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Duckparta] study - 7주간의 스터디 회고

newsilver·2022년 3월 25일
2

react-study

목록 보기
9/9
post-thumbnail

🐥 About Duckparta

React Study

2022.01.15 ~ 2022.03.13

Member - Deok [리드], HJ, 퉁이리 (+나)

More - ✨ Notion

💛 스터디를 하게 된 계기

커뮤니티에서 팀 프로젝트를 구하고 있었다.
팀원을 구하는 공고에는 현업자 분들이 참여하는 프로젝트가 많았는데 부족한 실력으로 민폐를 끼칠 것 같았다.
스터디로 다른 사람은 어떻게 공부하는지 조언을 얻고, 프로젝트에 참여하고 싶었다.

현업자 분이 진행하는 React 스터디 공고를 보고 바로 지원했다.
비슷한 고민을 먼저 했던 분께 도움을 받고 싶어서 신청했는데

.

.

.

너무 큰 도움을 받아버렸다.

💛 스터디 방식

온라인은 디스코드, 오프라인은 주 1회 과제 발표로 진행했다.
오프라인 장소는 스터디 룸을 빌렸다.

⭐️ OT

줌으로 간단한 소개와 1주차 과제를 받았다.
스터디라고 가볍게 생각했다가 깜짝 놀랐다..!

⭐️ 1주차

개발환경 설정하기 without CRA, Babel, Webpack

CRA 없이 개발환경을 처음 설정해보았고, 과제를 진행하면서 babel과 webpack을 왜 사용해야 하는지 확실히 알게되었다.

⭐️ 2주차

JS review (ES6~)

⭐️ 3주차

JS, Node.js, React Async Logic

과제 중 callback, promise, async로 테스트(Jest)를 통과하게 만드는 게 있었는데 처음엔 테스트 코드가 어려웠다.
익숙해지니 비동기를 이해하는 것에 집중할 수 있었다.

⭐️ 4주차

React 선언형 UI, state & props, hooks

디스코드로 React 강의를 진행하였다.

⭐️ 5주차

로그인, 댓글 기능 구현하기

localStorageRecoil을 사용했다. 상태로직을 간단하게 분리할 수 있었다.
슬슬 어려워지기 시작했다..

⭐️ 6주차

로그인, 댓글 기능에 Redux 적용하기

ReduxRedux-toolkit 둘 다 적용해보며 익숙해졌다.

⭐️ 7주차

배민 장바구니 기능 구현하기

이거 하느라 2주간 아무데도 못가고 코딩만 했다..

TMI

HJ님 덕분에 미처 놓친 부분을 꼼꼼히 공부할 수 있었다. 항상 열정이 넘치셔서 발표하실 때마다 감탄한다.🫢
중간에 합류하신 퉁이리님 같이 공부한 기간이 너무 짧아 아쉬웠다ㅠㅜ 😢
기회가 된다면 같이 프로젝트 하고 싶다! (HJ님과는 Cherry Blossom 프로젝트 진행 중)

마지막으로
React부터 Redux, Typescript까지 공부할 수 있도록 매주 과제 만들어주시고
취업에 도움이 되는 얘기도 많이 해주시고
질문도 24시간 받아주신 Deok님께 무한 감사...🙇🏻‍♀️
들숨에 건강을 날숨에 재력을 얻으시길...

profile
이게 왜 🐷

2개의 댓글

comment-user-thumbnail
2022년 4월 25일

👍👍👍👍👍

답글 달기
comment-user-thumbnail
2022년 9월 3일

혹시 스터디를 구한 커뮤니티가 어디인지 여쭈어볼 수 있을까요...?

답글 달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