프로그래머스 기둥과 보 설치

·2023년 1월 9일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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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빙하가 깨지면서 스노우타운에 떠내려 온 "죠르디"는 인생 2막을 위해 주택 건축사업에 뛰어들기로 결심하였습니다. "죠르디"는 기둥과 보를 이용하여 벽면 구조물을 자동으로 세우는 로봇을 개발할 계획인데, 그에 앞서 로봇의 동작을 시뮬레이션 할 수 있는 프로그램을 만들고 있습니다.
프로그램은 2차원 가상 벽면에 기둥과 보를 이용한 구조물을 설치할 수 있는데, 기둥과 보는 길이가 1인 선분으로 표현되며 다음과 같은 규칙을 가지고 있습니다.

  • 기둥은 바닥 위에 있거나 보의 한쪽 끝 부분 위에 있거나, 또는 다른 기둥 위에 있어야 합니다.
  • 보는 한쪽 끝 부분이 기둥 위에 있거나, 또는 양쪽 끝 부분이 다른 보와 동시에 연결되어 있어야 합니다.
    단, 바닥은 벽면의 맨 아래 지면을 말합니다.

    2차원 벽면은 n x n 크기 정사각 격자 형태이며, 각 격자는 1 x 1 크기입니다. 맨 처음 벽면은 비어있는 상태입니다. 기둥과 보는 격자선의 교차점에 걸치지 않고, 격자 칸의 각 변에 정확히 일치하도록 설치할 수 있습니다. 다음은 기둥과 보를 설치해 구조물을 만든 예시입니다.

    예를 들어, 위 그림은 다음 순서에 따라 구조물을 만들었습니다.
  1. (1, 0)에서 위쪽으로 기둥을 하나 설치 후, (1, 1)에서 오른쪽으로 보를 하나 만듭니다.
  2. (2, 1)에서 위쪽으로 기둥을 하나 설치 후, (2, 2)에서 오른쪽으로 보를 하나 만듭니다.
  3. (5, 0)에서 위쪽으로 기둥을 하나 설치 후, (5, 1)에서 위쪽으로 기둥을 하나 더 설치합니다.
  4. (4, 2)에서 오른쪽으로 보를 설치 후, (3, 2)에서 오른쪽으로 보를 설치합니다.

    만약 (4, 2)에서 오른쪽으로 보를 먼저 설치하지 않고, (3, 2)에서 오른쪽으로 보를 설치하려 한다면 2번 규칙에 맞지 않으므로 설치가 되지 않습니다. 기둥과 보를 삭제하는 기능도 있는데 기둥과 보를 삭제한 후에 남은 기둥과 보들 또한 위 규칙을 만족해야 합니다. 만약, 작업을 수행한 결과가 조건을 만족하지 않는다면 해당 작업은 무시됩니다.

    벽면의 크기 n, 기둥과 보를 설치하거나 삭제하는 작업이 순서대로 담긴 2차원 배열 build_frame이 매개변수로 주어질 때, 모든 명령어를 수행한 후 구조물의 상태를 return 하도록 solution 함수를 완성해주세요.

코드

import java.util.*;

class Solution {
    public int[][] solution(int n, int[][] build_frame) {
        int[][] graph=new int[n+1][n+1];
        for(int[] next:build_frame){
            int row=next[1];
            int col=next[0];
            int object=next[2];
            int order=next[3];
            
            if(order==0)
                graph[row][col]-=object+1;
            else
                graph[row][col]+=object+1;
            
            if(!check(graph)){
                if(order==1)
                    graph[row][col]-=object+1;
                else
                    graph[row][col]+=object+1;
            }
        }
        
        List<int[]> answer=new ArrayList<>();
        for(int i=0; i<=n; i++){
            for(int j=0; j<=n; j++){
                if(graph[i][j]==1)
                    answer.add(new int[]{j, i, 0});
                if(graph[i][j]==2)
                    answer.add(new int[]{j, i, 1});
                if(graph[i][j]==3){
                    answer.add(new int[]{j, i, 0});
                    answer.add(new int[]{j, i, 1});
                }
            }
        }
        
        return answer.stream()
            .sorted((o1, o2)->{
                if(o1[0]!=o2[0])
                    return o1[0]-o2[0];
                else if(o1[1]!=o2[1])
                    return o1[1]-o2[1];
                
                return o1[2]-o2[2];
            })
            .toArray(int[][]::new);
    }
    
    public static boolean check(int[][] graph){
        for(int i=0; i<graph.length; i++){
            for(int j=0; j<graph.length; j++){
                boolean temp=false;

                //기둥만 있으면
                if(graph[i][j]==1){
                    //아래가 바닥이면
                    if(i==0)
                        temp=true;
                    //아래에 기둥이 있으면
                    if(i-1>=0 && (graph[i-1][j]==1 || graph[i-1][j]==3))
                        temp=true;
                    //왼쪽에 보가 있으면
                    if(j-1>=0 && graph[i][j-1]>=2)
                        temp=true;
                    
                    if(!temp)
                        return false;
                }
                
                //보가 있으면
                if(graph[i][j]==2 || graph[i][j]==3){
                    //아래에 기둥이 있으면
                    if(i-1>=0 && (graph[i-1][j]==1 || graph[i-1][j]==3))
                        temp=true;
                    //다른 쪽 아래에 기둥이 있으면
                    if(i-1>=0 && (graph[i-1][j+1]==1 || graph[i-1][j+1]==3))
                        temp=true;
                    //양쪽에 보가 있으면
                    if(j-1>=0 && graph[i][j-1]>=2 && graph[i][j+1]>=2)
                        temp=true;
                    
                    if(!temp)
                        return false;
                }
            }
        }
        
        return true;
    }
}

해결 과정

  1. 처음에는 단순히 해당 구조물을 생성하거나 삭제할 때 일어나는 모든 상황을 체크하려고 했다. 생성하는 경우는 그렇게 해도 되지만, 삭제하는 경우에는 생각보다 많은 경우의 수가 존재한다는 것을 알았다.

  2. 다음으로 생각한 것이 매번 모든 그래프를 탐색하면서 해당 위치에 구조물이 있다면, 존재할 수 있는 필요충분조건을 충족하는 지 확인했다. 조건을 나누지 않고 하나의 if문으로 &&, || 등의 논리 연산자를 사용했더니 매우 길어지고 가독성이 떨어졌다. 그리고 작성할 때도 헷갈리는 것들이 생겼고 반례들을 통과하지 못했다.

  3. 결국 boolean 타입 변수를 도입해서 if문 내에서도 경우들을 나눴다. else 사용을 최대한 지양했기 때문에 가독성 또한 좋아 보인다.

  4.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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渽晛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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