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JavaScript] 상속, Prototype

Narcoker·2022년 8월 29일
0

JavaScript

목록 보기
16/55
post-custom-banner

hasOwnProperty

객체가 Property 가지고 있는지 확인하는 메소드

const user = {
  name: 'Mike',
}
user.hasOwnProperty('name'); // true

객체에서 property를 읽고 없으면 proto 에서 읽는다.
프로토타입에 있는 메소드들은 오버라이딩 된다.

상속

다음과 같은 코드가 있다고 가정하자.
이 코드를 보면 drive() 메소드 및 변수 wheels가 모든 객체에 공통적으로 들어가 있는 것을 볼 수 있다. 이를 프로토타입 및 상속으로 중복을 줄일 수 있다.

const bmw = {
  color: "red",
  wheels: 4,
  navigation: 1,
  drive() {
    console.log("drive..");
  },
};
const benz = {
  color : "black",
  wheels: 4,
  drive() {
    console.log("drive..");
  },
};
const audi = {
  color: "blue",
  wheels: 4,
  drive() {
    console.log("drive..");
  },
};

상속 및 프로토타입으로 변경한 코드.

const car = {
  wheels: 4,
  drive() {
    console.log("drive..");
  },
}
const bmw = {
  color: "red",
  navigation: 1,
  },
};
const benz = {
  color : "black",
  },
};
const audi = {
  color: "blue",
  },
};
bmw.__proto__ = car; // bmw는 car의 상속을 받는다.
benz.__proto__ = car; // benz는 car의 상속을 받는다.
audi.__proto__ = car; // audi는 car의 상속을 받는다.
bmw.wheels ; // 4, 객체 내부에 property가 없으면 __proto__에서 찾는다.

ProtoType Chain

상속은 다음과 같이 계속 이어질 수 있다.

const car = {
  wheels: 4,
  drive() {
    console.log("drive..");
  },
}
const bmw = {
  color: "red",
  navigation: 1,
  },
};
bmw.__proto__ = car;
const x5 = {
  color : "white",
  name : 'x5',
}
x5.__proto__bmw;


이와 같이 상속이 연속되는 것을 ProtoType Chain 이라한다.

x5의 property를 for문으로 찍으면 상속된 모든 property가 나온다.
Object.keys()나 Object.values()로 찍으면 상속된 property는 제외하고 출력한다.

for (p in x5){
  console.log(p); // color name navigation wheels drive
}
x5; // {color : "white", name: "x5"}
Object.keys(x5); // ["color", "name"]
Object.values(x5); // ["White", "x5"]

만약 for 문으로 상속된 property를 구분해서 출력하고 싶다면
hasOwnProperty()를 사용한다.

for(p in x5){
  if(p.hasOwnProperty()){
  	console.log(p); // color name
  }

생성자 함수를 이용한 상속

생성자 합수를 이용한 상속 예제 이다.

const car = {
  wheels: 4,
  drive() {
    console.log("drive..");
  },
}
const Bmw = function(color){
  this.color = color;
};
const x5 = new Bmw("red");
const z4 = new Bmw("blue");
x5.__proto__ = car;
z4.__proto__ = car;
x5; // Bmw {color: "red"}
x5.wheels; //  4

prototype

위 코드를 prototype을 사용해 수정한 코드

const Bmw = function(color){
  this.color = color;
};
Bmw.prototype.wheels = 4;
Bmw.prototype.drive = function() {
  console.log("drive..");
};
const x5 = new Bmw("red");
const z4 = new Bmw("blue");

instanceof

생성자 함수가 새로운 객체를 만들어낼때 이는 생성자 함수의 인스턴스라고 한다.
instanceof 메소드를 사용하면 해당 객체가 생성자 합수의 인스턴스인지 아닌지 확인할 수 있다.

z4 instanceof Bmw; // true

생성자로 만들어진 객체 내부에는 constructor라는 Property가 존재한다.
이를 이용해서 인스턴스를 확인할 수도 있다.

z4.constructor === Bmw; // true

(주의) 다음과 같이 코드를 정리할 수는 있지만 이렇게 코딩하면 constructor Property가 사라진다. 따라서 묶어서 prototype을 정의하지말고 따로 추가하는 방식을 사용할 것. 혹은 수동으로 constructor를 명시하자.

const Bmw = function(color){
  this.color = color;
}
Bmw.prototype = {
  // constructor : Bmw, -> 수동명시
  wheels: 4,
  drive() {
    console.log("drive..");
  },
  navigation: 1,
  stop() {
    console.log("STOP!!");
  },
};
const z4 = new Bmw("blue");
z4.constructor === Bmw; // false
profile
열정, 끈기, 집념의 Frontend Developer
post-custom-banner

0개의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