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KPT] FutsalOnline 프로젝트 KPT 회고

Jaeyoung Ko·2024년 12월 9일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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Keep


  • 사전에 설계와 기획을 완성한 후 최대한 모듈화를 하여 담당 파트를 나눠 분담한 점이 각자 개발을 진행하는데에 편리함을 주었습니다.

  • 주어진 협업 환경 zep, git과 추가적으로 VSCode의 Live Share를 통해 즉각적으로 피드백을 주면서 함께 에러 핸들링하는 방식이 생산성을 높이는 데에 도움이 되었습니다.

  • 코드 분배나 하드 코딩을 한 부분에 대해 팀원분의 개인적 성장에 도움이 되었습니다.



Problem


  • 소통의 부족 : 충분히 아젠다에 대해 소통을 했다고 느꼈지만, 과정 중에 이러한 논의 내용이 반영이 안 되었다고 종종 느낀만큼 생각보다 원활하지 않았다고 느꼈습니다.

  • 보다 엄밀한 규칙의 부족 : 코드 컨벤션에 대해서 좀 더 명확하고 엄밀한 기준과 에러/응답/로그 포맷의 통일성이 부족했습니다.

  • 에러 포맷, 응답 포맷 등의 통일이나 테스트 환경이 부족하다고 느꼈습니다.



Try


  • 테스트와 관련해 QA를 한 사람이 담당하도록 테스트 데이터 셋과 테스트 환경 등에 대한 명세를 작성하여 테스트를 용이하게 합니다.

  • 의사소통 내용에 대해서 좀 더 엄밀하게 기록을 하는 것을 통해 부족한 소통 결과를 해결해 볼 수 있다고 생각합니다. 그리고 회의를 진행하면서 회의록을 미리미리 작성하는 습관이 필요합니다.

  • api 명세/ERD/포맷/규칙/관리/폴더 구조 등에 대한 기록을 엄밀하게 작성해야 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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안녕하세요, 고재영입니다. 언제나 즐겁게 살려고 노력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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