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프로세스와 스레드
프로세스(Process)
- 컴퓨터에서 실행되고 있는 프로그램
- CPU 스케쥴링의 대상인 작업(Task)과 거의 같은 의미로 쓰임.
- 프로그램이 메모리에 올라가 인스턴스화된 것.
스레드(Thread)
프로세스 vs 스레드
- 프로세스는 운영체제로부터 자원을 할당 받는 작업의 단위이고, 스레드는 프로세스가 할당 받은 자원을 이용하는 실행의 단위.
📥 프로세스와 컴파일 과정
C 언어 기준
- 전처리
- 소스 코드의 주석 제거, 헤더 파일 병합 및 매크로 치환 등
- 컴파일러
- 어셈블러
- 어셈블리어를 목적 코드(Object Code)로 변환.
- 링커
- 프로그램 내의 라이브러리 함수 또는 다른 파일을 목적 코드와 결합 후 실행 파일 생성
정적 라이브러리
프로그램 빌드 시 라이브러리가 제공하는 모든 코드를 실행 파일에 넣는 방식
- 시스템 환경 등 외부 의존도가 낮음
- 코드 중복 등 메모리 효율성이 떨어짐
동적 라이브러리
프로그램 실행 시 필요할 때만 DLL 이라는 함수 정보를 통해 참조하는 방식
🚦 프로세스의 상태
- 생성(Create)
- fork() 또는 exec() 함수를 통해 프로세스가 생성된 상태.
- PCB가 할당됨.
- fork()
- 부모 프로세스의 주소 공간을 그대로 복사하여 새로운 자식 프로세스를 생성하는 함수.
- 주소 공간만 복사하고 부모 프로세스의 비동기 작업 등을 상속하지는 않음.
- exec()
- 대기(Ready)
- CPU 스케줄러로부터 CPU 소유권이 넘어오기를 기다리는 상태.
- 메모리 공간이 충분하면 메모리를 할당받고 아니면 아닌 상태로 대기.
- 대기 중단(Ready suspended)
- 실행(Running)
- CPU 소유권과 메모리를 할당받고 인스트럭션을 수행중인 상태.
- CPU burst가 일어났다고 표현하기도 함.
- 중단(Blocked)
- 어떤 이벤트가 발생한 이후 기다리며 프로세스가 차단된 상태
- I/O 디바이스에 의한 인터럽트로 많이 발생.
- 일시 중단(Blocked suspended)
- 중단된 상태에서 프로세스가 실행되려고 했지만 메모리 부족으로 일시 중단된 상태.
- 종료(Terminated)
- 메모리와 CPU 소유권을 모두 놓고 가는 상태.
- 자연스럽게 종료되는 것과 비자발적 종료(Abort)(부모 프로세스가 자식 프로세스를 강제 종료)가 있음.
- 자식 프로세스에 할당된 자원의 한계치를 넘어설때, 부모 프로세스가 종료될 때, 사용자가 process.kill 등의 명령어로 프로세스를 종료할 때 발생.
🗄️ 프로세스의 메모리 구조
- 스택(Stack)
- 지역변수, 매개변수, 함수가 저장됨
- 컴파일 시에 크기가 결정됨
- 동적
- 위 주소부터 할당됨
- 힙(Heap)
- 동적 할당할 때 사용
- 런타임 시에 크기가 결정됨
- 동적
- 데이터 영역(BSS Segment, Data Segment)
- 전역 변수, 정적 변수가 저장됨
- 정적
- 프로그램이 종료되면 사라지는 변수가 들어있음
- BSS 영역(BSS Segment)
- 초기화가 되지 않은 변수가 0으로 초기화되어 저장됨
- Data 영역(Data Segment)
- 0이 아닌 다른 값으로 할당된 변수들이 저장됨
- 코드 영역(Code Segment)
- 프로그램에 내장되어 있는 소스 코드가 들어가는 영역
- 정적
- 수정 불가능한 기계어로 저장됨.
🕹️ PCB(Process Control Block)
= 프로세스 제어 블록
운영체제에서 프로세스에 대한 메타데이터를 저장한 데이터
- 프로세스가 생성되면 운영체제는 해당 PCB를 생성.
- 프로세스의 중요한 정보를 포함하고 있기 때문에 일반 사용자가 접근하지 못하도록 커널 스택의 가장 앞 부분에서 관리됨.
