조소복·2022년 8월 21일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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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Dummy' 라는 도스게임이 있다. 이 게임에는 뱀이 나와서 기어다니는데, 사과를 먹으면 뱀 길이가 늘어난다. 뱀이 이리저리 기어다니다가 벽 또는 자기자신의 몸과 부딪히면 게임이 끝난다.

게임은 NxN 정사각 보드위에서 진행되고, 몇몇 칸에는 사과가 놓여져 있다. 보드의 상하좌우 끝에 벽이 있다. 게임이 시작할때 뱀은 맨위 맨좌측에 위치하고 뱀의 길이는 1 이다. 뱀은 처음에 오른쪽을 향한다.

뱀은 매 초마다 이동을 하는데 다음과 같은 규칙을 따른다.

  • 먼저 뱀은 몸길이를 늘려 머리를 다음칸에 위치시킨다.
  • 만약 이동한 칸에 사과가 있다면, 그 칸에 있던 사과가 없어지고 꼬리는 움직이지 않는다.
  • 만약 이동한 칸에 사과가 없다면, 몸길이를 줄여서 꼬리가 위치한 칸을 비워준다. 즉, 몸길이는 변하지 않는다.

사과의 위치와 뱀의 이동경로가 주어질 때 이 게임이 몇 초에 끝나는지 계산하라.

입력

첫째 줄에 보드의 크기 N이 주어진다. (2 ≤ N ≤ 100) 다음 줄에 사과의 개수 K가 주어진다. (0 ≤ K ≤ 100)

다음 K개의 줄에는 사과의 위치가 주어지는데, 첫 번째 정수는 행, 두 번째 정수는 열 위치를 의미한다. 사과의 위치는 모두 다르며, 맨 위 맨 좌측 (1행 1열) 에는 사과가 없다.

다음 줄에는 뱀의 방향 변환 횟수 L 이 주어진다. (1 ≤ L ≤ 100)

다음 L개의 줄에는 뱀의 방향 변환 정보가 주어지는데, 정수 X와 문자 C로 이루어져 있으며. 게임 시작 시간으로부터 X초가 끝난 뒤에 왼쪽(C가 'L') 또는 오른쪽(C가 'D')로 90도 방향을 회전시킨다는 뜻이다. X는 10,000 이하의 양의 정수이며, 방향 전환 정보는 X가 증가하는 순으로 주어진다.

출력

첫째 줄에 게임이 몇 초에 끝나는지 출력한다.

예제 입력 1

6
3
3 4
2 5
5 3
3
3 D
15 L
17 D

예제 출력 1

9

예제 입력 2

10
4
1 2
1 3
1 4
1 5
4
8 D
10 D
11 D
13 L

예제 출력 2

21

예제 입력 3

10
5
1 5
1 3
1 2
1 6
1 7
4
8 D
10 D
11 D
13 L

예제 출력 3

13

문제 풀이

import java.awt.*;
import java.io.BufferedReader;
import java.io.IOException;
import java.io.InputStreamReader;
import java.util.Deque;
import java.util.LinkedList;
import java.util.Queue;
import java.util.StringTokenizer;

public class Main {
    static int[][] map;
    public static void main(String[] args) throws IOException {
        BufferedReader br=new BufferedReader(new InputStreamReader(System.in));

        int N=Integer.parseInt(br.readLine());
        int K=Integer.parseInt(br.readLine());

        StringTokenizer st;
        map=new int[N][N];
        int time=0;

        for(int i=0;i<K;i++){
            st=new StringTokenizer(br.readLine());
            int a=Integer.parseInt(st.nextToken());
            int b=Integer.parseInt(st.nextToken());
            map[a-1][b-1]=1;
        }

        int L=Integer.parseInt(br.readLine());
        Queue<String[]> move=new LinkedList<>();
        for(int i=0;i<L;i++){
            st=new StringTokenizer(br.readLine());
            String[] tmp=new String[2];
            tmp[0]=st.nextToken();
            tmp[1]=st.nextToken();
            move.offer(tmp);
        }

