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모던 자바스크립트 딥다이브] 19장 프로토 타입_1

Narcoker·2022년 11월 8일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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자바스크립트는 명령형, 함수형, 프로토타입 기반 객체지향 프로그래밍을
지원하는 멀티 패러다임 프로그래밍 언어이다.

자바스크립트는 객체 기반의 프로그래밍 언어이며
자바스크립트를 이루고 있는 거의 "모든 것"이 객체다.
원시 타입을 제외한 나머지 값들은 모두 객체다.

클래스와 생성자 함수는 프로토 타입 기반의 인스턴스를 생성하지만
정확하게 동일하게 동작하지는 않는다.

✏️객체지향 프로그래밍

객체지향 프로그래밍은 프로그램을 명령어 또는 함수의 목록으로 보는
전통적인 명령형 프로그래밍의 절차지향적 관점에서 벗어나
여러 개의 독립적 단위,
즉, 객체 집합으로 프로그램을 표현하려는 프로그래밍 패러다임을 말한다.

객체 지향 프로그래밍을 실세계의 실체(사물이나 개념)을 인식하는 철학적 사고를
프로그래밍에 접목하려는 시도에서 시작한다.

실체는 속성을 가지고 있고 이를 통해 실체를 인식하거나 구분할 수 있다.
사람 : 이름, 주소, 성별, 나이, 신장, 체중, 학력, 성격, 직업 등

이러한 방식을 프로그래밍에 접목시켜보자.
사람에게는 다양한 속성이 있으나 우리가 구현하려는 프로그램에서는
사람의 "이름"과 "주소"라는 속성에만 관심이 있다고 가정하면
필요한 속성만 간추려내어 표현하는 것을 추상화라고 한다.

const person = {
  name: "lee",
  address: "Seoul",
};

객체: 속성을 통해 여러 개의 값을 하나의 단위로 구성한 복합적인 자료구조
원 객체에서 반지름은 원의 상태를 나타내는 데이터 이며
원의 지름, 둘레 넓이를 구하는 것은 동작이다.

이때 상태를 나타내는 데이터를 프로퍼티라 하고
동작을 메서드 라고 한다.

✏️상속과 프로토타입

상속이란 어떤 객체의 프로퍼티 또는 메서드를 다른 객체가 상속받아
그대로 사용할 수 있는 것을 말한다.

자바스크립트는 프로토타입을 기반으로 상속을 구현하여 불필요한 중복을 제거한다.
중복을 제거하는 방법은 기존의 코드를 재사용하는 것이다.

생성자 함수는 동일한 프로퍼티(메서드 포함) 구조를 갖는
객체를 여러 개 생성할 때 유용하다.
하지만 아래 생성자 합수로 생성한
모든 인스턴스는 radius와 getArea 메서드를 갖는다.
radius는 인스턴스 마다 다르지만 getArea 메서드는 동일하므로 단 하나만 생성하여
모든 인스턴스가 공유해서 사용하는 것이 바람직 하다.

function Circle(radius){
  this.radius = radius;
  this.getArea = function () {
  //Math.PI는 원주율을 나타내는 상수다.
    return Math.PI * this.radius ** 2;
  };
}

const circle1 = new Circle(1);
const circle2 = new Circle(2);

console.log(circle1.getArea === circle2.getArea); // false

이처럼 동일한 생성자 함수에 의해 생성된 모든 인스턴스가
몯일한 메서드를 중복 소유하는 것은 메모리를 불필요하게 낭비된다.
또한 인스턴스를 생성할 때마다 메서드를 생성하므로 퍼포먼스에도 악영향을 준다.

상속을 통해 불필욯나 중복을 제거할 수 있는데
자바스크립트는 프로토티입을 기반으로 상속을 구현한다.

✏️상속과 프로토타입

Circle 생성사 합수가 생성한 모든 인스턴스는 자신의 프로토타입, 즉 상위 객체인 Circle.prototype의 모든 프로퍼티와 메서드를 상속받는다.

getArea 메서드는 단 하나만 생성되어 Circle.prototype 메서드로 할당되어있다.
따라서 Circle 생성사 함수가 생성하는 모든 인스턴스는 getArea 메서드를 상속받아
사용할 수 있다.

