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 전략 기획
2. 사업 기획
3. 상품기획
서비스는 누군가 무언가를 하도록 돕는 어떤 것이다
완전히 새로운 서비스를 만들거나 0 to 1 | 기존 서비스를 개선 1 to N
시장의 니즈를 파악하여 아이디어 도출
사용자의 동선과 정보의 흐름을 문서화
시장 조사, 화면 설계, 데이터 구조 정의
"서비스의 최종 모습을 상상하고 디자이너와 개발자가 서비스를 설계하고 개발 할 수 있게 핵심지표를 세우고 방향과 기준을 정하는 일"
하나의 화면같아보여도 여러개의 component를 정의하지 않으면 어떠한 서비스도 구현할 수 없다. PM은 UX, Tech, Biz를 고루갖춘 인재가 되어야 하며 고객에겐 의미가 있고 회사엔 수익을 가져오며 구현 가능한 것을 기획할 줄 알아야 한다.
PM이 가져야 있는 7가지 지식분야
IT 비즈니스는 이렇게 세 가지로 분류할 수 있다.
1. 게임산업과 같이 시간을 소비하는 환상계
2. SNS 일상에서 시간을 소비하는 이상계
3. SaaS, ERP와 같은 업무 효율을 올려주는 현실계
새로운 산업의 거대한 발전은 서비스 기획에 새로운 생태계를 만들도록 한다.아래와 같은 것을 통해 새로운 직군과 또 새로운 방식의 무궁무진한 비즈니스 형태가 발생했고 변화하고 있다.
Open API
스마트폰
Zoom(비대면)
스테이블 디퓨전
좋은 서비스는 "카톡해~","토스해?","당근이세요?" 등과 같이 입에서 입으로 구전된다.
무분별한 접목을 막기위한 핵심지표 설정과 도메인 지식 그리고 비즈니스에 대한 이해가 필요하다. 은행앱의 본질인 송금과 예금 업무가 안된다면 누가 서비스를 이용하겠는가?
새로운 기능을 접목시킬 땐, 핵심지표의 의미가 와전되지 않게 경계해야한다.
서비스 기획은 누구나 할 수 있지만, 아무나 성공할 수 없기에 예비 기획자가 되기로 마음먹은 순간부터 좋은 서비스를 만들기 위한 습관을 가지는 것이 필요하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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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서비스 기획자로 일하고 있습니다> 저자 강승훈