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 저수준 I/O
7. 쿼드러처
쿼드러처 인코딩
(Quadrature Encoding)
- 2비트 그레이 코드 패턴의 반복
- 대상의 절대적 위치 정보 X & 대상의 위치 변경 여부 + 변경된 방향을 알 필요가 있는 경우에 적용 가능 => 네 가지 상태의 변형 존재 (ex. 자동차 대시보드의 볼륨 놉)
- 2개의 센서
- 쿼드러처 인코더를 90도로 엇갈려 놓고 가운데에 고무공을 넣은 것 -> 마우스
0132 순서로 코드가 발생하며, 4비트 숫자를 만들어 낼 수 있다
쿼드러처 회전 감지
8. 병렬 통신
- LED를 켜는 회로를 확장한 것
병렬
: 선/모든 LED component -> 동시에 모든 컴포넌트 제어 가능
ASCII 코드를 전송하기 위해 포트B에 8개의 데이터 선이 있다
스트로브(신호): 데이터 선에 올바른 데이터가 들어있는 순간을 알려주는 신호
- 병렬 인터페이스의 단점
- 한 선에서 전달될 수 있는 신호의 속도 한계!
- I/O핀, 커넥터 핀, 선 多多多 必 => 가격 $$$!
9. 직렬 통신
- 시프트 레지스터를 통한 직렬 통신
- 시프터 레지스터: 클록에 따라 내용을 1비트씩 시프트
- 송신자: 클록이 시프트 시키고, 밀려나가는 비트를 선을 통해 송신
- 수신자: 클록이 시프트 시키고, 새로 생긴 빈 자리에 선을 통해 비트 수신
- 송신자 & 수신자 동기화 必!
- 클록을 한 번만 놓쳐도 모든 것이 섞인다 -> 세 번째 선 추가 가능 -> 직렬 통신에서의 선을 최소화하는 목표 위반
- 직렬 프로토콜
마크-스페이스 신호
- early 1900's 텔레타이프 (한 곳에서 타이핑한 내용을 멀리 있는 프린터에 출력하는 기계) 에서 사용되기 시작
마크
: 1; 아무 일도 일어나지 않을 때 = 하이 상태
스페이스
: 로우 상태
- 로우 상태로 내려가는 부분 =
시작 비트
- 문자의 끝 부분/하이 상태 =
정지 비트
(2개)
시간 분할 멀티플렉싱
- 동기화 오류 발생
- 송신자
문자 시간
(character time) 동안 대기
- 수신자 재 동기화
- 3 & 4 시간을 나눈 슬롯을 만들고 슬롯마다 다른 비트 할당 & 데이터를 한 선에 멀티플렉싱
보 레이트
: 초당 비트 수
반이중
연결
- 송신자 & 수신자 같은 선 공유
- 한 순간에 한 쪽만 말할 수 있다 -> 둘이 동시에 말하면 의미 X 메시지 -> 무선 통신 기자들이 메시지를 송신하고 나면 "오버" 라고 말한다
충돌
: 둘 이상의 송신자가 송신 시도할 때 데이터의 혼신 발생
전이중
통신
- 선 2개 => 다른 방향으로 동시에 통신 가능
- 범용 비동기 수신기-송신기 (UART)
전이중
통신을 가능케한 하나의 IC로 만들어진 회로
- 소프트웨어로도 구현 가능 =>
비트 뱅잉