크레인 인형뽑기 (Programmers 64061)

문파이더맨·2021년 7월 3일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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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크레인 인형뽑기 게임

  • 게임개발자인 "죠르디"는 크레인 인형뽑기 기계를 모바일 게임으로 만들려고 합니다. "죠르디"는 게임의 재미를 높이기 위해 화면 구성과 규칙을 다음과 같이 게임 로직에 반영하려고 합니다.
  • 게임 화면은 "1 x 1" 크기의 칸들로 이루어진 "N x N" 크기의 정사각 격자이며 위쪽에는 크레인이 있고 오른쪽에는 바구니가 있습니다. (위 그림은 "5 x 5" 크기의 예시입니다). 각 격자 칸에는 다양한 인형이 들어 있으며 인형이 없는 칸은 빈칸입니다.
  • 모든 인형은 "1 x 1" 크기의 격자 한 칸을 차지하며 격자의 가장 아래 칸부터 차곡차곡 쌓여 있습니다. 게임 사용자는 크레인을 좌우로 움직여서 멈춘 위치에서 가장 위에 있는 인형을 집어 올릴 수 있습니다.
  • 집어 올린 인형은 바구니에 쌓이게 되는 데, 이때 바구니의 가장 아래 칸부터 인형이 순서대로 쌓이게 됩니다. 다음 그림은 [1번, 5번, 3번] 위치에서 순서대로 인형을 집어 올려 바구니에 담은 모습입니다.
  • 만약 같은 모양의 인형 두 개가 바구니에 연속해서 쌓이게 되면 두 인형은 터뜨려지면서 바구니에서 사라지게 됩니다. 위 상태에서 이어서 [5번] 위치에서 인형을 집어 바구니에 쌓으면 같은 모양 인형 두 개가 없어집니다.
  • 크레인 작동 시 인형이 집어지지 않는 경우는 없으나 만약 인형이 없는 곳에서 크레인을 작동시키는 경우에는 아무런 일도 일어나지 않습니다. 또한 바구니는 모든 인형이 들어갈 수 있을 만큼 충분히 크다고 가정합니다. (그림에서는 화면표시 제약으로 5칸만으로 표현하였음)
  • 게임 화면의 격자의 상태가 담긴 2차원 배열 board와 인형을 집기 위해 크레인을 작동시킨 위치가 담긴 배열 moves가 매개변수로 주어질 때, 크레인을 모두 작동시킨 후 터트려져 사라진 인형의 개수를 return 하도록 solution 함수를 완성해주세요.

제한 사항

  • board 배열은 2차원 배열로 크기는 "5 x 5" 이상 "30 x 30" 이하입니다.
  • board의 각 칸에는 0 이상 100 이하인 정수가 담겨있습니다.
    • 0은 빈 칸을 나타냅니다.
    • 1 ~ 100의 각 숫자는 각기 다른 인형의 모양을 의미하며 같은 숫자는 같은 모양의 인형을 나타냅니다.
  • moves 배열의 크기는 1 이상 1,000 이하입니다.
  • moves 배열 각 원소들의 값은 1 이상이며 board 배열의 가로 크기 이하인 자연수입니다.

입출력 예

boardmovesresult
[[0,0,0,0,0],[0,0,1,0,3],[0,2,5,0,1],[4,2,4,4,2],[3,5,1,3,1]][1,5,3,5,1,2,1,4]4

입출력 예에 대한 설명

  • 인형의 처음 상태는 문제에 주어진 예시와 같습니다. 크레인이 [1, 5, 3, 5, 1, 2, 1, 4] 번 위치에서 차례대로 인형을 집어서 바구니에 옮겨 담은 후, 상태는 아래 그림과 같으며 바구니에 담는 과정에서 터트려져 사라진 인형은 4개 입니다.

🧑‍💻 해결방법

  • 주어진 board리스트를 뒤집어 사용하려 했으나 그냥 반복문 안에서 뒤집어 주면 되는 문제였다.
  • 스택과 큐를 활용해 pop을 해주려했지만 굳이 그럴 필요가 없다.
  • 리스트의 마지막과 마지막의 전만 비교해주면 되는 간단한 문제.

🧑‍💻 코드

  • 실패코드
from collections import deque

def solution_fail(board, moves):
   answer = 0
   drop = [] # 쌓을 곳
   drop = deque(drop)
   temper = [ [] for r in range(len(board)) ]
   temper = deque(temper)

   # 열별로 뒤집고 deque
   for i in range(len(board)) :
       for j in range(len(board)) :
           if board[j][i] != 0 :
               temper[i].append(board[j][i])
       temper[i] = deque(temper[i])

   for pop in range(len(moves)) :
       idx = moves[pop] - 1
       if len(temper[idx]) == 0:
           continue
       else :
           if len(drop) == 0:
               drop.append(temper[idx].popleft())
           else :
               dpop = drop.pop()
               if temper[idx][0] == dpop:
                   answer += 2
               else :
                   drop.append(dpop)
                   drop.append(temper[idx].popleft())

   return answer
  • 성공코드
def solution(board, moves) :
   answer = 0
   drop = []

   for i in moves :
       for j in range(len(board)) :
           if board[j][i - 1] == 0:
               pass
           else :
               drop.append(board[j][i - 1])
               board[j][i - 1] = 0
               break
       if len(drop) > 1 and drop[len(drop) - 1] == drop[len(drop) - 2] :
           drop.pop()
           drop.pop()
           answer += 2

   return answer

🧑‍💻 총평

  • level1 문제는 정말 simple is best이다.
  • 어렵게 생각하지말고 간단하게 생각하기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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Sever 개발할래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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