네트워크 프로토콜은 컴퓨터나 원거리 통신 장비 사이에서 메시지를 주고 받는 양식과 규칙의 체계이다. 통신 규약 또는 규칙에는 전달 방식, 통신 방식, 자료의 형식, 오류 검증 방식, 코드 변환 규칙, 전송 속도 등을 정하게 된다. 다른 기종의 장비는 각기 다른 통신 규약을 사용하는데 프로토콜을 사용하면 다른 기기 간 정보의 전달을 표준화할 수 있다.
프로토콜 특징
IP(Internet Protocol)
주소는 전 세계 컴퓨터에 부여되는 유일한 식별자이다.
IPv4
는 인터넷 초기부터 현재까지 쓰고 있는 주소 체계이며 000.000.000.000과 같이 12자리로 표시하며 약 43억 개를 부여할 수 있다.
최근에는 디바이스의 증가로 IPv4
가 가진 주소의 양이 부족할 수 있어 IPv6
를 공표하였다.
IPv4
와 IPv6
가 공존하며 두 개의 주소 체계를 변환하여 사용하고 있으며 이를 담당하는 것을 NAT(Network Address Translator)라고 한다. IPv6
는 이전 버전에 비하여 효율적인 패킷을 처리하고 보안이 강화된 특징이 있다.
TCP/IP이란 TCP와 IP 프로토콜만을 지칭하는 것이 아니라 UDP(User Datagram Protocol)
. ICMP(Internet Control Message Protocol)
, ARP(Address Resolution Protocol)
, RARP(Reverse ARP)
등 관련되 프로토콜을 통친한다.
TCP와 UDP로 구분되는 프로토콜은 트랜스포트 계층에 응용 계층과 인터넷 계층 사이의 통신을 담당한다.
TCP와 UDP의 가장 큰 차이점은 데이터 전송의 신뢰성에 있다. TCP는 수신 측의 수신 가능 상태, 수신 여부 등을 단계별로 체크해 가며 데이터를 전송하는 반면 UDP는 망으로 데이터를 송신할 뿌 확인 작업을 수행하지 않는다.
TCP(Transmission Control Protocol)
FTP
, Talent
, Http
, SMTP
, POP
, IMAP
등프로토콜의 차이는 해더의 구조에 잘 나타나 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