코딩 부트캠프 6주차 회고 : 팀은 나를 성장시킨다.

Gom·2021년 4월 18일
1

기록

목록 보기
6/8
post-thumbnail

좋은 동료들과 일하고 싶은 욕심도 물론 있지만
그 전에 나 자신부터 함께 일하고 싶은 동료가 되자.

🤓 무엇에 도전했는가

  • 이전에는 일주일 내로 빠르게 필요한 지식을 습득하여 결과물을 내는 작업을 주로 해왔다면 6주차부터는 2주간 진행 될 프로젝트에 돌입했다.
  • 지난 주 클론코딩과 다른 점은 아이디어 기획부터 팀원들과 협의하여 결정했다.
  • 로그인과 보안이슈
    • 서버로의 요청을 최소화하기 위해 프론트엔드에서 확인할 수 있는 부분을 최대한 검증하고자 했다. 중복 아이디 존재 여부를 제외한 항목
      (정규식을 통한 이메일 형식, 최소 자리 수, 중복여부들은 프론트엔드에서 1차 검증을 완료한 뒤 서버로 데이터를 송신한다.
    • 사용자에게 보여지는 알림에 대하여 UX 경험보다 보안 관점에서 생각해본 것.
  • 원하는 디자인을 구현하기 위해 다양한 CSS 기술을 검색하고 적용했다.
  • API 사용방식 개선
    • RESTful을 염두에 두고 API를 설계했다.
    • API 공통URL을 별도 파일로 분리하여 사용해 봄.
    • JWT토큰을 header default 값으로 지정하여 활용함.
    • header default 값으로 지정한 토큰을 예외처리함.
  • git
    • git README의 15%정도와 메인 프로필을 정리했다.

🧐 무엇을 배웠는가

팀은 나를 성장시킨다 !

  • 팀은 나를 성장시킨다 !
    팀원들로부터 배운 것이 정말 많았던 일주일이다. 이번주의 인상 깊었던 배움 중 8할은 팀원들과의 대화에서 나왔다. 구체적으로는 다른 관점에서 생각해볼 수 있었던 것, 새로운 기술에 대한 정보, 프로젝트 진행방식 등을 배웠다. 유능하고 상냥한 동료들과 함께하게 되어 참 감사하다.
    부트캠프 기간동안 거의 매 주 팀을 다르게 배정하며 새로운 사람들을 만났다. 그 과정에서 함께 일하고 싶은 동료란 무엇인가에 대해 생각해보았다. 다른 이들의 본 받고 싶은 점을 기억하고 나의 소프트 스킬을 객관적으로 바라보며 더 발전시키고 싶다. 좋은 동료들과 일하고 싶은 욕심도 물론 있지만 그 전에 내가 먼저 함께 일하고 싶은 동료가 되고 싶다.

  • RESTful API
    CS지식이 많은 팀원분과 API설계 회의를 하며 API 활용 방식을 개선할 수 있었다. 이전 팀 프로젝트에서는 GET, POST만을 주로 사용하였고 이마저도 header가 서버로 잘 수신되지 앉는다하여 GET방식으로 써야하는 일도 POST로 대체하기도 했었다. 금번 프로젝트에서는 GET, POST, PUT, PATCH, DELETE를 목적에 맞게 매치하였고 메소드와 URI도 명확히 구분하여 URI는 명사형으로 작성했다.

  • 여러 관점에서 생각하기 (사용자 경험 + 보안 이슈)
    로그인 기능을 구현하며 서로 다른 관점을 공유해보는 즐거운 경험을 했다. 클론코딩과 달리 새로운 아이디어로 만들어내는 프로젝트는 검증 내용, 사용자 앞 오류 알림 내용을 직접 정해야 한다. API를 설계하며 로그인 이메일, 암호가 틀릴 경우에 대해 이야기를 나누게 되었다. 나는 사용자로써의 경험을 가장 먼저 떠올렸다. 경험 상 둘 중에 어느 것이 틀렸는 지 알 수 없을 때보다 이메일과 암호 중 어떤 것이 틀린 것인지 명확히 알려줄 때 기억을 떠올리기 편리했다. 이를 근거로 의견을 내자 보안 관점에서 다른 의견이 나왔다. 이메일과 암호 중 어떤 것이 틀렸는 지 명확하게 알릴 경우 보안 취약점이 될 수 있다는 것이었다. 미처 생각치 못한 부분이었기에 무척 신선하고 흥미로웠다! UX 외에 보안 등도 반드시 고려하여 기능을 구현해야 함을 되새겼다.

  • 현재 공부하고 있는 툴의 대체재
    백엔드 개발자분들과 대화하다가 아직 사용해보지 않은 새로운 기술들에 대해 알게 되었다. API통신, Redux를 대체할 개념이다. 빠르면 이번 프로젝트, 다음 프로젝트 즈음에 해당 기능을 사용해보고 싶다.

profile
안 되는 이유보다 가능한 방법을 찾을래요

0개의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