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선행 스킬이란 어떤 스킬을 배우기 전에 먼저 배워야 하는 스킬을 뜻합니다.
- 예를 들어 선행 스킬 순서가 스파크 → 라이트닝 볼트 → 썬더일때, 썬더를 배우려면 먼저 라이트닝 볼트를 배워야 하고, 라이트닝 볼트를 배우려면 먼저 스파크를 배워야 합니다.
- 위 순서에 없는 다른 스킬(힐링 등)은 순서에 상관없이 배울 수 있습니다. 따라서 스파크 → 힐링 → 라이트닝 볼트 → 썬더와 같은 스킬트리는 가능하지만, 썬더 → 스파크나 라이트닝 볼트 → 스파크 → 힐링 → 썬더와 같은 스킬트리는 불가능합니다.
- 선행 스킬 순서 skill과 유저들이 만든 스킬트리1를 담은 배열 skill_trees가 매개변수로 주어질 때, 가능한 스킬트리 개수를 return 하는 solution 함수를 작성해주세요.
제한 사항
- 스킬은 알파벳 대문자로 표기하며, 모든 문자열은 알파벳 대문자로만 이루어져 있습니다.
- 스킬 순서와 스킬트리는 문자열로 표기합니다.
- 예를 들어, C → B → D 라면 "CBD"로 표기합니다
- 선행 스킬 순서 skill의 길이는 1 이상 26 이하이며, 스킬은 중복해 주어지지 않습니다.
- skill_trees는 길이 1 이상 20 이하인 배열입니다.
- skill_trees의 원소는 스킬을 나타내는 문자열입니다.
- skill_trees의 원소는 길이가 2 이상 26 이하인 문자열이며, 스킬이 중복해 주어지지 않습니다.
입출력 예
skill skill_trees return "CBD" ["BACDE", "CBADF", "AECB", "BDA"] 2
입출력 예 설명
- "BACDE": B 스킬을 배우기 전에 C 스킬을 먼저 배워야 합니다. 불가능한 스킬트립니다.
- "CBADF": 가능한 스킬트리입니다.
- "AECB": 가능한 스킬트리입니다.
- "BDA": B 스킬을 배우기 전에 C 스킬을 먼저 배워야 합니다. 불가능한 스킬트리입니다.
- 스택이나 큐로 풀어야한다고 생각했다.
- 하나하나 반복문을 돌려주면 복잡도가 높아지므로 deque 활용
- skill 내부와 같은 것이 있는데 맨 첫번째(popleft)한 것과 다를 시에 break
from collections import deque def solution(skill, skill_trees): answer = 0 for skills in skill_trees : skill_line = deque(skill) for skill_name in skills : if skill_name in skill : if skill_name != skill_line.popleft() : break else : answer += 1 return answer
- 매우 간단한 문제데 머리가 안굴러갔다.. 이건 문제가 있다..
- 항상 알고리즘 문제를 다시 풀 때 느끼는 부분이지만 꾸준히 해야겠다고 생각하는데 한 문제 푸는데에 시간을 많이 할애하다보니 쉽지가 않다.
- 이제 못해도 주 3문제는 해결하는데 힘써야겠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