DediCats - 서비스 플로우와 컴포넌트 구조

김수지·2020년 2월 27일
1

Dev Log

목록 보기
11/12
post-thumbnail

길고양이 돌봄 커뮤니티 DediCats의 시작

2020년 2월 한 달 간 코딩 부트캠프 동료 3명과 함께 길고양이를 돌보는 커뮤니티 모바일 앱 'DediCats'를 개발하였습니다.

저는 길고양이에 대한 짙은 기억이 2가지 있는데 꽤 상반되는 경험이었어요. 2 군데의 공유 사무실에서 일할 때의 기억인데, 두 곳 모두 주변에 길고양이가 있었습니다.

  • 처음 지내던 공유오피스는 자연과 가까운 곳이어서 길고양이들이 비교적 자유롭게 돌아다녔는데 간혹 간식을 주면 받아 먹고 경계도 낮았어요. 저 말고도 고양이들을 돌봐주시는 주민분들이 계셨고요. 그럼에도 길고양이 무리 중 가장 자그만한 녀석이 어느 날 사라졌고, 몇일 후 사무실 근처 주차장에 힘 없이 누워서 마지막을 고한 고양이를 발견하고야 말았습니다... ㅜ
  • 다른 공유 사무실에서는 이전 경험과 달리 정문을 지키는 길고양이가 있었습니다. 이름은 '길순이'. 사람들에게 사랑을 많이 받아 밥, 간식, 물을 항시 제공 받고 1층 카페 옆 잔디밭에서 매일 낮잠도 거나하게 자는 아이였어요. 얼마 지나지 않아서 고양이를 돌봐주던 공유 오피스 직원들끼리 인스타를 만들어서 고양이 사진도 올리고, 오늘은 몇 시에 간식을 얼마만큼 줬는지 등을 공유하게 되었습니다.

이런 경험들을 바탕으로 DediCats가 길고양이와 공존하며 살아가고, 소소한 기쁨을 누릴 수 있는 도구가 되었으면 했습니다.

처음 어떤 서비스를 구현해야 길고양이 돌보미분들이 도움을 받을까 고민하다가 일전에 두 번째 공유 오피스 길냥이였던 '길순이' 아카이브용 인스타그램을 만들었다는 커뮤니티 글이 생각이 났습니다.

길고양이의 사진을 공유 하고 싶다, 힐링이 된다
길고양이의 간식 현황을 공유하고 싶다
누구의 고양이도 아니지만 함께 돌보고 싶다, 아이디어를 나누고 싶다

서비스는 이렇게 구성해야겠다 싶었습니다.

그렇게 완성된 서비스 플로우와 컴포넌트 설계

주요 기능 둘러보기

  • 우리의 타깃(?) 유저들이 원했던 사진 공유와 포스트 기능 뿐만 아니라 길고양이를 주요 발견 지점과 함께 등록하고, 돌보는 팔로워들을 알 수 있게 만들었습니다.

  • 또 고양이들의 매일 건강 상태나 중성화 유무, 실종/복귀(혹은 무지개 다리 ㅜㅜ)의 상태도 모두가 표시할 수 있게끔 해서 오픈 커뮤니티에서 소식을 주고 받도록 만들었습니다.

  • 길고양이 등록

  • 고양이 정보: 오늘의 상태 등록, 중성화 유무 투표, 태그 등록, 실종 신고

  • 고양이 post, comment 등록/수정/삭제

  • 고양이 album 보기, follow하기

  • 마이 페이지: 고양이 팔로우 관리, 문의하기, 로그아웃

앞으로 계획

  • DediCats는 3월 중으로 구글 플레이 스토어 출시 예정입니다.
  • 관련된 아이디어가 있으시다면 댓글로 편하게 남겨주세요!
profile
선한 변화와 사회적 가치를 만들고 싶은 체인지 메이커+개발자입니다.

0개의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