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include <iostream> //전처리 지시자- 자주 쓰는 함수들 미리 정의됌
/*
C++에서 함수를 사용하고자 한다면?
반드시 그 함수의 원형을 미리 정의하여야 한다.
*/
using namespace std;
// 원래는 std:cout을 써야 하는데 생략할 수 있게 해줌
// ';' 종결자의 역할
int main(){
//c++ 코드에는 반드시 main의 이름을 가지고 있는 이란 함수가 있어야 한다.
cout << " Hello World!" << endl;
// console out
//endl - 줄바꿈
// << 데이터의 흐름
return 0;
}
# include <iostream>
using namespace std;
int main() {
/*
변수 자료형
변수의 이름
변수가 어디에 저장되는가 - 메모리
*/
/*
1. 숫자로 시작할 수 없음
2. c++에서 사용하고 있는 키워드는 사용할 수 없음
3. white space를 사용할 수 없음 &변수로 확인 가능
*/
//선언 - 자료형
int a;
// 대입 - 값 지정
a = 7;
// 선언 + 대입 -> 초기화
int b = 7;
cout << "a = " << a << ", b = " << b << endl;
//변수는 사용되기 전에 정의
return 0;
}
#include <iostream>
// 최대 크기를 상수로 가져온다.
#include <climits>
using namespace std;
int main () {
//short, int, long, long long
int n_int = INT_MAX;
short n_short = SHRT_MAX;
long n_long = LONG_MAX;
long long n_llong = LLONG_MAX;
cout << "int는 " << sizeof n_int << "바이트이다" <<endl;
cout << "이 바이트의 최대값은 " << n_int << "이다" <<endl;
cout << "short는 " << sizeof n_short << "바이트이다" <<endl;
cout << "이 바이트의 최대값은 " << n_short << "이다" <<endl;
// -32768~ 0 ~ 32767
// unsigned short -> 음수 저장할 필요 없어서 해당하는 크기만큼 양의 영역으로 할당
// 0 ~ 65535
// unsigned short b = -1 --> 65534 -2 --> 65533
cout << "long은 " << sizeof n_long << "바이트이다" <<endl;
cout << "이 바이트의 최대값은 " << n_long << "이다" <<endl;
cout << "long long은 " << sizeof n_llong << "바이트이다" <<endl;
cout << "이 바이트의 최대값은 " << n_llong << "이다" <<endl;
// 실수형
float c = 3.14;
int d = 3.14;
cout << c << "/ " << d << endl;
}
#include <iostream>
using namespace std;
int main () {
//char 작은 문자형
// ascii - 문자마다 대응되는 숫자
// 한 단어에 대응
int a = 77;
char b = a;
cout << b << endl;
cout << " " << endl;
char c = 'g';
cout << c << endl;
cout << " " << endl;
// "" char 에 사용 불가
//null문자 떄문에 - 문자열의 경우 어디까지 문자인지 확인 필요
// char d = "g";
// cout << d << endl;
char e[] = {'a', 'b' , 'c' };
cout << e << endl;
cout << " " << endl;
char f[] = {'a', 'b' , 'c' ,'\0'};
cout << f << endl;
cout << " " << endl;
// "" 명시적으로 \0 포함 ==> string ex) "a" => a , \0 두가지 문자
// 한 문자만 포함하는 char와 맞지 않음
//boolean : 0 or 1
bool k = 0;
bool s = 1;
bool j = 10;
cout << " " << endl;
cout << k << s << j << endl;
return 0;
}
# include <iostream>
using namespace std;
int main() {
//원의 넓이를 구하는 프로그램
// 반지름 * 반지름 * 파이
int r = 3;
float s = r * r * 3.145926535;
//바뀔 필요가 없는 수
// 바뀌어서는 안되는 수
// constant 상수
//초기화 방식으로만 선언 가능
const float PIE = 3.145926535;
cout << s <<endl;
// 값 중간에 바꾸면 안됌
int r2 = 3;
float s2 = r2 * r2 * PIE ;
cout << s2 <<endl;
// 데이터형 변환
// 강제적으로 변환
// typeName(a) (typeName) a
char ch = 'M';
cout << (int)ch << " " << int(ch) << endl;
//c++
// static_cast<typeName>
cout << static_cast<int>(ch) << endl;
return 0;
}
# include <iostream>
using namespace std;
int main() {
// + 1 * / %
// int a = 10;
// int b = 3;
// int c= a + b;
// int d= a - b;
// int e= a * b;
// int f= a / b;
// int g= a & b;
// cout << "c : " << c << endl;
// cout << "d : " << d << endl;
// cout << "e : " << e << endl;
// cout << "f : " << f << endl;
// cout << "g : " << g << endl;
int a = 10;
int b = 3;
int c = 5;
int multiple = a / b * c ;
cout << "multiple : " << multiple << endl;
// auto
// 초기화 방식으로 선언할 떄 auto 지정하면 c++이 자동으로 데이터 타입 지정
// 좋은 방식이 아님 - 에러 나옴
// 복잡한 변수의 경우
auto n = 100; // n은 int
auto x = 1.5; // x는 float
auto y = 1.3e12L; // long long
return 0;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