        Deque<Point> queue=new LinkedList<>();
        queue.offer(new Point(0,0));
        map[0][0]=2;
        int d=0;    //0,1,2,3 : 동, 남, 서, 북
        while(!queue.isEmpty()){
            time++;
            Point p=queue.peekLast();
            if(d==0){
                if(p.y+1<N) {
                    if(map[p.x][p.y+1]==2) break;
                    queue.offer(new Point(p.x, p.y + 1));
                    if(map[p.x][p.y+1]==0){
                        Point tmpP=queue.pollFirst();
                        map[tmpP.x][tmpP.y]=0;
                    }
                    map[p.x][p.y+1]=2;
                }else {
                    break;
                }
            }else if(d==1){
                if(p.x+1<N) {
                    if(map[p.x+1][p.y]==2) break;
                    queue.offer(new Point(p.x+1, p.y));
                    if(map[p.x+1][p.y]==0){
                        Point tmpP=queue.pollFirst();
                        map[tmpP.x][tmpP.y]=0;
                    }
                    map[p.x+1][p.y]=2;
                }else {
                    break;
                }
            }else if(d==2){
                if(p.y-1>=0) {
                    if(map[p.x][p.y-1]==2) break;
                    queue.offer(new Point(p.x, p.y - 1));
                    if(map[p.x][p.y-1]==0){
                        Point tmpP=queue.pollFirst();
                        map[tmpP.x][tmpP.y]=0;
                    }
                    map[p.x][p.y-1]=2;
                }else {
                    break;
                }
            }else if(d==3){
                if(p.x-1>=0) {
                    if(map[p.x-1][p.y]==2) break;
                    queue.offer(new Point(p.x-1, p.y));
                    if(map[p.x-1][p.y]==0){
                        Point tmpP=queue.pollFirst();
                        map[tmpP.x][tmpP.y]=0;
                    }
                    map[p.x-1][p.y]=2;
                }else {
                    break;
                }
            }

            if(!move.isEmpty() && time==Integer.parseInt(move.peek()[0])){
                String n=move.peek()[1];
                if(n.equals("L")){
                    d=(d+3)%4;
                }else if(n.equals("D")){
                    d=(d+1)%4;
                }
                move.poll();
            }
            
        }

        System.out.println(time);
    }
}

문제를 잘 읽어보고 순서대로 코드를 구현하면 해결할 수 있었던 문제다.

준비작업

  • 지도를 하나 만들고 사과가 있는 자리에는 1을 넣어주어 표시해준다.
  • 뱀의 방향 전환 정보가 들어있는 move라는 이름의 Queue를 만들어준다.

바라보고 있는 방향을 설정하기 위해 d라는 변수를 이용해준다.

0 : 동쪽
1 : 남쪽
2 : 서쪽
3 : 북쪽

그러고 방향을 전환해야할때는 나머지 연산을 사용하는데 L일때는 원래 방향값+3, D일때는 원래 방향값+1 을 해주어 4로 나눈 나머지를 구한다.

그리고 문제에 나온대로 차근차근 코드를 짜준다.

  • 뱀이 바라보는 방향으로 뱀 위치를 추가해준다. (지도에 2로 표시해줌)
  • 이동한 위치에 사과가 있는지 없는지 확인한다.
    • 있다면 뱀의 상태를 따로 바꾸지 않는다.
    • 없다면 뱀의 꼬리를 없애준다.

뱀의 꼬리를 없애줄 때 뱀의 몸이 있는 위치를 담은 queue에서 처음 값을 빼주고 지도에서도 그 위치값을 0으로 바꿔준다.

이때, 이동한 위치가 지도 위치를 벗어나거나 뱀의 몸을 만나면 (이동한 위치값이 2인 경우) 반복문을 종료하여 게임을 끝낸다.

게임이 끝나지 않았다면 매 시간마다 방향전환을 해야하는지 체크해주고 방향을 전환해야한다면 방향전환정보를 담은 move에서 값을 빼주고 d값을 바꿔준다.

그렇게 반복될때마다 시간값을 추가해주고 게임이 종료되었을 때의 시간값을 출력해주면 된다.



시뮬레이션 문제는 이동정보나 방향정보를 잘 설정해두고 요구사항대로 차근차근 하나씩 구현하다보면 완성할 수 있었다.

매번 동서남북 이동하는 것이 헷갈려서 if문으로 조건을 만들때마다 시간이 걸리기도 하지만 자주 풀다보면 이것도 금방 구현하게 되는 것 같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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