즉 상태를 나타내는 인스턴스만 개별적으로 소유하고 내용일 동일한 메서드는
상속을 통해 공유하여 사용하는 것이다.

function Circle(radius){
  this.radius = radius;
}

Circle.prototype.getArea = function () {
  //Math.PI는 원주율을 나타내는 상수다.
    return Math.PI * this.radius ** 2;
  };
}

const circle1 = new Circle(1);
const circle2 = new Circle(2);

console.log(circle1.getArea === circle2.getArea); // true

✏️프로토타입 객체

프로토타입 객체란 객체 간 상속을 구현하기 위해 사용된다.
프로토타입은 어떤 객체의 상위(부모) 객체 역할을 하는 개체로서
다른 객체에 공유 프로퍼티(메서드 포함)를 제공한다.
상속받은 하위(자식) 객체는 상위 객체의 프로퍼티를 자신의 객체처럼
자유롭게 사용할 수 있다.

모든 객체는 [[Protytype]]이라는 내부 슬롯을 가지며
이 내부 슬롯의 값은 프로토타입의 참조다. null 인 경우도 있다.
객체가 생성될때 객체 생성 방식에 따라 프로토타입이 결정되고 [[Prototype]]에
저장된다.

예를 들어 객체 리터럴에 의해 생성된 프로토타입은 Object.prototype이고
생성자 함수에 의해 생성된 객체의 프로토타입은 생성자 함수의 프로토타입은
생성자 함수의 prototype 프로퍼티에 바인딩되어 있는 객체다.

모든 객체는 하나의 프로토타입을 갖는다.
그리고 모든 프로토타이븐 생성자 합수와 연결되어있다.
즉, 객체와 프로토아비은과 생성자합수는 다음 그림과 같이 서로 연결되어있다.

[[Prototype]] 내부 슬롯에는 직접 접근할 수 없지만,
위 그림처럼 proto 접근자 프로퍼티를 통해 자신의 프로토타입,
즉, 자신의 [[Prototype]] 내부 슬롯이 가리키는 프로토타입에 간접적으로
접근할 수 있다.

프로토타입은 자신의 constructor 프로퍼티를 통해 생성자 함수에 접근할 수 있고
생성자 함수는 자신의 prototype 프로퍼티를 통해 프로토타입에 접근할 수 있다.

__proto__ 접근자 프로퍼티

모든 객체는 proto 접근자 프로퍼티를 통해
자신의 프로토타입 [[Prototype]] 내부 슬롯에 간접적으로 접근할 수 있다.

__proto__ 는 접근자 프로퍼티다.

내부 슬롯은 프로퍼티가 아니기 때문에
자바스크립트는 원칙적으로 내부 슬롯과 내부 메서드에 직접적 접근 혹은 호출할
방법을 제공하지 않는다.
단 일부 내부 슬롯과 내부 메서드에 한하여 간접적으로 접근할 수단을 제공한다.
[[Protytype]] 내부 슬롯에도 직접 접근할 수 없으며
__proto__접근자 프로퍼티를 통해 간접적으로
내부 슬롯의 값, 즉 프로토타입에 접근할 수 있다.

접근자 프로퍼티는 자체적으로 값([[Value]] 프로퍼티 어트리뷰트)을 갖지 않고
다른 데이터 프로퍼티의 값을 읽거나 저장할 때 사용하는 접근자 함수
즉, [[Get]], [[Set]] 프로퍼티 어트리뷰트로 구성된 프로퍼티다.

Object.prototype의 접근자 프로퍼티인 __proto__ 는 getter/setter 함수라고
부르는 접근자 함수([[Get]], [[Set]]) 를 통해 [[Prototype]] 내부 슬롯의 값
즉, 프로토타입을 취득하거나 할당한다.

