Unity XR: 기본 컴포넌트 설명

yoonsang lee·2022년 6월 4일
0

처음에 든게 너무 많다..

https://docs.unity3d.com/Packages/com.unity.xr.interaction.toolkit@2.0/manual/index.html

기본적으로 3D & UI Interaction 과 Unity New Input System 을 세팅해주는 Framework. 그리고 Interaction Manager 가 이 둘을 연결해줌. 별개로 Locomotion 을 이용하여 무언가를 그릴 수 있다!

이외에도

  • Cross-Platform XR controlelr Input: Meta Quest (Oculus), OpenXR, Windows Mixed Reality ...
  • 기본동작인 hover, select, grab 등을 event 로 지원
  • Controller Haptic
  • tint/line rendering 으로 visual feedback
  • 기본 UI canvas interaction
  • XR Origin 유틸리티
  • VR camera rig: 고정/room-scale VR
  • AR Interaction 을 지원하려면 AR Foundation 의 설정이 필요.

컴포넌트 설명

XR Origin

xr origin

씬의 중심.

  • HMD 기준 높이 설정
  • 보통 Main Camera 가 묶인 HMD 와 Controllers 들이 Childing 되어있음

Main Camera (HMD Camera)

main camera

Tracked Post Driver (Input System)

  • HMD 의 Pose, Direction, Position 정보를 가져옴.
  • 현재는 Main Camera 에 부착 -> HMD 의 정보를 Main Camera 와 연동.

XR Controller

XR Controller

XR Controller

  • XR Interaction Toolkit Core Component
  • XR Controller 의 pose sync
  • Grip, Trigger button 등의 액션을 연결
  • Device-based: 미리 설정된 디바이스 상태값을 연결
  • Action-based: Unity New Input System 으로 상세 설정 및 연결

현재는 XRI Default Input Action Asset 이 기본적으로 연결 되어있음.


XR Ray Injector

XR Ray Injector

XRInteractable 과 먼 거리에서 상호작용을 하기위한 컴포넌트

  • 컨트롤러의 광선이 Interactable 에 닿으면 Interact 가능하게 함

Line Renderer

Line Renderer

그 광선


XR Interactor Line Visual

XR Interactor Line Visual

Interact 에 사용될 광선 (Line Renderer) 의 조작을 담당 하는 Mediator Component

profile
Unity3D Freelancer Programmer + React

0개의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