ROR 게임은 두 팀으로 나누어서 진행하며, 상대 팀 진영을 먼저 파괴하면 이기는 게임입니다. 따라서, 각 팀은 상대 팀 진영에 최대한 빨리 도착하는 것이 유리합니다.
지금부터 당신은 한 팀의 팀원이 되어 게임을 진행하려고 합니다. 다음은 5 x 5 크기의 맵에, 당신의 캐릭터가 (행: 1, 열: 1) 위치에 있고, 상대 팀 진영은 (행: 5, 열: 5) 위치에 있는 경우의 예시입니다.
위 그림에서 검은색 부분은 벽으로 막혀있어 갈 수 없는 길이며, 흰색 부분은 갈 수 있는 길입니다. 캐릭터가 움직일 때는 동, 서, 남, 북 방향으로 한 칸씩 이동하며, 게임 맵을 벗어난 길은 갈 수 없습니다.
아래 예시는 캐릭터가 상대 팀 진영으로 가는 두 가지 방법을 나타내고 있습니다.
- 첫 번째 방법은 11개의 칸을 지나서 상대 팀 진영에 도착했습니다.
- 두 번째 방법은 15개의 칸을 지나서 상대팀 진영에 도착했습니다.
위 예시에서는 첫 번째 방법보다 더 빠르게 상대팀 진영에 도착하는 방법은 없으므로, 이 방법이 상대 팀 진영으로 가는 가장 빠른 방법입니다.
만약, 상대 팀이 자신의 팀 진영 주위에 벽을 세워두었다면 상대 팀 진영에 도착하지 못할 수도 있습니다. 예를 들어, 다음과 같은 경우에 당신의 캐릭터는 상대 팀 진영에 도착할 수 없습니다.
게임 맵의 상태 maps가 매개변수로 주어질 때, 캐릭터가 상대 팀 진영에 도착하기 위해서 지나가야 하는 칸의 개수의 최솟값을 return 하도록 solution 함수를 완성해주세요. 단, 상대 팀 진영에 도착할 수 없을 때는 -1을 return 해주세요.제한사항
- maps는 n x m 크기의 게임 맵의 상태가 들어있는 2차원 배열로, n과 m은 각각 1 이상 100 이하의 자연수입니다.
- n과 m은 서로 같을 수도, 다를 수도 있지만, n과 m이 모두 1인 경우는 입력으로 주어지지 않습니다.
- maps는 0과 1로만 이루어져 있으며, 0은 벽이 있는 자리, 1은 벽이 없는 자리를 나타냅니다.
- 처음에 캐릭터는 게임 맵의 좌측 상단인 (1, 1) 위치에 있으며, 상대방 진영은 게임 맵의 우측 하단인 (n, m) 위치에 있습니다.
from collections import deque
def solution(maps):
directions=((0, 1), (0, -1), (1, 0), (-1, 0))
q=deque()
q.append([0, 0])
while q:
current=q.popleft()
for i in directions:
row=i[0]+current[0]
col=i[1]+current[1]
if 0<=row<len(maps) and 0<=col<len(maps[0]) and maps[row][col]==1:
q.append([row, col])
maps[row][col]=maps[current[0]][current[1]]+1
row=len(maps)-1
col=len(maps[0])-1
return maps[row][col] if maps[row][col]!=1 else -1
import java.util.*;
class Solution {
public int solution(int[][] maps) {
int n=maps.length;
int m=maps[0].length;
Queue<int[]> q=new LinkedList<>();
LinkedList<int[]> directions=new LinkedList<>();
directions.add(new int[]{1, 0});
directions.add(new int[]{-1, 0});
directions.add(new int[]{0, 1});
directions.add(new int[]{0, -1});
q.add(new int[]{0, 0});
while(!q.isEmpty()){
int[] current=q.poll();
for(int[] i:directions){
int row=i[0]+current[0];
int col=i[1]+current[1];
if(0<=row && row<n)
if(0<=col && col<m)
if(maps[row][col]==1){
q.add(new int[]{row, col});
maps[row][col]=maps[current[0]][current[1]]+1;
}
}
}
return (maps[n-1][m-1]==1)? -1: maps[n-1][m-1];
}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