데이터분석 프로젝트 회고

노누리·2022년 5월 11일
0

프로젝트 기간

2022년 4월 19일 ~ 5월 7일

팀원수

6명

포지션

프론트엔드 3명
백엔드 3명
데이터분석 2명

본인 : 백엔드 & 발표

기술 스택

  • Python
  • ReactJS
  • MongoDB
  • Express
  • Nodejs
  • redis

회고

프론트엔드와 백엔드로 나뉘어 진행한 두번째 프로젝트였다.
첫 프로젝트때와는 달리 기획부터 데이터셋 선정까지 모두 직접 해야했다. kaggle에서 데이터셋을 고르는 것부터 선택한 데이터셋을 가지고 어떤 서비스를 만들것인지, 어떤 기술 스택을 사용할 것인지 모두 결정했다.

운 좋게 다른 사람들은 발견 못한 보드게임에 관련한 데이터셋을 사용했고 덕분에 좋은 아이디어도 나왔다. 팀원 중에 데이터분석과 관련된 연구를 했던 사람도 있어서 편하게 프로젝트를 할 수 있었다.

데이터분석은 거의 해보지도 못했고 제대로 배우지도 못해서 자신이 없었는데 다행이었다. 오로지 백엔드와 프론트엔드만 신경쓰면서 개발할 수 있었다. 두 번째 프로젝트여서 어떻게 프로젝트를 이끌어가면 되는지 파악한 상태였고, 자신감이 넘쳤다. 때문에 첫 프로젝트때는 사용하지 못한 기술을 사용하고 싶었고 팀원들도 흔쾌히 수락했다.

처음 써보는 기술들, 로직 때문에 시간도 걸렸고 어려움도 많았지만 자문을 구할 수 있는 코치님들이 있었다. 그리고 믿고 맡겨주는 팀원들이 있었다. 덕분에 원하던 기술 스택들을 모두 사용할 수 있었고 더욱 풍부한 경험과 지식으로 다음 프로젝트를 할 수 있게 되었다.

전에는 하지 못했던 OAuth 로그인 구현이나 Redis 사용, refresh token 로직 구현 등 하고 싶었던 것들을 할 수 있었고 배웠다. 어떻게 구현하고 사용하면 좋을지 더 좋은 방법도 찾았다.

팀원들 간에도 사이가 너무 좋았고 24시간 중 밥 먹고 자는 시간을 제외하면 거의 대부분 디스코드 통화를 할 정도로 친해졌다. 여러 의미로 인상 깊었던 프로젝트였다.

이 경험을 잊지 않고 앞으로 나가려고 한다.

엘리스 2차 프로젝트 - 보드게임 추천 사이트

profile
백엔드 개발자입니다.

0개의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