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TIL] 20241216 TIL : 네트워크 관련 CS 미흡한 부분

Jaeyoung Ko·2024년 12월 16일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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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차 모의 면접 내용에서 내가 미흡한 부분에 대해서 정리하여 채우는 시간을 가지려고 한다.


(1) 과거에 사용한 클래스 기반 주소체계 대신 서브넷 마스크를 사용하게 된 이유는?


클래스 기반의 주소 체계의 경우,
옥텟을 기준으로 A,B,C 클래스 등으로 나누어 할당하여, 즉 2의 8승인 256배수로 단위가 뛰기 때문에 Fragmentation에 있어서 주소의 낭비가 심하다.

이를 테면, 300개의 IP주소가 필요하다고 할 때에, 254개

(0.0.0.0은 자기 자신, 0.0.0.255는 broadcast를 나타내기에 256 - 2)

의 주소를 제공하는 C클래스 기반 주소를 사용하지 못하고, 2^16개의 주소를 사용하는 B 클래스 기반 주소를 사용할 경우 낭비되는 주소가 너무나도 많다.


반면, 서브넷 마스크를 사용한다면 사용가능한 주소값의 수가 2의 배수로 뛰기 때문에 유연하게 할당하는 데에 더 뛰어나다.



(2) DNS 조회 과정을 상세하게 설명하라.


DNS 서버 조회 시 바로 대응하는 IP주소를 가져오는 것이 아니라,

먼저 캐시를 확인하여 DNS를 찾아본 후,

캐시에 존재하지 않다면 Local DNS 서버에 요청하여 확인한다.

Local DNS 서버에도 존재하지 않다면, Second Layer DNS 서버, Top Layer DNS 서버 (TLD)를 방문하며 최종적으로 탐색을 하게 된다.


가령, www.google.com 의 도메인 주소에 대해서,

root DNS, com DNS, 최종적으로 google.com DNS를 방문하며 주소값을 찾게 된다.



(3) 라우팅


라우터와 라우팅에 관해, 간단히 네트워크에 있어 데이터를 목적지로 전달할 때에 최적의 경로를 찾는다고 할 때에, 여기서 하나 놓친 포인트는 서로 다른 네트워크 간 데이터를 전송하는 점이다.



(4) 동적 라우팅


동적 라우팅은 관리자/사용자가 직접 라우팅 테이블을 작성하여 설정하는 것이 아니라, 프로토콜을 통해 네트워크 변화에 유연하게 대응하는 테이블로 라우팅을 지정하는 것이다.

이 때, 주요 프로토콜의 예시는 다음과 같다.

1. RIP (Routing Information Protocol)


RIP는 거리 벡터 라우팅 프로토콜로, 가장 간단하고 오래된 라우팅 프로토콜 중 하나이다.


거리 벡터 알고리즘: 경로를 거리(홉 수)로 계산
최대 홉 수 제한: 최대 홉 수는 15로 제한되며, 16 홉은 도달 불가능(무한대)으로 간주
주기적 업데이트: 라우팅 테이블을 30초마다 주기적으로 브로드캐스트로 업데이트

장점:

간단하고 쉬운 설정과 구현.

용이한 관리. => 소규모, 초보자에게 적합


단점:

큰 네트워크, 복잡한 네트워크에서는 느린 수렴 속도로 적합하지 않다.



2. OSPF (Open Shortest Path First)


OSPF는 링크 상태 라우팅 프로토콜로, 대규모 네트워크에서 많이 사용한다.

링크 상태 알고리즘: 네트워크의 모든 링크 상태를 반영하여 최단 경로를 계산
다익스트라 알고리즘: 최단 경로 트리를 계산하는 데 사용
계층적 구조: 네트워크를 영역(Areas)으로 나누어 관리
빠른 수렴: 네트워크 변화에 빠르게 반응

장점:

빠르고 효율적인 경로 계산

네트워크 topology가 자주 변하는 환경에도 안정적


단점:

복잡한 설정과 관리

많은 리소스 소모



3. BGP (Border Gateway Protocol)


BGP는 외부 게이트웨이 프로토콜로, 주로 인터넷과 같은 대규모 네트워크 간의 경로 설정에 사용된다.

경로 벡터 프로토콜: 경로 정보를 벡터로 관리하여 네트워크 간의 최적 경로를 선택
자율 시스템: 자율 시스템(AS) 간의 경로 설정을 관리
경로 속성: 경로 속성을 기반으로 다양한 정책을 적용

장점:

인터넷과 같은 대규모 네트워크 간의 경로 설정에 최적화

유연한 경로 선택과 정책 적용 가능


단점:

복잡한 설정과 관리

느린 수렴 속도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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안녕하세요, 고재영입니다. 언제나 즐겁게 살려고 노력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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