__proto__ 접근자 프로퍼티를 통해 프로토타입에 접근하면 내부적으로
__proto__ 접근자 프로퍼티의 getter함수인 [[Get]]이 호출 된다.
__proto__ 접근자 프로퍼티를 통해 새로운 프로토타입을 할당하면
__proto__ 접근자 프로퍼티의 setter함수인 [[Set]]이 호출된다.

const obj = {};
const parent = { x : 1};

// getter 함수인 get __proto__가 호출되어 obj 객체의 프로토타입을 취득
obj.__proto__;

// setter 함수인 set __proto__가 호출되여 obj 객체의 프로토타입을 교체
obj.__proto__ = parent;

console.log(obj.x); // 1

__proto__ 접근자 프로퍼티는 상속을 통해 사용된다.

__proto__ 접근자 프로퍼티는 객체가 직접 소유하는 것이 아니라
Object.prototype의 프로퍼티다.
모든 객체는 상속을 통해 Object.prototype.__proto__ 접근자 프로퍼티를 사용할 수 있다.

const person = { name: "Lee" };

// person 객체는 __proto__를 소유하지 않는다.
console.log(person.hasOwnProperty('__proto__')); // false

// __proto__ 프로퍼티는 모든 객체의 프로토타입 객체인 Object.prototype의 접근자 프로퍼티이다.
console.log(Object.getOwnPropertyDescriptor(Object.prototype, '__proto__')); 
// {get: f, set: f, enumerable: false, configurable: true}

// 모든 객체는 Object.prototype의 접근자 프로퍼티 __proto__를 상속받아 사용할 수 있다.
console.log({}.__proto__ === Object.prototype); // true
Ojbect.prototype

모든 객체는 프로토타입의 계층 구조인 프로토타입 체인에 묶여있다.
자바스크립트 엔진은 객체의 프로퍼티(메서드포함)에 접근하려고할때
해당 객체에 접근하는 프로퍼티가 없다면
__proto__ 접근자 프로퍼티가 가리키는 참조를 따라
자신의 부모 역할을 하는 프로토타입의 프로퍼티를 순차적으로 검색한다.

__proto__ 접근자 프로퍼티를 통해 프로토타입에 접근하는 이유

상호 참조에 의해 프로토타입 체인이 생성되는 것을 방지하기 위함이다.
아래 코드가 만약 에러없이 처리 되면 서로가 자신의 프로토타입이 되는 비정상적인
프로토타입 체인이 만들어지기 때문에 에러를 발생시킨다.

const parent = {};
const child = {};

// child의 프로토타입을 parent로 설정
child.__proto__ = parent;

// parent의 프로토타입을 child로 설정
parent.__proto__ = child; // TypeError: Cyclic __proto__ value

프로토타입 체인은 단향향 링크드 리스트로 구현되어있다.
만약 순환 참조하는 프로토타입 체인이 만들어지면
프로토타입 체인에서 프로퍼티를 검색할때 무한 루프에 빠진다.

따라서 __proto__ 접근자 프로퍼티를 통해
프로토타입에 접근하고 교체하도록 구현되어있다.

__proto__ 접근자 프로퍼티를 코드 내에서 직접사용하는 것은 권장하지 않는다.

__proto__ 접근자 프로퍼티는 ES5 까지 비표준이었다.
하지만 일부 브라우저에서 __proto__를 지원하고 있기 때문에
브라우저 호환성을 고려하여 ES6에서 __proto__를 표준으로 채택했다.
현재 대부분의 브라우저(IE 11 이상)가 __proto__를 지원한다.

하지만 __proto__ 접근자 프로퍼티를 직접 사용하는 것은 권장하지 않는다.
모든 객체가 __proto__ 접근자 프로퍼티를 사용할 수 있는 것은 아니기 때문이다.
직접 상속을 통해 다음과 같이
Object.prototype을 상속받지 않는 객체를 생성할 수 있기 때문에
__proto__ 접근자 프로퍼티를 사용할 수 없는 경우가 있다.

const obj = Object.create(null);
const parent = {x: 1};

// obj는 Object.__proto__를 상속받을 수 없다.
console.log(obj.__proto__); // undefined

// 따라서 __proto__ 보다 Object.getPrototypeOf 메서드를 사용하는 것이 좋다.
console.log(Object.getPrototypeOf(obj)); // null

// 만약 프로토 타입을 교체하고 싶은 경우 Object.setPrototypeOf() 메서드를 사용한다.
Object.setPrototypeOf(obj, parent);
console.log(obj.x); // 1

Object.setPrototypeOf() 메서드는 ES6에서 도입된 메서드이며
IE11 이상에서 지원한다.

