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하의 글을 https://makefiletutorial.com/ 의 글을 번역하고 갈무리하여 작성한 글입니다. 자세한 사항은 원문을 참조하길 바랍니다. 0. makefile 이 왜 필요한가?  Makefile 은 큰 규모의 프로그램에서 어떤 부분
한번에 여러 개의 target 을 동시에 make 하고 싶다면 all target 을 만들면 된다. all 이 가장 첫 번째로 등장하는 rule 로 설정한다면 make 는 default 로 all target 에 해당하는 rule 을 수행한다: 만일 하나의 rule
make 에는 몇 가지 묵시적인 규칙(implicit rules) 가 있다:C 프로그램 컴파일: n.o 는 $(CC) -c $(CPPFLAGS) $(CFLAGS) 명령에 의해 n.c 로부터 자동적으로 생성될 수 있다.C++ 프로그램 컴파일: n.o 는 $(CXX) -c
command 앞에 @ 를 추가하여 반향(反響)을 억제할 수 있다: 각각의 command 는 새로운 shell 에서 실행된다. (혹은 적어도 그러한 효과를 가진다) make 에서 기본 shell 은 /bin/sh 이다. SHELL 변수를 변경하여 shell 을 변경할
두 가지 형태의 변수가 있다:재귀형 (recursive, =): 변수가 정의되는 시점이 아닌 사용되는 시점에서 관측한다.단순 확장형 (simply expanded, :=): 다른 프로그래밍 언어와 마찬가지로 정의된 시점으로 확장된다. 위 예제는 = 과 := 의 사용을
이하의 예제는 MAKEFLAGS 와 findstring 를 통해 어떻게 make 의 플래그를 검사하는지를 보여준다. 이하의 예제를 make -i 와 함께 실행하고 echo 구문의 출력 결과를 보라:사이트 https://makefiletutorial.com/
함수는 주로 텍스트 처리를 위해 쓰이며 $(fn, arguments) 혹은 ${fn, arguments} 와 같은 형식으로 호출한다: 만일 공백이나 따옴표를 치환하고 싶을 땐 변수를 사용하라: 인자들의 시작에 공백을 추가하지 마라. 이는 문자열의 한 부분으로 취급된다
include 지시자는 make 에게 하나 혹은 그 이상의 또 다른 makefile 을 읽어들이라고 말한다: 이는 -M 과 같은 컴파일러 플래그를 사용하여 소스에 기반한 makefile 을 생성하는 경우에 특히 유용하다. 만일 일부 C 파일들이 헤더파일을 포함할 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