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본기] 3. SOLID

khyojun·2022년 8월 31일
1
post-thumbnail

본 게시글은 김영한님의 스프링 핵심 원리 기본편을 정리한 글입니다.


🔍 좋은 객체 지향 설계의 5가지 원칙 SOLID

S(RP): 단일 책임 원칙
O(CP): 개방-폐쇄 원칙
L(SP): 리스코프 치환 원칙
I(SP): 인터페이스 분리 원칙
D(IP): 의존관계 역전 원칙

📕 Single Responsibility Principle

  • 한 클래스는 하나의 책임만 가져야 한다.
  • 하나의 책임이라는 것은 모호하다.
    • 클 수 있고, 작을 수 있다.
    • 문맥과 상황에 따라 다르다.
  • 중요한 기준은 변경이다. 변경이 있을 때 파급 효과가 적으면 단일 책임 원칙을 잘 따른 것 (다른 것의 변경이 있을때 자신에게는 큰 변경점이 없다면 SRP를 잘 지킨 것)

📕 Open/Closed Principle

  • 소프트웨어 요소는 확장에는 열려 있으나 변경에는 닫혀 있어야 한다.(이게 말이 되나?)
  • 다형성을 활용해보자.
  • 인터페이스를 구현한 새로운 클래스를 하나 만들어서 새로운 기능을 구현
  • 역할, 구현의 분리를 생각해보면 된다.
  • DB를 변경해야 할 때를 생각해보자.
public class MemberService{
	private MemberRepository memberRepository = new MemoryMemberRepository();

}

public class MemberService{
	//private MemberRepository memberRepository = new MemoryMemberRepository();
	private MemberRepository memberRepository = new JdbcMemberRepository();(변경이 됬는데?)
}

그치만.... 문제점

  • MemberService 클라이언트가 구현 클래스를 직접 선택을 하게 된다.
  • 구현 객체를 변경하려면 클라이언트 코드를 변경해야 한다.
  • 분명 다형성을 사용했지만 OCP 원칙을 지킬 수 없다.
  • 이 문제를 해결하기 위하여서는 객체를 생성하고, 연관관계를 맺어주는 별도의 조립, 설정자가 필요하다.

📕 Liskov Substitution Principle

  • 프로그램의 객체는 프로그램의 정확성을 깨뜨리지 않으면서 하위 타입의 인스턴스로 바꿀 수 있어야 한다.
  • 다형성에서 하위 클래스는 인터페이스 규약을 다 지켜야 한다는 것, 다형성을 지원하기 위한 원칙, 인터페이스를 구현한 구현체는 믿고 사용하려면, 이 원칙이 필요하다.
  • 단순히 컴파일에 성공하는 것을 넘어서는 이야기

EX) 자동차 인터페이스의 엑셀은 앞으로 가라는 기능인데 뒤로 가게 구현하면 LSP 위반에 걸림. 느리더라도 앞으로 가야 한다.

📕 Interface Segregation Principle

  • 특정 클라이언트를 위한 인터페이스 여러 개가 범용 인터페이스 하나보다 낫다
  • 자동차 인터페이스 -> 운전 인터페이스, 정비 인터페이스로 분리
  • 사용자 클라이언트 -> 운전자 클라이언트, 정비사 클라이언트로 분리
  • 분리하면 정비 인터페이스 자체가 변해도 운전자 클라이언트에 영향을 주지 않음
  • 인터페이스가 명확해지고, 대체 가능성이 높아진다.

📕 Dependency Inversion Principle

  • 프로그래머는 "추상화에 의존해야지, 구체화에 의존하면 안된다." 의존성 주입은 이 원칙을 따르는 방법 중 하나다.
  • 쉽게 이야기해서 구현 클래스에 의존하지 말고, 인터페이스에 의존하라는 뜻
  • 앞에서 이야기한 역할(Role)에 의존하게 해야 한다는 것과 같다. 객체 세상도 클라이언트가 인터페이스에 의존해야 유연하게 구현체를 변경할 수 있다! 구현체에 의존하게 되면 변경이 아주 어려워진다.

즉, 구현체를 보기보단 추상화된 코드에 집중!

출처

  1. 김영한님의 스프링 핵심 원리 기본편(https://www.inflearn.com/course/%EC%8A%A4%ED%94%84%EB%A7%81-%ED%95%B5%EC%8B%AC-%EC%9B%90%EB%A6%AC-%EA%B8%B0%EB%B3%B8%ED%8E%B8)
profile
코드를 씹고 뜯고 맛보고 즐기는 것을 지향하는 개발자가 되고 싶습니다

0개의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