gstreamer 개발 환경 구성

이상문·2021년 8월 17일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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gstreame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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Installing on Windows

위의 링크 문서를 보고 gstreamer 개발 환경을 만들면서, 가장 간단하게 만드는 방법을 정리해둔다.

설치 프로그램 다운로드

윈도우용 gstreamer 다운로드 리스트

링크된 위치로 접근하면 버전별로 설치 프로그램을 확인할 수 있다. 현재 최신 버전은 1.19.1 이며, msvc 및 x64 용으로 개발 환경을 구성할 것이므로, 다음 링크를 통해 다운로드 받는다.
개발용 패키지
런타임 패키지

개발 환경 구성한다고 개발용 패키지 하나만 받으면 실행할 수 없다. 두 패키지 모두 설치해야 한다.
설치 프로그램을 실행하면 별 문제없이 gstreamer를 설치할 수 있기 때문에 따로 설치 과정은 기록해두지 않는다. 다만 설치 위치는 이상하게도 나의 g: 드라이브를 기본으로 잡는 상황이 있어서 -- 아마 이전에 설치했던 이력이 있어서 그런 듯 하다 -- c:\gstreamer로 변경해줬다.

Visual Studio 환경 설정

Visual Studio 를 실행해서, 새로운 프로젝트를 하나 생성한다.
속성 관리자로 들어가야 한다. 들어가는 방법은 보기 > 다른 창 > 속성 관리자 메뉴를 선택하면 된다.

속성 관리자에서 현재 사용하는 설정 모드에 대해 - x64의 디버그 이므로, Debug | x64에 대해서 설정했다 - 마우스 오른쪽 버튼을 눌러 기존 속성 시트 추가를 선택한다.
gstreamer가 잘 설치된 상태라면 C:\gstreamer\1.0\msvc_x86_64\share\vs\2010\libs 위치에서 gstreamer-1.0.props 파일을 찾을 수 있다. 이것을 추가해준다.

속성 관리자에 gstreamer-1.0 이 추가된다. 이것에 대해서 마찬가지로 오른쪽 마우스 키를 누르고 컨텍스트 메뉴에서 속성을 눌러서 진입한다.

사용자 매크로에서 GSTREAMER_1_0_ROOT_MSVC_X86_64 의 값으로 C:\gstreamer\1.0\msvc_x86_64을 설정해준다.

확인을 눌러 나온 후, 생성한 프로젝트의 속성으로 들어간다. 디버깅 메뉴에서 작업 디렉토리를 $(GSTREAMER_1_0_ROOT_MSVC_X86_64)\bin 로 지정한다.

hello world 예제 실행하기

Basic tutorial 1: Hello world!
위의 링크로 들어가면, gstreamer 튜토리얼의 Hello World 예제를 만날 수 있다.
예제의 소스를 Copy and Paste 해서 빌드한다. 빌드가 완료되면 실행을 해본다.

동영상이 재생이 되는 것을 확인하면, 기본적인 개발 환경은 구성된 것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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