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본기] 2. 좋은 객체지향 설계

khyojun·2022년 8월 29일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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본 게시글은 김영한님의 스프링 핵심 원리 기본편을 정리한 글입니다.


🔍 객체 지향의 특징?

  • 추상화
  • 캡슐화
  • 상속
  • 다형성

📕 객체 지향 프로그래밍

  • 객체 지향 프로그래밍은 컴퓨터 프로그램을 명령어의 목록으로 보는 시각에서 벗어나 여러개의 독립된 단위, 즉 "객체"들의 모임으로 파악하고자 하는 것이다. 각각의 객체메시지를 주고받고, 데이터를 처리할 수 있다.(협력)
  • 객체 지향 프로그래밍은 프로그램을 유연하고 변경이 용이하게 만들기 때문에 대규모 소프트웨어 개발에 많이 사용된다.

🏸 유연하고, 변경에 용이?(땜빵 채우기?)

  • 레고 블럭 조립하듯이 갈아 끼우는 것
  • 키보드, 마우스 갈아 끼우듯이
  • 컴퓨터 부품 갈아 끼우듯이
  • 컴포넌트를 쉽고 유연하게 변경하면서 개발할 수 있는 방법

핵심은 다형성!

  • 역할구현으로 세상을 구분!

EX) 1. 🚗 운전자 - 자동차

위 사진 처럼 되어있을 경우 운전자(클라이언트)는 자동차를 운전할 수 있다는 역할이 중요하고, 자동차 역할 안에 어떠한 차종이 오더라도 운전자는 운전만 하면 된다.(유연하고, 변경에 유리)

EX) 2. 👨‍🦱👨‍🦰 연극 - 로미오와 줄리엣

로미오 역할, 줄리엣 역할을 누가 했든 땜빵이 가능해야한다.(유연하게 배우 변경에 유리)

다른 예시

  • 키보드, 마우스, 세상의 표준 인터페이스들
  • 정렬 알고리즘 : 더 성능이 좋은 정렬 알고리즘이 있다면 데이터 지장없이 알고리즘만 바꿔주면 된다.
  • 할인 정책 로직

📌핵심은 역할과 구현 분리!

  • 자바 언어에서의 다형성을 활용
    • 역할 = 인터페이스
    • 구현 = 인터페이스를 구현한 클래스, 구현 객체
  • 객체를 설계할 때 역할과 구현을 명확히 분리
  • 객체 설계시 역할(인터페이스)을 먼저 부여하고, 그 역할을 수행하는 구현 객체 만들기
  • 자바 언어에서의 다형성 (오버라이딩)

    오버라이딩(overriding)이란 상속 관계에 있는 부모 클래스에서 이미 정의된 메소드를 자식 클래스에서 같은 시그니쳐를 갖는 메소드로 다시 정의하는 것이라고 할 수 있다. 상속받은 메서드를 그대로 사용하기도 하지만, 자손 클래스 자신에 맞게 변경해야 하는 경우가 많은데 이럴 때 조상의 메서드를 오버라이딩 한다.

📌 다형성의 본질

  • 인터페이스를 구현한 객체 인스턴스를 실행 시점에 유연하게 변경 가능
  • 다형성의 본질을 이해하려면 협력이라는 객체사이의 관계에서 시작
  • 클라이언트를 변경하지 않고, 서버의 구현 기능을 유연하게 변경할 수 있음.

📕 다시 스프링과 객체 지향

  • 다형성이 진짜진짜진짜 중요하다!
  • 스프링은 다형성을 극대화해서 이용할 수 있게 도와준다.
  • 스프링에서 이야기하는 제어의 역전(IoC), 의존관계 주입(DI)은 다형성을 활용해서 역할과 구현을 편리하게 다룰 수 있도록 지원한다.
  • 스프링을 사용하면 마치 레고 블럭 조립하듯이, 공연 무대의 배우를 선택하듯이! 구현을 편리하게 변경할 수 있다.

출처

  1. 김영한님의 스프링 핵심 원리 기본편(https://www.inflearn.com/course/%EC%8A%A4%ED%94%84%EB%A7%81-%ED%95%B5%EC%8B%AC-%EC%9B%90%EB%A6%AC-%EA%B8%B0%EB%B3%B8%ED%8E%B8)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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코드를 씹고 뜯고 맛보고 즐기는 것을 지향하는 개발자가 되고 싶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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