함수 객체의 prototype 프로퍼티

함수 객체만이 소유하는 prototype 프로퍼티는
생성자 함수가 생성할 인스턴스의 프로토타입을 가리킨다.

// 함수 객체는 prototype 프로퍼티를 소유한다.
(function() {}).hasOwnProperty('prototype'); // true

// 일반 객체는 prototype 프로퍼티를 소유하지 않는다.
({}).hasOwnProperty('prototype'); // false

prototype 프로퍼티는 생성자 함수가 생성할 객체(인스턴스)의 프로토타입을 가리킨다.
따라서 생성자 함수로서 호출할 수 없는 함수(non-constructor)인 화살표함수와
ES6 메서드 축약 표현으로 정의한 메서드 Prototype 프로퍼티를 소유하지 않으며
프로토 타입도 생성하지 않는다.

const Person = name => {
  this.name = name;
};

// non-constructor는 prototype 프로퍼티를 소유하지 않는다.
console.log(Person.hasOwnProperty('prototype')); // false

// non-constructor는 프로토타입을 생성하지 않는다.
console.log(Person.prototype); // undefined

// ES6의 메서드 축약 표현으로 정의한 메서드는 non-constructor다.
const obj = {
  foo() {}
};

// non-constructor는 prototype 프로퍼티를 소유하지 않는다.
console.log(obj.foo.hasOwnProperty('prototype')); // false

// non-constructor는 프로토타입을 생성하지 않는다.
console.log(obj.foo.prototype); // undefined

생성자 함수로 호출하기 위해 정의하지 않은 일반함수(함수 선언문, 함수 표현식)도
prototype 프로퍼티를 소유하지만 객체를 생성하지 않는
일반 함수의 prototype 프로퍼티는 아무런 의미가 없다.

모든 객체가 가지고있는 __proto__ 접근자 프로퍼티와
함수 객체만이 가지고 있는 prototype 프로퍼티는 결국 동일한 프로토타입을 가진다.
하지만 이들 프로퍼티를 사용하는 주체가 다르다.

// 생성자 함수
function Person(name) {
  this.name = name;
}

const me = new Person("Lee");
console.log(Person.prototype === me.__proto__); // true

✏️리터럴 표기법에 의해 생성된 객체의 생성자 함수와 프로토타입

생성자 함수에 의해 생성된 인스턴스는 프로토타입의 constructor 프로퍼티에 의해
생성자 함수와 연결된다.
이때 constructor 프로퍼티가 가리키는 생성자 함수는 인스턴스를 생성한 생성자 함수다.

const obj = new Object();
console.log(Obj.constructor === Object); // true

// add 함수 객체를 생성한 생성자 함수는 Function 이다.
const add= new Function('a', 'b', 'return a + b');
consle.log(add.construcotr === Function); // true

// 생성자 함수
function Person(name) {
  this.name = name;
}
// me 객체를 생성한 생성자 함수는 Person이다.
const me = new Person('Lee');
console.log(me.constructor === Person); // true

하지만 리터럴 표기법에 의한 객체 생성방식과 같이
명시적으로 new 연산자와 함께 생성자 함수를 호출하여 인스턴스를 생성하지 않는
객체 생성 방식도 있다.

// 객체 리터럴
const obj = {};

// 함수 리터럴
const add = function(a,b) { return a+b; };

// 배열 리터럴
const arr = [1, 2, 3];

// 정규 표현식 리터럴
const regexp = /is/ig;

리터럴 표기법에 의해 생성된 객체도 프로토타입이 존재하지만
프로토타입의 constructor 프로터피가 가리키는 생성자 함수가 반드시
객체를 생성한 생성자 함수라고 단정할 순 없다.

