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모던 자바스크립트 딥다이브] 18장 함수와 일급 객체

Narcoker·2022년 11월 1일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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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일급 객체

다음과 같은 조건을 만족하는 객체를 일급 객체라 한다.

1. 무명의 리터럴로 생성할 수 있다. 즉, 런타임에 생성이 가능하다.
2. 변수나 자료구조(객체, 배열 등)에 저장할 수 있다.
3. 함수의 매개변수에 전달할 수 있다.
4. 함수의 반환 값으로 사용할 수 있다.

자바스크립트의 함수는 다음 에제와 같이 위의 조건을 모두 만족하므로
일급 객체이다.

// 1. 함수는 무명의 리터럴로 생성할 수 있다.
// 2. 함수는 변수에 저장할 수 있다.
const increase = function(num) {
  return ++num;
};
>
const decrease = function (num){
  retrun --num;
};

// 2. 함수는 객체에 저장할 수 있다.
const auxs = { increse, decrease };

// 3. 함수는 매개변수에 전달할 수 있다.
// 4. 함수는 반환값으로 사용할 수 있다.
function makeCounter(aux) {
  let num = 0;

  return function() {
    num = aux(num);
    retrun num;
  };
}

// 3. 함수는 매개변수에게 함수를 전달할 수 있다.
const increaser = makeCounter(auxs.increase);
console.log(increaser()); // 1
console.log(increaser()); // 2

const decreaser = makeCounter(auxs.increase);
console.log(decreaser()); // -1
console.log(decreaser()); // -2

함수가 일급 객체라는 것은 함수를 객체와 동일하게 사용할 수 있다는 의미다.
객체는 값이므로 함수는 값과 동일하게 취급할 수 있다.
따라서 함수는 값을 사용할 수 있는 곳이라면 어디서든지 리터럴로 정의할 수 있고
런타임에 함수 객체로 평가된다.

일급 객체로서 함수가 가장 큰 특징은 일반 객체와 같이
함수의 매개변수에 전달할 수 있으며, 함수의 반환값으로도 사용가능하다는 것이다.

일반 객체는 호출할 수 없지만 함수 객체는 호출할 수 있다.
그리고 함수 객체는 일반 객체에는 없는 함수 고유의 프로퍼티를 소유한다.

✏️함수 객체의 프로퍼티

함수 객체의 프로퍼티는 console.dir() 메서드로 볼 수 있다.

funcion square(number) {
 return number * number;
}

console.dir(square);

square 함수의 모든 프로퍼티의 프로퍼티 어트리뷰트를 Object.getOwnPropertyDescriptors 메서드로 학인 해보면 다음 과 같다.

funcion square(number) {
 return number * number;
}

console.log(Object.getOwnPropertyDescriptors(square));

__proto__ 는 square 함수의 프로퍼티가 아니다.

console.log(Object.getOwnPropertyDescriptor(square, '__proto__'));
// undefined

__proto__Object.prototype 객체의 접근자 프로퍼티이다.
square 함수는 Object.prototype 객체로부터 __proto__ 접근자 프로퍼티를 상속받는다.

console.log(Object.getOwnPropertyDescriptor(Object.prototype, '__proto__'));

이처럼 arguments, caller, length, name, prototype 프로퍼티는
모두 함수 객체의 데이터 프로퍼티다.
이들은 일반 객체에 없는 함수 객체 고유의 프로퍼티다.

하지만 __proto__ 는 접근자 프로퍼티이며
Object.prototype 객체의 프로퍼티를 상속받은 것을 알 수 있다.
Object.prototype 객체의 프로퍼티는 모든 객체가 상속받아 사용할 수 있다.
Object.prototype 객체의 __proto__ 접근자 프로퍼티는 모든 객체가 사용할 수 있다.

arguments 프로퍼티

함수 객체의 arguments 프로퍼티 값arguments 객체다.
이는 함수 호출시 전달된 인수들의 정보를 담는 이터러블한 유사배열객체이며
함수 내부에서 지역 변수처럼 사용된다.
즉 함수 외부에서 접근할 수 없다.

arguments 프로퍼티는 현재 일부 브라우저에서 지원하고 있지만
ES3부터 표준에서 폐지되었다.
따라서 Function.arguments와 같은 사용법은 권장되지 않으며
지역변수처럼 사용할 수 있는 arguments 객체를 참조하도록 한다.

