input 의 개수가 여러개가 됐을때는, 단순히 useState 를 여러번 사용하고 onChange 도 여러개 만들어서 구현 할 수 있습니다. 하지만 그 방법은 가장 좋은 방법은 아닙니다. 더 좋은 방법은, input 에 name 을 설정하고 이벤트가 발생했을 때 이 값을 참조하는 것입니다. 그리고, useState 에서는 문자열이 아니라 객체 형태의 상태를 관리해주어야 합니다.
import React, { useState } from 'react';
function InputSample() {
const [inputs, setInputs] = useState({
name: '',
nickname: ''
});
const { name, nickname } = inputs; // 비구조화 할당을 통해 값 추출
const onChange = (e) => {
const { value, name } = e.target; // 우선 e.target 에서 name 과 value 를 추출
setInputs({
...inputs, // 기존의 input 객체를 복사한 뒤
[name]: value // name 키를 가진 값을 value 로 설정
});
};
const onReset = () => {
setInputs({
name: '',
nickname: '',
})
};
return (
<div>
<input name="name" placeholder="이름" onChange={onChange} value={name} />
<input name="nickname" placeholder="닉네임" onChange={onChange} value={nickname}/>
<button onClick={onReset}>초기화</button>
<div>
<b>값: </b>
{name} ({nickname})
</div>
</div>
);
}
export default InputSample;
리액트 상태에서 객체를 수정해야 할 때에는, 새로운 객체를 만들어서 새로운 객체에 변화를 주고, 이를 상태로 사용해주어야 합니다.
setInputs({
...inputs,
[name]: value
});
여기서 사용한 ... 문법은 spread 문법입니다. 객체의 내용을 모두 "펼쳐서" 기존 객체를 복사해주는데요
리액트에서 객체를 업데이트하게 될 때에는 기존 객체를 직접 수정하면 안되고, 새로운 객체를 만들어서, 새 객체에 변화를 주어야 됩니다.
출처
벨로퍼트님 블로그