Object 생성자 함수에 인수를 전달하지 않거나 undefiend 또는 null을
인수로 전달하면서 호출하면 내부적으로 추상 연산 OrdinaryObjectCreate를
호출하여 Object.prototype을 프로토타입으로 갖는 빈 객체를 생성한다.

// 2. Object 생성자 함수에 의한 객체 생성
// 인수가 전달되지 않았을 대 추상 연산 OrdinaryObjectCreate를 호출하여 빈 객체를 생성한다.
let obj = new Object();
console.log(obj); // {}

// 1. new.target이 undefined나 Object가 아닌 경우
// 인스턴스 -> Foo.prototype -> Object.prototype 순으로 체인 생성
class Foo extends Object {}
new Foo(); // Foo {}

// 3. 인수가 전달된 경우에는 인수를 객체로 변환한다.
obj = new Object(123);
console.log(obj); // Number(123)

// String 객체 생성
obj = new Object('123');
console.log(obj); // String {'123'}

추상연산

추상 연산은 ECMAScript 사양에서 내부 동작의 구현 알고리즘을 표현한 것이다.
ECMAScript 사양에서 설명을 위해 사용되는 함수와 유사한 의사코드라고 보면된다.

객체 리터럴이 평가될 때는 다음과 같이
추상연산 OrdinaryObjectCreate를 호출하여
빈 객체를 생성하고 프로퍼티를 추가하도록 정의되어있다.

이처럼 Object 생성자 함수 호출과 객체 리터럴의 평가는
추상 연산 OrdinaryObjectCreate를 호출하여 빈 객체를 생성하는 점에서 동일하나
new.target의 확인이나 프로퍼티를 추가하는 처리 등 세부 내용은 다르다.
따라서 객체 리터럴에 의해 생성된 객체는 Object 생성자 함수가 생성한 객체가 아니다.

함수 객체의 경우 차이가 더 명확한다.
Function 생성자 함수를 호출하여 생성한 함수는
렉시컬 스코프를 만들지 않고 전연 함수인 것처럼 스코프를 생성하며
클로저도 만들지 않는다.
다라서 함수 선언문과 함수 표현식을 평가하여 함수 객체를 생성한 것은
Function 생성자 함수가 아니다.
하지만 constructor 프로퍼티를 통해 확인해보면 foo 함수의 생성자함수는
Function 생성자 함수다.

// foo 함수는 Function 생성자 함수로 생성한 함수 객체가 아니라 함수 선언문으로 생성했다.
function foo() {}

// 하지만 constructor 프로퍼티를 통해 확인해보면 함수 foo의 생성자 함수는 Function 생성자 함수다.
console.log(foo.constructor === Function); // true

리터럴 표기법에 의해 생성된 객체도 상속을 위해 프로토 타입이 필요하다.
따라서 리터럴 표기법에 의해 생성된 객체도 가상적인 생성사 함수를 갖는다.
프로토 타입은 생성자 함수와 더불어 생성되며 prototype, constructor 프로퍼티에
의해 연결되어 있기 때문이다.

즉, 프로토타입과 생성자 함수는 언제나 쌍으로 존재한다.

리터럴 표기법(객체 리터럴, 함수 리터럴, 배열 리터럴, 정규표현식 리터럴 등)에 의해
생성된 객체는 생성자 함수에 의해 생성된 객체는 아니지만
생성자 함수로 생성된 객체와 본질적인 면에서 큰 차이는 없다.

생성과정에서 미묘한 차이는 있지만 객체로서의 동일한 특성을 같는다.

함수 리터럴에 의해 생성한 함수와 Function 생성자 함수에 의해 생성한 함수는
생성과정과 스코프, 클로저 등의 차이가 있지만 결국 함수로서의 동일한 특성을 갖는다.