자바스크립트는 함수의 매개변수와 인수의 개수가 일치하는지 확인하지 않는다.
따라서 함수 호출시 매개변수 개수 만큼 인수를 전달하지 않아도 에러가 안난다.

function multiply(x, y) {
 console.log(arguments);
 return x * y;
}

console.log(mulitply()); // NAN
console.log(mulitply(1)); // NAN
console.log(mulitply(1,2)); // 2
console.log(mulitply(1,2,3)); // 2

함수를 정의할 때 선언한 매개변수는 함수 몸체 내부의 변수와 동일하게 동작한다.
즉, 함수가 호출되면 함수 몸체 내에서 암묵적으로 매개변수가 선언되고
undefined로 초기화된 후 인수가 할당된다.

선언된 매개변수의 개수보다 인수를 적게 전달했을 경우
인수가 전달되지 않은 매개변수는 undefined로 초기화된 상태를 유지한다.

초과된 인수는 버려지는 것이 아니라 무시된다.
모든 인수를 arguments 객체에 저장된다.

arguments 객체는 인수를 프로퍼티 값으로 소유하며
프로퍼티 키는 인수의 순서를 나타낸다.
arguments 객체의 callee 프로퍼티는 호출되어 arguments 객체를 생성한 함수
즉, 함수 자신을 가리키고 arguments 객체의 length 프로퍼티는
인수의 개수를 나타낸다.

arguments 객체의 Symbol(Symbol.iterator) 프로퍼티

arguments 객체를 순회 가능한 자료구조인 이터러블로 만들기 위한 프로퍼티이다.
Symbol.iterator를 프로퍼티 키로 사용한 메서드를 구현하는 것에 의해 이터러블이 된다.
자세한 내용은 [모던 자바스크립트 딥다이브] 32장 이터러블에서 살펴보자.

function mulitply(x,y) {
  // 이터레이터
  const iterator = arguments[Symbol.iterator]();

  // 이터레이터의 next 메서드를 호출하여 이터러블 객체 arguments 를 순회
 console.log(iterator.next()); // {value: 1, done: false}
 console.log(iterator.next()); // {value: 2, done: false}
 console.log(iterator.next()); // {value: 3, done: false}
 console.log(iterator.next()); // {value: undefined, done: true}

 return x * y;
}

multiply(1,2,3);

선언된 매개변수의 개수와 호출할때 전달하는 인수의 개수를 확인하지 않는
자바스크립트의 특성 때문에 함수가 호출되면 인수의 개수를 확인하고
이에 따라 함수의 동작을 달리 정의할 필요가 있을 수 있다.
이때 유용하게 사용되는 것이 arguments 객체다.

arguments 객체는 매개변수 개수를 확정할 수 없는
가변 인자 함수를 구현할때 유용하다.

function sum() {
  let sum = 0;
  for(let i = 0; i < arguments.length; i++){
    res += arguments[i];
  }
  return res;
}

console.log(sum()); // 0
console.log(sum(1,2)); // 3 
console.log(sum(1,2,3)); // 6

arguments 객체는 배열 형태로 인자 정보를 담고 있지만
실제 배열이 아닌 유사 배열 객체 이다.
유사 배열 객체란 length 프로퍼티를 가진 객체로
for문으로 순회할 수 있는 객체를 말한다.

따라서 배열 메서드를 사용할 수 없다.
그렇기에 Function.prototype.call, Function.prototype.apply 같은
간접 호출을 사용해야한다.
간접 호출[모던 자바스크립트 딥다이브] 24장 에서 설명한다.

function sum() {
 // arguments 객체를 배열로 변환
 const array = Array.prototype.slice.call(arguments);
 return array.reduce((pre,cur) =>  pre + cur, 0);
}

console.log(sum(1,2)); // 3
console.log(sum(1,2,3,4,5)); // 15;

이러한 번거러움을 해결하기 위해 ES6에서 Rest 파라미터를 도입했다.
[모던 자바스크립트 딥다이브] 26장 에서 설명한다.

function sum(...args) {
  return array.reduce((pre,cur) =>  pre + cur, 0);
}

console.log(sum(1,2)); // 3
console.log(sum(1,2,3,4,5)); // 15;

caller 프로퍼티

ECMAScript 사양에 포함되지 않은 비표준 프로퍼티다.
표준화될 예정도 없는 프로퍼티이므로 참고로만 알아두자.