PCB의 구조
- 프로세스 스케줄링 상태
- 준비 또는 일시중단 상태의 프로세스가 CPU에 대한 소유권을 얻은 이후 또는 이후 경과된 시간과 같은 기타 스케줄링 정보
- 프로세스 ID
- 프로세스 ID, 해당 프로세스의 자식 프로세스 ID
- 프로세스 권한
- 컴퓨터 자원 또는 I/O 디바이스에 대한 권한 정보
- 프로그램 카운터
- 프로세스에서 실행해야 할 다음 명령어의 주소에 대한 포인터
- CPU 레지스터
- 프로세스를 실행하기 위해 저장해야 할 레지스터에 대한 정보
- CPU 스케줄링 정보
- CPU 스케줄러에 의해 중단된 시간 등에 대한 정보
- 계정 정보
- 프로세스 실행에 사용된 CPU 사용량, 실행한 유저의 정보
- I/O 상태 정보
컨텍스트 스위칭(Context Switching)
PCB를 교환하는 과정
컨텍스트 스위칭에 드는 비용
- 유휴 시간(Idle Time)
- 프로세스의 실행 도중 인터럽트 또는 시스템 콜이 발생해서 해당 프로세스의 PCB를 저장하고 프로세스가 중지되었다가 PCB를 다시 불러와서 실행될 때 까지의 시간
- 캐시미스
- 컨텍스트 스위칭 발생시 잘못된 주소 변환이 생기는 것을 막기 위해 프로세스가 가지고 있는 메모리 주소에 대한 캐시클리어링 과정을 거침.
-> 캐시미스 발생
⛓️ 멀티프로세싱
여러 개의 프로세스 즉, 멀티프로세스를 통해 하나 이상의 일을 병렬적으로 처리하는 것.
- 신뢰성이 높음.
- 특정 프로세스에 문제가 생기더라도 다른 프로세스를 이용해서 처리할 수 있음.
웹 브라우저의 멀티 프로세스
- 브라우저 프로세스
- 주소 표시줄, 북마크 막대, 뒤로 가기 버튼, 앞으로 가기 버튼 등을 담당.
- 네트워크 요청이나 파일 접근 같은 권한을 담당.
- 렌더러 프로세스
- 플러그인 프로세스
- GPU 프로세스
IPC(Inter Process Communication)
프로세스끼리 데이터를 주고받고 공유 데이터를 관리하는 메커니즘
- 클라이언트는 데이터를 요청하고 서버는 클라이언트의 요청에 응답하는 것 등
공유 메모리(Shared Memory)
여러 프로세스에 동일한 메모리 블록에 대한 접근 권한이 부여되어 프로세스가 서로 통신할 수 있도록 공유 버퍼를 생성하는 것
- 공유 메모리를 통해 여러 프로세스가 하나의 메모리를 공유할 수 있음.
- IPC 방식 중 가장 빠름.
-> 매개체를 통해 데이터를 주고 받는 것이 아닌 메모리 자체를 공유해서 불필요한 데이터 복사의 오버헤드가 발생하지 않기 때문.
- 동기화가 필요.
파일
디스크에 저장된 데이터 또는 파일 서버에서 제공한 데이터.
소켓
동일한 컴퓨터의 다른 프로세스나 네트워크의 다른 컴퓨터로 네트워크 인터페이스를 통해 전송하는 데이터
익명 파이프(Anonymous Pipe)
파이프(프로세스 간에 FIFO 방식으로 읽히는 임시 공간)를 기반으로 데이터를 주고 받으며, 단 방향 방식의 읽기 전용, 쓰기 전용 파이프를 만들어 작동하는 방식
- 부모, 자식 프로세스 간에만 사용할 수 있으며, 다른 네트워크 상에서는 사용이 불가능함.
명명된 파이프(Named Pipe)
파이프 서버와 하나 이상의 파이프 클라이언트 간의 통신을 위한 명명된 단방향 또는 이중 파이프
- 클라이언트/서버 통신을 위한 별도의 파이프 제공.
- 여러 파이프를 동시에 사용할 수 있음.
- 컴퓨터의 프로세스끼리 또는 다른 네트워크 상의 컴퓨터와도 통신 가능.
- 서버용 파이프와 클라이언트용 파이프로 구분해서 작동.
- 하나의 인스턴스를 열거나 여러 개의 인스턴스를 기반으로 통신.
메시지 큐
큐 자료 구조 형태로 관리하는 것
- 커널에서 전역적으로 관리됨.(커널의 전역변수 등)
- 다른 IPC 방식에 비해 사용 방법이 매우 직관적이고 간단함.
- 다른 코드의 수정 없이 몇 줄의 코드 추가 만으로 메시지 큐에 접근할 수 있음.
- 공유 메모리 기반의 IPC에서 쓰기/읽기 빈도가 높아서 동기화 때문에 기능 구현이 복잡해질 때, 대안으로 메시지 큐 사용 가능.
🧶 스레드와 멀티 스레딩
스레드
프로세스의 실행 가능한 가장 작은 단위.
멀티스레딩
프로세스 내 작업을 여러 개의 스레드로 처리하는 기법
- 스레드끼리는 코드, 데이터, 힙 영역을 공유함. 스택은 별도로 생성됨.
-> 자원을 공유하기 때문에 효율성이 높음.
- 동시성이 좋음.
- 한 스레드에 문제가 생기면 다른 스레드에도 영향을 끼치기 때문에 스레드로 이루어진 프로세스에 영향을 줄 수 있음.