따라서 프로토타입의 constructor 프로퍼티를 통해 연결되어있는 생성자 함수를
리터럴 표기법으로 생성한 객체를 생성한 생성자 함수로 생각해도 크게 무리는 없다.
다음은 리터럴 표기법에 의해 생성된 객체의 생성자 함수와 프로토타입이다.

✏️프로토타입의 생성 시점

객체는 리터럴 표기법 또는 생성자 함수에 의해 생성되므로 결국 모든 객체는
생성자 함수와 연결되어있다.

프로토타입은 생성자 함수가 생성되는 시점에서 더불어 생성된다.
프로토타입와 생성자 함수는 항상 쌍으로 존재하기 때문이다.

생성자 함수는 사용자가 직접 정의한 생성자 함수와
자바스크립트의 빌트인 생성자 함수가 있다.

사용자 정의 생성자 함수와 프로토타입 생성

화살표 함수나 ES6의 메서드 축약 표현으로 정의하지 않고
일반 함수(함수 선언문, 함수 표현식)로 정의한 함수 객체는
new 연산자와 함께 생성자 함수로서 호출할 수 있다.

생성자 함수로서 호출할 수 있는 함수(constructor)는 함수 정의가 평가되어
함수 객체를 생성하는 시점에 프로토타입도 같이 생성된다.

// 함수 정의가 평가되어 함수 객체를 생성하는 시점에서 프로토타입도 같이 생성
console.log(Person.prototype); // {constructor: f}

// 생성자 함수
function Person(name) {
  this.name = name;
}

non-constructor는 프로토타입이 생성되지 않는다.

const Person = name => {
  this.name = name;
}

console.log(Person.prototype); // undefined

Person 생성자 함수는 호이스팅되어 런타임 이전에 실행되는데
이때 프로토타입도 같이 생성된다.
생성된 프로토타입은 Person 생성자 함수 prototype 프로퍼티에 바인딩 된다.

console.log(Person.prototype);

function Person(name) {
  this.name = name;
}

생성된 프로토타입은 오직 constructor 프로퍼티만을 갖는 객체다.
프로토타입도 객체고 모든 객체는 프로토타입을 가지므로 프로토타입도 자신의 프로토타입을 갖는다.
생성된 프로토타입의 프로토타입은 Object.prototype 이다.

빌트인 생성자 함수와 프로토타입 생성시점

빌트인 생성자 함수도 일반함수와 마찬가지로 빌트인 생성자 함수가 생성되는 시점에
프로토타입이 생성된다.
모든 빌트인 생성자함수는 전역 객체가 생성되는 시점에 생성된다.
생성된 프로토타입은 빌트인 생성자 함수의 prototype 프로퍼티에 바인딩된다.

전역 객체

전역 객체는 코드가 실행되기 이전에
자바스크립트 엔진에 의해 생성되는 특수한 객체다.
전역 객체는 표준 빌트인 객체들과 환경에 따른 호스트 객체(Web API 또는 Node.js),
그리고 var 키워드로 선언한 전역 변수와 전역 함수를 프로퍼티로 갖는다.
Math, Reflect, JSON을 제외한 표준 빌트인 객체는 모두 생성자 함수다.

객체 생성 방식과 프로토타입의 결정

객체를 생성하는 방식에는 여러가지가 있다.

  • 객체리터럴
  • Object 생성자 함수
  • 생성자 함수
  • Object.create 메서드
  • 클래스(ES6)

세부 생성 방식에는 차이가 있으나 추상연산 OrdinaryObjectCreate 에 의해
생성된다는 공통점이 있다.

추상 연산 OrdinaryObjectCreate는 필수적으로
자신이 생성할 객체에 추가할 프로퍼티 목록을 옵션으로 전달할 수 있다.
이 연산은 빈 객체를 생성한 후, 객체에 추가할 프로퍼티 목록이
인수로 전달된 경우 프로퍼티를 객체에 추가한다.
그리고 인수로 전달받은 프로토타입을 자신이 생성한 객체의 [[Prototype]] 내부 슬롯에
할당한 다음, 생성한 객체를 반환한다.