함수 객체의 caller 프로퍼티는 함수 자신을 호출한 함수를 가리킨다.

함수 호출 foo(bar)의 경우 bar 함수를 foo 함수 내에서 호출했다.
이때 bar 함수의 caller 프로퍼티는 bar 함수를 호출한 foo 함수를 가리킨다.
함수 호출 bar()의 경우 bar 함수를 호출한 함수는 없다.
따라서 caller 프로퍼티는 null을 가리킨다.

아래는 브라우저에서 실행한 결과다.
만약 Node.js 환경에서 위 예제를 실행하면 다른 결과가 나온다.
모듈과 관계있는데 이는 [모던 자바스크립트 딥다이브] 48장 에서 설명한다.

function foo(func) {
  return func();
}

function bar() {
  return 'caller : ' + bar.caller;
}

// 브라우저에서 실행한 결과
console.log(foo(bar)); // caller: function foo(func) {...}
console.log(bar()); // caller: null

length 프로퍼티

함수를 정의할 때 선언한 매개변수의 개수를 가리킨다.
따라서 arguments 객체의 length 프로퍼티 값과 다를 수 있다.

name 프로퍼티

함수 이름을 나타낸다. ES6에서 정식 표준이 되었다.

name 프로퍼티는 ES5와 ES6에서 동작을 달리한다.
익명함수 표현식의 경우 ES5에서 name 프로퍼티는 빈 문자열을 갖지만.
ES6에서는 함수 객체를 가리키는 식별자를 값으로 갖는다.

// 가명 함수 표현식
var namedFunc = function foo() {};
console.log(namedFunc.name); // foo

// 익명 함수 표현식
var anonymousFunc = function () {};
// ES5: 빈문자열
// ES6: 함수 객체를 가리키는 변수이름을 값으로 갖는다.
console.log(anonymousFunc.name); // anonymousFunc

// 함수 선언문 (Function declaration)
function bar() {}
console.log(bar.name); // bar

__proto__ 접근자 프로퍼티

모든 객체가 갖는다.
[[Prototype]] 내부 슬롯은 객체지향 프로그래밍의 상속을 구현하는
프로토타입 객체를 가리킨다. 이는 [모던 자바스크립트 딥다이브] 19장

__proto__ 프로퍼티는 [[Prototype]] 내부 슬롯이
가리키는 프로토타입 객체에 접근하기위해 사용하는 접근자 프로퍼티이다.
내부 슬롯에는 직접 접근할 수 없고 간접적인 접근방법을 제공하는 경우에
접근할 수 있다.

const obj = { a: 1 };

// 객체 리터럴 방식으로 생성한 객체의 프로토타입 객체는 Object.prototype이다.
console.log(obj.__proto__ === Object.prototype); // true

// 객체 리터럴 방식으로 생성한 객체는 프로토타입 객체인 Object.prototype의 프로퍼티를 상속받는다.
// hasOwnProperty 메서드는 Object.prototype의 메서드다.
console.log(obj.hasOwnProperty('a')); // true;
console.log(obj.hasOwnProperty('__proto__')); // false

hasOwnProperty 메서드

인수로 전달받은 프로퍼티 키가 객체 고유의 프로퍼티 인 경우에만 true를 반환한다.
상속받은 프로퍼티의 키인 경우 false 를 반환한다.

prototype 프로퍼티

prototype 프로퍼티는 생성자 함수로 호출할 수 있는 함수 객체,
즉, constructor만이 소유하는 프로퍼티다.
일반 객체와 생성자 함수로 호출할 수 없는 non-constructor 에는
prototype 프로퍼티가 없다.

(function () {}).hasOwnProperty('prototype'); // true
({}).hasOwnProperty('prototype'); // false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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