코딩 부트캠프 7주차 회고 : 욕심과 균형

Gom·2021년 4월 18일
0

기록

목록 보기
7/8
post-thumbnail

요약

이번 주차 키워드는 욕심과 균형이다.
욕심 :
내가 하고 있는 고민이 아직 때 이른 욕심인가 싶을 때가 있다.
React가 추구하는 방향, 서버와 전체 흐름에 대한 호기심에 시간을 들이기 보다 당장 내가 할 수 있는 것들에 집중해서 필요한 스킬과 프로젝트의 디테일에 시간을 더 들여야 하나? 하는 생각이 수시로 든다. 내가 내린 결론은 이렇다.
회사는 신입사원에게 주인의식을 강조한다. 신입사원이 회장만큼의 권한이나 경험치가 있는 것은 아니지만 그렇다고 해서 회장처럼, 작게는 사수나 팀장처럼 생각해보려는 시도가 욕심이나 사치로 여겨지지는 않는다. 나 역시 디테일한 스킬에 집중해야 하는 시기가 아닐까하는 불안감을 내려놓고 넓은 관점에서의 호기심도 함께 유지하며 성장하고자 한다.
균형 :
지속가능한 코딩을 위한 수강생 온라인 홈트 소모임

🤓 무엇에 도전했는가

- React의 가치관

내가 배우고 있는 React라는 라이브러리가 본질적으로 추구하는 것이 무엇인가에 대해 생각해보고 그 목적에 가깝게 사용하기 위해 내가 할 수 있는 것들은 무엇이 있을 지 고민해보고 있다.
다가오는 주에는 useMemo, useCallback, useSelector와 shallowEqual 등을 이용해 내가 짠 코드를 최적화하고 싶다.

- 모든 사람은 스승! 적극적으로 열린 질문하기

같은 팀에 현업 경험자, 전공자가 계신다. 그 분들이 새로 적용하고 싶어하는 기술들이 있는데 나는 그 기술에 대해 잘 모르기에 키워드를 구글링 해본 뒤 이러한 기술이고 장점은 ~라던데 그 기술을 사용해보고 싶은 이유가 ~이신건지? 의견을 여쭤보았다. 생각치 못했던 관점과 새로운 기술을 알게 되는 것이 즐겁다. 또한 공부하는 과정에서 나는 이렇게 이해했는데 옳게 이해한건지 다른 사람들은 어떻게 생각하시는 지를 여쭤보는 것도 즐겁다.

- 전체 흐름, 서버에 관심갖기

웹소켓 구현 중 개념을 잘 이해하고파 프론트(React)뿐 아니라 서버측(Node.js) 코드도 함께 작성해보았다. 실시간 채팅 구현을 위해 웹소켓을 공부하던 중에 코드 흐름을 이해하려면 클라이언트쪽만이 아니라 서버쪽 코드도 함께 작성하면서 매칭시켜보는 것이 좋겠다는 생각이 들었기 때문이다. 이와 유사한 경험은 JWT 로그인을 구현할 때도 있었다. Node.js 코드에서 JWT를 생성하는 과정을 눈으로 확인한 뒤에 훨씬 명확히 이해가 되었다.

- 위기에 강한 사람?

지난 프로젝트에 이어 두 번 연속 어깨가 무거워지는 경험을 함으로써 알게 된 점이 있다.

캠프 커리큘럼 자체가 호흡이 빨라 힘들어하는 수강생이 많다. 오랜 고민 끝에 중도 하차하시는 분들도 있는데 우연찮게도 팀 프로젝트 중간에 중도 하차를 결정한 팀원분을 3분 만났다. 그래서 첫 팀프로젝트 때에는 프로젝트 기간 내내 리더역할과 더불어 프론트 역할을 혼자 수행해야 했고 이번주에 진행되는 프로젝트에서는 절반의 기간동안 혼자 프론트엔드 역할을 수행하게 되었다. 든든한 팀원이셨던지라 아쉬웠지만 응원해드렸다. 다른 팀들도 프로젝트 진행 중이라 충원 등은 기대할 수 없으므로 홀로 프론트를 맡아야 한다. 두 번 연속 어깨가 무거워지는 경험을 하니 알게 된 것이 있는데 나는 위기 상황에서 생산성이 더 높아지는 것이다. 🤣 할당량이 늘어서인 것도 있겠지만 어쨌든 위기 덕에 나의 역량을 더 이끌어 낼 수 있게 된다. 역시 역경은 사람을 성장시킨다.

출처 : 문구가 마음에 들어 저장해뒀던 영혼의 노숙자 굿즈

- 지속 가능한 코딩을 위해

부트캠프를 시작한 후에는 평균 새벽 3시 취침, 밤을 새는 날도 많아졌다. 7년간 한 직장을 다니며 일정한 생활패턴을 가졌던 나에게는 꽤 이례적인 일이다. 캠프 기간 정도는 괜찮겠지 싶어 운동과 최소 수면시간을 지키지 않고 지내왔는데 지속 가능한 코딩을 위해서 다른 수강생 몇 명과 하루 세 번 30분씩 온라인 홈트를 진행하기로 했다.


📗 이번 주의 글

이번 주에 읽었던 글 중 인상깊었던 것을 기록해본다.
Ignore fluff 부분이 특히 인상깊었다.

나는 어떻게 더 나은 프로그래머가 되었는가

profile
안 되는 이유보다 가능한 방법을 찾을래요

0개의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