노마드코더 바닐라JS 챌린지 13기 후기

·2021년 9월 8일
0

스터디

목록 보기
9/14


이것저것 준비하면서 미루다 보니 방학 시작할 때 했는데 개강하고 후기를 쓰는...🥲 시간이 많이 흘러서 그런지 확인서가 뜨지 않아서 메일을 캡쳐했다...;

시작하기 전

혼자서 코딩을 공부하는 중이었고 html과 css를 알고 있고, JS는 거의 몰랐으나 학교에서 다른 언어들을 배워 자료형, 반복문, 조건문 정도의 기본 문법은 알고 있었다. 과제를 위한 생존 코딩을 했기 때문에 코드를 읽을 줄 알았으나 혼자서 무언갈할 수 없는 상태였다.

챌린지 시작

이번 챌린지부터는 21년 버전으로 강의가 업데이트되었다. 업데이트 후 첫 챌린지라 이전 기수와는 내용이 다를 수 있다. 이전 기수들의 피드백을 통해 난이도가 좀 더 쉬워졌다고 한다. 나도 생존 코딩이 아니라 생각해서 코드를 작성해보는 경험이 거의 없었기 때문에 마냥 쉽지 않았다. 강의 듣고 과제 제출까지 하루에 5~6시간 정도 걸린 것 같다. 만약 코딩이 정말 처음인데 저녁 시간만 사용할 수 있다하는 분들이라면 힘드실 수 있을 것 같으니 챌린지 시작 전 강의를 먼저 들어보는 게 좋을 것 같다.

졸업작품

과정을 잘 따라왔다면 졸업작품은 별로 어렵지 않다. 강의를 들으며 만든 것에 css만 추가될 뿐이다. 하지만 나는 챌린지 시작했을 때부터 우수 졸업생이 되고 싶었다. 그래서 디자인도 굉장히 많이 신경 쓰려고 했다. 보면 별거 없어 보이지만 꼬박 하루를 디자인하느라 보냈다. 그리고 결과적으로 우수 졸업생으로 선정되었다.🎉 후에 바닐라JS 챌린지의 TA를 할 수 있는 기회를 얻었는데 이게 TA에 선정된 이유 중 큰 부분이 아닐까 생각된다.

나는 졸업작품을 제출하고 나서도 공부할 겸 기능을 추가했다. 리스트 부분에 체크박스를 넣고 체크 유무에 따라 프로그레스 바가 변하도록 했다. 또한 이 상태로는 Today만 쓸 수 있어서 WeeklyMonThly부분도 쓸 수 있도록 수정했다.

수정하다 말고 미뤄뒀더니... 체크박스 이미지가 어디로 사라진 걸까😭 프로그레스 바를 보면 마우스 클릭 따라 비율이 변하고있다.

로그아웃 기능도 추가했는데 코드가 깔끔하지 못하고 꼬여서 인터랙션이 이상하게 나온다. 사실 데드라인이 있다 보니 "챌린지 통과는 해야 할 거 아냐! 일단 해!"하는 부분들이 많았는데 이렇게 기능을 추가하면서 방법론적인 부분들이 얼마나 중요한지 몸소 체험하게 되었다.

그리고 기능 추가한 것도 깃허브.io에 올렸는데 정상작동하지 않는다. 에디터에서는 제대로 돌아갔는데 어떤 부분에서 오류가 나는지 해결하지 못했다. 뒤에 준비할 일이 많기 때문에 일단 노마드코더의 투두리스트는 여기까지만 할 듯하다.

추천

노마드코더를 통해 생각해서 코드를 짜는 걸 어떻게 시작해야 하는지 알게 되었다. 노마드코더의 강의는 강의만으로도 충분하지만 챌린지와 함께했을 때 효과가 극극극극대화 되는 것 같다. 아무리 강의를 봐도 에디터에 스스로 코드를 적기 힘들다면 노마드코더를 시작해보길 추천한다.

졸업작품 : https://moonyerim2.github.io/To-do-project/

0개의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