3주차 회고

arrrrrr·2023년 1월 8일
0

회고 🧩

목록 보기
3/11

개선한 내용

# 시간을 구간별로 관리하기 시작함!

2주차에서 시간낭비를 발견하고, 효율적인 시간 관리를 위해 타임트래킹을 진행했다. 그리고 나는 하나의 학습을 끝내고 다음으로 넘어가기 전에 과하게 쉬는시간을 가진다는 것을 발견했다 😅 (노는건 참 시간이 빨러... 허허.. )
과도한 쉬는시간을 방지하기 위해, 하루의 구간을 만들어 데드라인을 주기로 했다.
- 9 to 6 : 수업 내용 학습과 블로깅까지 끝내기
- 8 to 12 : 알고리즘 스터디 등 끝내기
시작한지 며칠 안되어서 아직 후기는 없다!

주요 학습 내용

#원시자료형과 참조자료형 #스코프 #클로저 #Spread #Koans #DOM

(이렇게 적고 보니 이번주가 버거웠던 이유가 있었다 !!! 너무 휘몰아친거 아닝교!?!)

  • 원시자료형과 참조자료형
    개념학습 때에는 '쏘 이지~🤓'를 외쳤던 것 같은데, koans방법으로 복습을 진행하니 헷갈리는 경우가 많았다.(쉽게 볼 것이 아니었다.. )
    원시자료형은 값을 복사하고, 참조자료형은 주소를 복사하는데 두 자료형을 섞어서 사용하는 코드를 보니 데이터의 연결이 끊기는 부분의 코드에서 내가 많이 헷갈려 한다는 것을 알게되었다. 현재 변수가 가지고 있는 데이터 타입이 무엇인지에 유의하여 코드를 봐야겠다.
  • 스코프
    '클로저 걍 {중괄호}만 잘보면 되는거 아닌감~?' 했다가 역시나 Koans에서 큰 코 다쳤다ㅠ
    사실 개념은 어렵지 않은데, 나는 코드를 띄엄띄엄 보는 문제가 있는 것 같다. 여는 중괄호 말고, 닫는 중괄호가 어디에 있는지도 확인하고 넘어가는 습관을 들여야겠다.
  • 클로저
    ㅎ.... '클로저' 이름도 뭔가 여름의 공포영화 이름 같지 않나.. ? 나에겐 악몽 그자체였다...
    페어는 스코프 개념을 이용하여 쉽게쉽게 풀고 설명해주던데, 나는 뒤돌면 헷갈린다ㅠㅠㅠ 분명 '개념 완벽하게 이해했어!'하고 신나서 블로깅했는데, 문제를 보니 띠용.. 도저히 '왜 이게 답인지'에 대해서 명쾌하게 주석을 달지 못하겠다.
    알다가도 모를, 모르다가도 알겠는 개념이라 더 미치게하는 것 같다. 아예 모르겠으면 미친듯이 파기라도하지! 이건 알겠다 싶어서 넘어가놓고 모르겠어서 자괴감이든다. 🫠🫠🫠
  • Spread
    ES6 신규 문법으로 배웠다. 이전에 알고리즘 문제를 풀면서 몇번 적용해본 연산자라 그런지 쉬웠고, 쓰임이 너무 다양하게 유용해서 좋다! 마법의 spread~
  • Koans
    불교용어로 이게 왜 맞는건지에 대해 깊이 고민하는 시간이라고 한다.
    사실 학습해야할 양이 버거우면 why에 대한 궁금증이 생겨도 일단 넘어가버리기 일쑤인데, Koans로 그동안 배운 JS 개념들을 집고 넘어갈 수 있어서 좋았다. 그런데 문제는 너무 좋아서 하나하나 집고 넘어가다 보니 시간이 부족했다. 그래도 Koans만은 시간을 두고 천천히 정리하고 싶다.
  • DOM
    돔을 처음!배우고 바로 회원가입 페이지 구현 과제가 주어졌다.
    돔의 구조, 탐색 및 조작 방법, 이벤트 등에 대해 학습할 때에는 팔수록 깊은 내용에 언제 과제까지하나 걱정이었는데, 일단 과제를 진행하니 개념이 자연스레 정리되었다. 사실 아직까지 뜬구름식으로만 이해되고, 알겠다고 말은 못할 정도인데 돔이 재밌다는건 알겠다!

느낀점

# 학습 내용은 당일에 정리하자!

당일에 정리하지 못한 DOM과, Koans 일부분은 이번주가 끝난 지금도 블로깅을 하지 못했다. 이해가 안되서, 과제 시간에 쫓겨서 등의 이유로 학습 시간 이후로 미뤄뒀던게 주차까지 미루게 생겼다😓
다음주부터는 어느 부분에서 이해가 안되었는, 어디까지 개념 정리가 되었는지 등으로 중간에 내용을 끊더라도 무조건! 당일에 정리해서 블로깅하자.

# 부트캠프 신병훈련소 맞네..

지난주에도 학습량이 버거웠는데, 이번주는 더ㅓ더ㅓㅓㅓ더더ㅓ더 버거웠다.
중간에는 살짝 지치기도 했는데(벌써?), 이번주 학습 내용을 다시보니 배운 내용이 많아서였던 것 같다.
일단, 지치고 버거움을 느낀 것은 전날 못끝낸 정리가 마음에 걸려서이다! → 그러니 그날 배운건 그날에 끝내자. 미룬다고 다음에 할 시간은 없다 😭
그리고 자신감은 잃지 말자! 이렇게 휘몰아치는데 어려운건 당연한거지!! 포기만 하지말고 어떻게든 나아가자!

다음주는 이렇게

# 오전 30분은 CS 공부 시간을 갖자.

알고리즘 공부를 시작하면서 CS 지식의 필요성을 느꼈다. 자료구조, 동작원리 등을 이해하기 위해서 CS 지식을 꾸준히 공부해야할 것 같다.

# 운동하쟝

역시 운동이 건강한 생각에 큰 영향을 끼치는 것 같다. 앞으로 시간은 더욱 부족해지겠지만, 규칙적으로 시간 내어 운동하자.

0개의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