📦 공유 자원과 임계 영역
공유 자원(Shared Resource)
시스템 안에 각 프로세스, 스레드가 함께 접근할 수 있는 자원이나 변수 등
경쟁 상태(Race Condition)
공유 자원을 두 개 이상의 프로세스가 동시에 읽거나 쓰는 상황
- 동시에 접근을 시도할 때 접근의 타이밍이나 순서 등이 결과값에 영향을 줄 수 있는 상태.
임계 영역(Critical Section)
공유 자원에 접근할 때 순서 등의 이유로 결과가 달라지는 영역
임계 영역을 해결하기 위한 방법
- 상호 배제, 한정 대기, 융통성이라는 조건을 만족해야 함.
- 상호 배제
- 한 프로세스가 임계 영역에 들어갔을 때 다른 프로세스는 들어갈 수 없다.
- 한정 대기
- 특정 프로세스가 영원히 임계 영역에 들어가지 못하면 안 된다.
- 융통성
- 한 프로세스가 다른 프로세스의 일을 방해해서는 안 된다.
뮤텍스(Mutex)
공유 자원을 사용하기 전에 설정하고, 사용한 후에는 해제하는 잠금 장치
- 잠금이 설정되면 다른 스레드는 잠긴 코드 영역에 접근할 수 없음.
- 뮤텍스는 하나의 상태(잠금 또는 잠금 해제)만 가짐.
세마포어(Semaphore)
일반화된 뮤텍스
- 간단한 정수 값과 두 가지 함수(wait(P 함수) 및 signal(V 함수))로 공유 자원에 대한 접근을 처리함.
- 프로세스가 공유 자원에 접근하면 세마포어에서 wait() 작업 수행
- 프로세스가 공유 자원을 해제하면 세마포어에서 signal() 작업 수행
- 조건 변수가 없음.
- 상호 배제를 명시적으로 구현해야 함.
- 프로세스가 세마포어 값을 수정할 때 다른 프로세스는 동시에 세마포어 값을 수정할 수 없음.
-
wait()
-
signal()
-
바이너리 세마포어
- 0과 1 두 가지 값만 가질 수 있는 세마포어.
- 구현의 유사성으로 인해 뮤텍스는 바이너리 세마포어라고 할 수 있음
-> 다만 뮤텍스는 리소스에 대한 접근을 동기화하는데 사용되는 잠금 메커니즘, 세마포어는 신호를 기반으로 상호 배제가 일어나는 신호 메커니즘임.
-
카운팅 세마포어
- 여러 개의 값을 가질 수 잇는 세마포어.
- 여러 자원에 대한 접근을 제어하는 데 사용.
모니터
둘 이상의 스레드나 프로세스가 공유 자원에 안전하게 접근할 수 있도록 공유 자원을 숨기고 해당 접근에 대해 인터페이스만 제공하는 것.
- 모니터큐를 통해 자원에 대한 작업들을 순차적으로 처리.
- 세마포어보다 구현하기 쉬움.
- 자동으로 상호 배제임.
🔒 교착 상태(Deadlock)
두 개 이상의 프로세스들이 서로가 가진 자원을 기다리며 중단된 상태
교착 상태의 원인(필요충분조건)
- 상호 배제(Mutual Exclusion)
- 한 프로세스가 자원을 독점하고 있으며 다른 프로세스들은 접근이 불가능
- 점유 대기(Hold and Wait)
- 특정 프로세스가 점유한 자원을 다른 프로세스가 요청하는 상태
- 비선점(Non-preemption)
- 다른 프로세스의 자원을 강제적으로 가져올 수 없음
- 환형 대기(Circular Wait)
- 프로세스 A는 프로세스 B의 자원을 요구하고, 프로세스 B는 프로세스 A의 자원을 요구하는 등 서로가 서로의 자원을 요구하는 상황
교착 상태의 해결 방법
- 예방 기법(Prevention)
- 자원을 할당할 때 애초에 조건이 성립하지 않도록 설계
- 교착 상태의 조건 중 어느 하나를 제거함으로써 수행
- 자원 낭비가 가장 심한 기법
- 회피 기법(Avoidance)
- 은행원 알고리즘
- 총 자원의 양과 현재 할당한 자원의 양을 기준으로 안정 또는 불안정 상태로 나누고 안정 상태로 가도록 자원을 할당하는 알고리즘.
- 교착 상태 가능성이 없을 때만 자원이 할당되며, 프로세스당 요청할 자원들의 최대치를 통해 자원 할당 가능 여부를 파악.
- 발견(Detection) 및 회복(Recovery) 기법
- 사이클이 있는지 찾아보고 이에 관련된 프로세스를 한 개씩 지우는 것.
- 발견 : 교착상태 탐지 알고리즘, 자원 할당 그래프 사용
- 회복 : 프로세스 종료, 자원 선점
- 현대의 운영체제는 교착 상태가 발생하면 사용자가 작업을 종료하는 방식 채택.
-> 교착 상태는 매우 드물게 일어나고 이를 처리하는 비용이 더 크기 때문.
참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