프로토타입은 추상 연산 OrdinaryObjectCreate 에 전달되는 인수에 의해 결정된다.
이 인수는 객체가 생성되는 시점에 객체 생성 방식에 의해 결정된다.

객체 리터럴에 의해 생성된 객체의 프로토타입

자바스크립트 엔진은 객체 리터럴을 평가하여 객체를 생성할때
추상 연산 OrdinaryObjectCreate를 호출한다.
이때 전달되는 프로토타입은 Object.prototype 이다.
즉, 객체 리터럴에 의해 생성되는 프로토타입은 Object.prototype이다.

아래 객체 리터럴이 평가되면 추상 연산 OrdinaryObjectCreate에 의해
다음과 같이 Object 생성자 함수와 Object.prototype과 생성된 객체 사이에
연결이 만들어진다.

const obj = { x: 1 };

이처럼 객체 리터럴에 의해 생성된 obj 객체는 Object.prototype을
프로토타입으로 갖게되며, 상속 받는다.
그렇기 때문에 Object.prototype의 메서드들을 자신의 것처럼 사용이 가능하다.

Object 생성자 함수에 의해 생성된 객체의 프로토타입

Object 생성자 함수를 인수 없이 호출하면 빈 객체가 생성된다.
Object 생성자 함수를 호출하면 객체 리터럴과 마찬가지로
추상 연산 OrdinaryObjectCreate가 호출된다.
이때 전달되는 프로토타입은 Object.prototype 이다.

아래 코드가 실행되면 추상 연산 OrdinaryObjectCreate에 의해
다음과 같이 생성자 함수와 Object.prototype과
생성된 객체 사이의 연결이 만들어진다.
이 구조는 위의 객체리터럴에 의해 생성된 객체와 동일한 구조를 같는다.

객체 리터럴과 Object 생성자 함수에 의한 객체 생성 방식의 차이는
프로퍼티를 추가하는 방식에 있다.

객체 리터럴 방식은 객체 리터럴 내부에 프로퍼티를 추가하지만
Object 생성자 함수 방식은 일반 빈 객체를 생성한 이후에 프로퍼티를 추가해야한다.

생성자 함수에 의해 생성된 객체의 프로토타입

new 연산자와 함께 생성자 함수를 호출하여 인스턴스를 생성하면
다른 객체 생성 방식과 마찬가지로 추상 연산 OrdinaryObjectCreate 가 호출된다.
이때 추상 연산에 전달되는 프로토타입은 생성자 함수의 prototype 프로퍼티에
바인딩되어있는 객체다.
즉 생성자 함수에 의해 생성되는 객체의 프로토타입은 생성자 함수의
prototype 프로퍼티에 바인딩 되어 있는 객체다.

아래 코드가 실행되면 OrdinaryObjectCreate에 의해 다음과 같이 생성자 함수와
생성자 함수의 prototype 프로퍼티에 바인딩 되어 있는 객체와 생성된 객체 사이의
연결이 만들어진다.

function Person(name) {
  this.name = name;
}

const me = new Person('Lee');

프로토타입 Person.prototype에 프로퍼티를 추가하여 하위(자식) 객체가
상속받을 수 있도록 구현해보자
프로토타입도 객체이기 때문에 일반객체처럼 프로퍼티를 추가/삭제할 수 있다.
그리고 추가/삭제된 프로퍼티는 프로토타입 체인에 즉각 반영된다.

function Person(name) {
  this.name = name;
}

// 프로토타입 메서드
Person.prototype.sayHello = function () {
  cosnole.log("Hi! My name is ${this.name}");
}

const me = new Person("lee");
const you = new Person('kim);

me.sayHello(); // Hi! My name is lee
you.sayHello(); // Hi! My name is Kim

✏️프로토타입 체인

아래 예제에서 me의 프로토타입은 Person.prototype 이다.
Object 의 메서드가 동작하므로
Object를 상속받음을 알 수 있다.

