영상의 기하학적 변환 중 어파인 변환보다 자유도가 높은 투시변환이 있다. 투시변환은 직사각형 형태이 영상을 임의의 볼록 사각형 형태로 변경할 수 있는 변환이다.
OpenCV에서는 투시변환 행렬을 구하는 함수와, 투시변환 행렬을 이용하여 실제 영상을 투시 변환하는 함수를 제공한다.
Mat getPerspectiveTransform(const Point2f src[], const Point2f dst[],
int solveMethod = DECOMP_LU);
src : 입력영상에서 네 점의 좌표
dst : 결과영상에서 네 점의 좌표
solveMethod : 계산 방법 지정
반환값 : 3x3크기의 투시 변환 행렬
void warpPerspective(InputArray src, OutputArray dst,
InputArray M, Size dsize,
int flags = INTER_LINEAR,
int borderMode = BORDER_CONSTANT,
const Scalar& borderValue = Scalar());
src : 입력영상
dst : 결과영상
M : 3x3 투시 변환 행렬
dsize : 결과 영상의 크기
flags : 보간법 알고리즘
borderMode : 가장자리 픽셀 확장 방식
borderValue : borderMode가 BORDER_CONSTANT일 때 상수값
#include "opencv2/opencv.hpp"
#include <iostream>
using namespace std;
using namespace cv;
Mat src;
Point2f srcQuad[4], dstQuad[4];
void on_mouse(int event, int x, int y, int flags, void* userdata);
int main() {
src = imread("card.bmp");
if (src.empty()) {
cerr << "Image load failed!" << endl;
return -1;
}
namedWindow("src");
setMouseCallback("src", on_mouse);
imshow("src", src);
waitKey();
return 0;
}
void on_mouse(int event, int x, int y, int flags, void*) {
static int cnt = 0;
if (event == EVENT_LBUTTONDOWN) {
if (cnt < 4) {
srcQuad[cnt++] = Point2f(x, y); // 클릭한 좌표를 src배열에 저장
circle(src, Point(x, y), 5, Scalar(0, 0, 255), -1); //빨간색 원
imshow("src", src);
if (cnt == 4) {
int w = 200, h = 300;
dstQuad[0] = Point2f(0, 0); // 결과 영상 좌표
dstQuad[1] = Point2f(w-1, 0);
dstQuad[2] = Point2f(w-1, h-1);
dstQuad[3] = Point2f(0, h-1);
Mat pers = getPerspectiveTransform(srcQuad, dstQuad);
Mat dst;
warpPerspective(src, dst, pers, Size(w, h));
imshow("dst", dst);
}
}
}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