원래 iOS 개발 관련 velog를 다시 파놓았지만 하나로 통일하는게 좋을 것같아서
전에 내가 썼던 포스팅을 그대로 옮겨놓았음. 그 velog는 곧 파기할 예정
본 포스팅은 유데미의 iOS & Swift - The Complete iOS App Development Bootcamp 강의를 참고하여 정리하였습니다.
튜토리얼에 해당하는 내용이기 때문에, 이미 개발에 익숙하신 분들은 건너뛰어도 되는 내용인듯 하다. 하지만 나에게 있어선 도움이 된 내용들이 좀 있어 그 부분에 대해 정리를 해보았다.
Single Mobile App에 대한 세가지 구성 요소
통상적으로 핸드폰은 작은 컴퓨터와 다를게 없다고 생각하면 되지만, 몇 가지 차이점이 존재하게 된다.
이렇듯 컴퓨터와 다르게 제한된 리소스를 가지고 있기때문에 이를 고려하여 잘 나누어 사용해야한다. 이러한 리소스를 관리하는 역할을 하는 것은 운영체제이다.
개발자인 우리는 앱을 구축할 때, 가능한 많은 시나리오에 대한 광범위한 계획을 작성한다.
앱 산업은 매우 방대하며 계속해서 규모는 커지고 있다.
step 0 - Why
왜 이 앱이 필요한 지에 대해 생각해본다.
step 1 - Idea
앱 아이디어 단계. 여러 아이디어를 생각해보고, 많은 사람들과 의논해보면서 좋은 아이디어인지 검증받는다. (개인적인 생각으론 Sns를 통해서나, 설문조사를 통해서 사람들의 의견을 공유받을 수 있을 듯하다. 해커톤 아이디어 공모전 같은 대회를 나갔을 때 여러 팀이 설문조사를 하는 것을 본 적이 있음.)
step 2 - Design
앱 디자인 단계. 와이어 프레임, 프로토 타입 등을 만들어놓는다.
step 3 - Development
앱 프로그래밍의 실제 개발 단계.
step 4 - Test
앱 테스트 단계. 앱 스토어에 더 많이 다운로드 수를 얻고 싶고, 좋은 별점을 얻고싶다면 모든 기기에 잘 작동되는지 봐야한다.
step 5 - Publish
App store에 게시할 단계.
(앱 스토어에 게시하는 과정이 까다롭다고 자주 들었다. 그들이 세운 규칙에 맞게 만들어놓지 않으면 빠꾸를 잘 먹인다고 🥲)
step 6 - Market
홍보 단계. 앱을 만들고 게시했기 때문에, 사람들에게 앱을 알려야한다.
이를 통해 앱에 대한 충성도가 높은 팬을 확보해야함.
step 7 - Update
업데이트 단계. 지속적인 피드백과 개선이 필요하다. App store의 리뷰를 참고하여 다른 기능을 추가하거나 개선할 수 있다.
(유데미 강의를 들으면서 어려운 부분을 겪었을 때의 해결 가이드를 설명해줌)
내가 처한 현실과 원하는 부분을 비교하는것
코드가 어떤 결과를 기대했으나 어떤 일이 일어났는지 알아내야한다.
Xcode를 사용하게 되면, 어떤 문법의 오류가 발생했는지 보여준다.
stackoverflow 사이트를 통해서도 도움을 얻을 수 있다. (컴공생에겐 구원자같은 사이 😇)
(+) 원하는 결과가 나오지않았다면 다시 강의를 살펴보면서 오타가 있었는지, 대문자로 입력하지 않았는지 등을 확인해본다.
예시 코드와 내 코드를 비교해본다.
오타가 있는지 오류가 있는지 확인해본다.
해결되지 않을 경우, Q&A 섹션을 사용한다.
꼭 최신 버전일 필요는 없지만 Xcode를 실행하기 위해서는 OS 10이 실행될 정도는 되어야함. 가상환경이나 클라우드를 사용하는 방법도 있는 것같으나, 그냥 중고 맥북이라도 사는 게 제일 추천하는 방법 (*Xcode 설치는 무료)
시간과 비용적인 문제로 왜 내가 웹 사이트를 만들지 않고 앱으로 만들어야하는지에 대해 잘 생각해볼 필요가 있다고 언급한다. (그렇기 때문에 본 포스팅 초기 내용에 왜 이 앱이 필요한지 생각해보라고 했던 듯 하다.)
앱 스토어에 앱을 출시할 경우, Apple Developer를 등록해야한다. (안드로이드와 달리 연간으로 지불해야한다.)
App Store Connect을 통해 매출 및 다운로드를 확인할 수 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