function Person(name) {
  this.name = name;
}

// 프로토타입 메서드
Person.prototype.sayHello = function () {
  cosnole.log("Hi! My name is ${this.name}");
}

const me = new Person('Lee');

console.log(me.hasOwnProperty('name')); // true
Object.getPrototypeOf(me) === Person.prototype; // true
Object.getPrototypeOf(Person.prototype) === Object.prototype; // true

자바스크립트는 객체의 프로퍼티(메서드 포함)에 접근하려고 할때
해당 객체에 접근하려는 프로퍼티가 없다면 [[Prototype]] 내부 슬롯의 참조를 따라
자신의 부모 역할을 하는 프로토타입의 프로퍼티를 순차적으로 검색한다.
이를 프로토타입 체인이라한다.

프로토타입 체인은 자바스크립트가 객체지향 프로그래밍의 상속을 구현하는
메커니즘이다.

프로토타입 체인의 최상위 객체는 항상 Object.prototype 이며
이를 프로토타입 체인의 종점(end of prototype chain)이라 한다.
따라서 모든 객체는 Object.prototype을 상속받는다.

Object.prototype의 프로토타입은 null 이다.
Ojbect.prototype에서도 프로퍼티를 발견하지 못한 경우
에러가 아닌 undefined를 반환한다.

스코프 체인은 식별자를 탐색하기 위한 메커니즘이고
프로토타입 체인은 프로퍼티를 탐색하기 위한 메커니즘이다.

아래 예제는 먼저 스코프 체인에서 me 식별자를 검색하고
me 객체의 프로토타입 체인에서 hasOwnProperty를 검색한다.

이처럼 스코프체인과 프로토타입 체인은 서로 협력하여 식별자와 프로퍼티를 검색한다.

me.hasOwnProperty('name');

✏️오버라이딩과 프로퍼티 섀도잉

아래 예제의 구조를 보면
생성자 함수로 객체(인스턴스)를 생성한 다음, 인스턴스에 메서드를 추가했다.
이를 그림으로 나타내면 다음과 같다.

프로토타입이 소유한 프로퍼티(메서드 포함)를 프로토타입 프로퍼티,
인스턴스가 소유한 프로퍼니(메서드 포함)를 인스턴스 프로퍼티라고 한다.

프로토타입 프로퍼티와 같은 이름의 프로퍼티를 인스턴스에 추가하면
프로토타입 체인을 따라 검색하여 덮어쓰는게 아니라
인스턴스 프로퍼티에 추가한다.
이때 인스턴스 메서드 sayHello는 프로토타입 메서드 sayHello를 오버라이딩 했고
프로토타입 메서드 sayHello는 가려진다.
이처럼 상속관계에 의해 프로퍼티가 가려지는 현상을 프로퍼티 섀도잉이라한다.

삭제도 마찬가지이다. 프로토타입 메서드가 아닌 인스턴스 메서드가 삭제된다.

delete me.sayHello;
me.sayHello(); // Hi My name is Lee

다시 삭제를 해보면 삭제가 되지 않는다.
이유는 하위 객체에서 상위객체의 프로퍼티를 변경 또는 삭제할 수 없기 때문이다.

delete me.sayHello;
// 삭제를 시도 했지만 실행된다.
me.sayHello(); // Hi My name is Lee

프로토타입의 프로퍼티를 변경 또는 삭제하려면 프로토타입에 직접 접근해야한다.

Person.prototype.sayHello = function () {
  console.log(`Hey! My name is ${this.anme}`);
};
me.sayHello(); // Hey! My name is Lee

// 프로토타입 메서드 삭제
delete Person.prototype.sayHello;
me.sayHello(); // TypeError: me.sayHello is not function

오버라이딩

상위 클래스가 가지고있는 메서드를 하위클래스가 재정의하여 사용하는 방식

오버로딩

함수이름을 동일하지만 매개변수 타입 또는 개수가 다른 메서드를 구현하고
매개변수에 의해서 메서드를 구별하여 호출하는 방식이다.

자바스크립트는 오버로딩은 지원하진 않지만 arguments 객체를 사용하여
구현할 수는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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