팀 레드시프트는 대회 준비를 하다가 지루해져서 샌드박스 게임인 ‘마인크래프트’를 켰다. 마인크래프트는 1 × 1 × 1(세로, 가로, 높이) 크기의 블록들로 이루어진 3차원 세계에서 자유롭게 땅을 파거나 집을 지을 수 있는 게임이다.
목재를 충분히 모은 lvalue는 집을 짓기로 하였다. 하지만 고르지 않은 땅에는 집을 지을 수 없기 때문에 땅의 높이를 모두 동일하게 만드는 ‘땅 고르기’ 작업을 해야 한다.
lvalue는 세로 N, 가로 M 크기의 집터를 골랐다. 집터 맨 왼쪽 위의 좌표는 (0, 0)이다. 우리의 목적은 이 집터 내의 땅의 높이를 일정하게 바꾸는 것이다. 우리는 다음과 같은 두 종류의 작업을 할 수 있다.
좌표 (i, j)의 가장 위에 있는 블록을 제거하여 인벤토리에 넣는다.
인벤토리에서 블록 하나를 꺼내어 좌표 (i, j)의 가장 위에 있는 블록 위에 놓는다.
1번 작업은 2초가 걸리며, 2번 작업은 1초가 걸린다. 밤에는 무서운 몬스터들이 나오기 때문에 최대한 빨리 땅 고르기 작업을 마쳐야 한다. ‘땅 고르기’ 작업에 걸리는 최소 시간과 그 경우 땅의 높이를 출력하시오.
단, 집터 아래에 동굴 등 빈 공간은 존재하지 않으며, 집터 바깥에서 블록을 가져올 수 없다. 또한, 작업을 시작할 때 인벤토리에는 B개의 블록이 들어 있다. 땅의 높이는 256블록을 초과할 수 없으며, 음수가 될 수 없다.
첫째 줄에 N, M, B가 주어진다. (1 ≤ M, N ≤ 500, 0 ≤ B ≤ 6.4 × 107)
둘째 줄부터 N개의 줄에 각각 M개의 정수로 땅의 높이가 주어진다. (i + 2)번째 줄의 (j + 1)번째 수는 좌표 (i, j)에서의 땅의 높이를 나타낸다. 땅의 높이는 256보다 작거나 같은 자연수 또는 0이다.
첫째 줄에 땅을 고르는 데 걸리는 시간과 땅의 높이를 출력하시오. 답이 여러 개 있다면 그중에서 땅의 높이가 가장 높은 것을 출력하시오.
3 4 99
0 0 0 0
0 0 0 0
0 0 0 1
2 0
맨 오른쪽 아래의 블록을 제거하면 모두 높이가 0으로 고른 상태가 된다. 따라서 블럭을 한 번 제거하는 시간 2초가 소요된다.
3 4 1
64 64 64 64
64 64 64 64
64 64 64 63
1 64
인벤토리에 블록이 하나 있기 때문에, 맨 오른쪽 아래에 블록을 하나 채우면 된다.
3 4 0
64 64 64 64
64 64 64 64
64 64 64 63
22 63
인벤토리가 비어 있기 때문에, 맨 오른쪽 아래를 제외한 모든 좌표에서 블록을 하나씩 제거해야 한다.
import java.io.BufferedReader;
import java.io.IOException;
import java.io.InputStreamReader;
import java.util.Arrays;
import java.util.StringTokenizer;
public class Main {
public static void main(String[] args) throws IOException {
BufferedReader br=new BufferedReader(new InputStreamReader(System.in));
StringTokenizer st=new StringTokenizer(br.readLine());
StringBuilder sb=new StringBuilder();
int N=Integer.parseInt(st.nextToken());
int M=Integer.parseInt(st.nextToken());
int B=Integer.parseInt(st.nextToken());
int max=0;
int min=Integer.MAX_VALUE;
int ans=Integer.MAX_VALUE;
int g=0;
int[][] ground=new int[N][M];
for(int i=0;i<N;i++){
st=new StringTokenizer(br.readLine());
for(int j=0;j<M;j++){
ground[i][j]=Integer.parseInt(st.nextToken());
if(max<ground[i][j]){
max=ground[i][j];
}
if(min>ground[i][j]){
min=ground[i][j];
}
}
}
for(int m=max;m>=min;m--){
int in=B;
int sum=0;
for(int i=0;i<N;i++){
for(int j=0;j<M;j++){
if(m<ground[i][j]){ //깎아야할때
sum+=2*(ground[i][j]-m);
in+=(ground[i][j]-m);
}else if(m>ground[i][j]){ //쌓아야할때
in-=(m-ground[i][j]);
sum+=(m-ground[i][j]);
}
}
}
if(sum<ans && sum>=0 && in>=0){
ans=sum;
g=m;
}
}
sb.append(ans+" "+g+"\n");
System.out.println(sb);
}
}
완전탐색으로 하나씩 구현해가면 쉽게 풀 수 있는 문제였다.
우선 땅의 최소높이min
, 최고높이max
를 초기화해주고 답 출력을 위한 변수ans, g
도 설정해준다.
땅을 고르는데 필요한 최소한의 시간과 땅 높이를 출력해야하는데 이때, 여러개의 답이 나오게 되는 경우엔 땅 높이가 높은 경우를 출력해야하기 때문에 땅 높이가 높을때부터 반복문을 시작한다.
맞추고 싶은 땅 높이를 m
이라고 설정하자.
만약 땅 높이가 m
보다 높다면 깎아줘야하기 때문에 시간에 땅 높이의 차이만큼 더해준다. 이때 주의해야할 점은 땅을 제거하고 인벤토리에 넣기 때문에 인벤토리에 사용 가능한 블록 값을 추가해주어야한다.
그리고 땅 높이가 m
보다 낮다면 쌓아주면 되기 때문에 요구사항대로 인벤토리에서 블록 값을 꺼내주고 시간 값을 2배로 설정해서 더해주면 된다.
이때, 본인은 인벤토리에 블록 값이 없어도 일단 모두 계산했고 마지막에 인벤토리에 있는 블록 값이 0이상이고 걸린 시간이 최소시간이라면 답을 갱신하는 방향으로 구현했다.
블록을 깎고 인벤토리에 넣는다고 문제에 나와있기때문에 인벤토리에 블록 값을 추가해주어야했는데 그것을 간과하여 시간이 조금 걸렸던 문제였다.
예제 문제는 모두 정확하게 나오는데 제출하면 틀렸다고 나와서 혼란스러웠다. 그럴땐 문제를 잘 읽어보면 답이 나온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