SKT FLY AI 3기 2주차

0

수요일

SKT FLY AI 3기 2주차 수요일 후기
오늘은 전이학습에 대해 배우고, 수요일의 대한 나의 일기 및 후기글이다.

간단하게 말해 전이학습(Transfer Learning)이란 VGG-16이나 ResNet 같이 이미 Pre-trained 된 모델을 가져와서 내 Dataset에 맞게 Custom하여 사용하는것을 뜻한다.

캐글에서 Dog 와 Cat를 구분하는 binary classfication 데이터와 Shape으로 Square인지, Triangle인지, Circle인지를 판별하는 category classfication 데이터를 사용하여 CNN모델을 전이학습하였다.

추가로 바운딩 박스(BoundingBox)라는것을 배웠는데, Object detection에서 쓰일법한 기법을 배웠다. 하지만 차후 Open-cv 수업때 더 자세하게 배우고, 바운딩 박스는 이젠 Yolo에 밀려 잘 사용하지 않는다고 한다. 그래서 자세하게는 다루지 않았다.

ML쪽 공부만 하여, DL쪽은 자세히 몰랐지만, DL이라는 영역에 발을 내딛었다는점에서 좋지만, 가야할 길이 멀다. 커리큘럼 상 이번주에 ANN, CNN을 배우고, 내일 RNN을 배운다.
금요일날 DACON이나 Kaggle에서 mini competition을 열어 배운걸 다 써본다고 하는데, 잘 할수 있을지 모르겠다.

내가 배워야할점은 tabular 데이터 전처리는 이젠 어느정도 혜안이 보이지만, Image 데이터 전처리 및 데이터로드에서 문제점이 많았다. 그렇기 때문에, 먼저 어떤 Image 데이터이든간에 내 마음대로 츄릅 할수 있는 능력을 길러야겠다.

0개의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