10개 이상 획득하여 탈출구로 가면 Game Clear
좀비와 충돌 시 Game Over
각 맵의 시연 영상 중 일부이다. 초기에 설계한 화면과 같이 구현하도록 노력하였다.
조금 유치하지만 맵을 시작하기 전에 볼 수 있는 스토리도 추가하였다.
큰 규모의 게임을 개발한 것은 아니지만 개발 과정에서 수많은 에러를 겪었으며, 이를 해결하는 과정이 힘들지 않았다면 거짓말이다. 플레이어를 쫓아오도록 설계한 좀비가 벽에 머리를 박고 움직이지 않는다던가, 미니맵에 좀비와 플레이어의 위치가 제대로 보이지 않는다던가, Construction Site의 Green Item을 먹었을 때 생성된 좀비가 움직이지 않고 가만히 서있는 등과 같이 답답한 문제를 많이 직면하였다. 하나를 해결하면 3가지의 에러가 나와 막막하였지만, 팀원들과 새벽까지 모여 문제를 분석하고 누구하나 게으름 피우지 않고 버그를 픽스하며 고생한 결과 목표한 게임을 완성할 수 있었다.
정해진 짧은 기간 내에 개발한 게임이기에 결과물에 대해 100% 만족하지는 않는다. 점프 시 난간에 걸리는 문제 등과 같이 조금 더 손봐야 하는 부분이 많기 때문이다. 하지만 이 프로젝트를 통해 팀원과의 커뮤니케이션과 협업의 중요성을 알 수 있었으며, 현 결과물에서 느끼는 부족함을 기반으로 다음 게임 개발 시, 이를 개선해 더 나은 결과를 만들 수 있게 될 것이라 생각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