RPG Graphics #3

오동환·2023년 3월 2일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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Making an RPG in Unity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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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표 : Weigh Painting으로 Mesh의 움직임 다듬기

  • Objective Mode -> Armature Modifier -> Preserve Volume
    : Armature의 움직임으로 Mesh가 왜곡되는 현상 줄여준다.

1. Weigh Paint Mode

  • Armature 선택 -> Mesh 선택 -> Weigh Paint Mode

  • Ctrl + 좌클릭으로 선택된 Bone의 Weigh를 볼 수 있다.

  • Weight -> Assing Automatic from Bones : Weight 초기화하기

2. 움직임 다듬기

  • Weigh Paint를 Add, Subtract 하며 불필요한 Mesh의 움직임을 다듬을 수 있다. (주로 어깨, Upper Arm, Upper Leg가 이상하다.)

  • 필요하다면 Edit Mode에서 뼈의 위치를 수정할 수 있다.

3. THM

Modelling 할 때 Edge의 적절한 Rotation이 필요한 이유를 알게 되었다. 예를들어 허벅지의 Edge들이 x축에 수평하다면, Rigging했을 때 움직임이 훨씬 더 부자연스러울 것이다.

부위에 따라 Edge들을 어떻게 회전할지는 많이 만들어 봐야 알 것 같다.


그림처럼 Subtract Brush가 먹히지 않는 부분이 있을 수 있다. 이 때는 Multiply Brush에서 Weight를 0으로 하고 Paint하면 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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