93DAYS) [Pre-Project] AWS 배포 (S3), 회고

nacSeo (낙서)·2023년 3월 2일
0

마무리를 위해 팀원들이 모여 최종본을 pr하고 팀장분의 aws 계정을 통해 함께 배포 과정을 진행하였다.
배포를 진행하고 직접 하나하나 기능들을 사용해보며 다른 회원의 질문에 대한 답변 후 회원 탈퇴가 안되는 부분이나 url 연결 오류 수정, url 환경변수 설정 등등 수정해야할 부분들을 보완하며 프로젝트를 완성시켰다.

최종적으로 프로젝트를 완성시킨 후, 팀원이 모여 회고를 진행하였다.
좋았던 점, 아쉬웠던 점 두 가지로 나눠 진행하였는데,
나는 처음으로 FE, BE 인원들이 모여 클론코딩이긴 하지만, 제대로 된 프로젝트를 진행하면서 프로젝트 산출물 작성, 협업을 위한 github 사용, 배포를 위한 AWS 사용 등 현업에서 사용하는 여러 가지 부분들을 경험해본 점이 가장 좋았다. 그리고 팀 프로젝트를 하면서 각자 맡은 역할을 해내야 성공적인 프로젝트를 진행할 수 있기에 그에 대한 책임감과 기존 프로젝트 경험이 없어서 가졌던 두려움과 걱정들을 떨쳐버릴 자신감을 가질 수 있었다. 그리고 정말 한 마음으로 프로젝트를 위해 노력했던 열정적이었던 동료들, 교육 프로그램이기에 결과보단 과정에 집중하며 성장에 포커싱을 맞춘 점이 좋았다.

아쉬웠던 점으로는 2주라는 기간이 원하는 기능들을 다 구현하기에 부족했던 점, 처음 프로젝트 구상 단계에서 확실히 해두지 못해 개발 과정에서 다시 설계 과정으로 돌아오면서 시간과 노력이 좀 더 필요했던 점, 아직 원하는 기능들을 다 구현하기엔 부족한 내 실력 등이 아쉬웠다.

추가적으로 팀원들을 서로가 리뷰해주는 시간이 있었는데, 나는 BE 팀원들에게 의사소통 능력이 좋고, 항상 긍정적이고 유머러스하게 분위기를 이끌어나간다는 커뮤니케이션 능력을 인정받았다! 그리고 맡은 역할에 대한 책임감과 성장하고자 하는 마음가짐이 좋다는 평을 받았다. 2주라는 시간동안 내 모든 것을 이 프로젝트에 바쳤는데 다른 팀원들 눈에도 보인 것 같아 내심 만족스럽고 뿌듯했다 :)

이제 main project를 앞두고 있다. 앞서 섹션 1~4까지 학습했던 내용들과 이번 pre project 경험을 바탕으로 자랑스럽게 포트폴리오에 넣을 수 있고 성장할 수 있는, 보다 더 성공적인 project가 될 수 있도록 최선을 다할 것이다!

profile
백엔드 개발자 김창하입니다 🙇‍♂️

0개의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