유니티에서 안드로이드로 빌드하는데 오류가 많이 발생했다.
해결한 오류들의 해결 방법을 적어보고자 한다.
유니티 안드로이드 Build Setting에 관련해서는 다른 블로그를 참고하길 바랍니다! (기존에 build 및 출시했던 앱인지라 저는 기존의 Build Setting을 거의 수정하지 않고 그대로 가져갔습니다)
구글 플레이스토어의 정책 변경으로 앱이 Android 13(API 수준 33) 이상을 타켓팅해야한다고 한다.
Edit -> Project Settings -> Player에서 Target API Level을 33으로 변경해주었다.
(겸사겸사 Bundle Version Code도 올려주었다)
Target API Level을 33으로 변경한 뒤 Build를 하려고 했더니 해당 팝업이 떴다.
해결하기 위해서는 말 그래도 Target API Level의 Android SDK를 다운로드 받아야한다.
Android SDK를 다운로드 받기 위해선 우선 Android Studio가 필요하다..
설치하고 다운로드 받아서 지정된 파일에 SDK를 추가해주었다.
유니티에 Google Play Licensing Library라는 라이센스를 가져야 한다고 한다.
역시나 Android Studio에서 다운로드 받을 수 있다.
Settings -> Android SDK -> SDK Tools에서 Google Play Licensing Library를 클릭 후 Apply하면 Android AppData 폴더에 다운로드 된다.
사용자\사용자\AppData\Local\Android\SDK\licenses
폴더를 \사용자\Program Files\Unity\Hud\Editor\버전\Data\PlaybackEngines\AndroidPlayer\SDK
에 복사해주면 된다.
해당 오류에서 licenses 부분만 사라진 것을 볼 수 있다.
이제 남은 오류를 해결하기로 했다..
오류를 다시 보니, build-tools의 버전 문제인 것을 확인할 수 있었다. SDK directory라고 나와있는 경로를 따라가서 확인해보니, AndroidPlayerSDK의 버전이 29.0.1이 아닌 30.0.2임을 확인할 수 있었다!!
Androidlib으로 검색해서 폴더를 타고 들어갔더니, 안드로이드용 build.gradle 파일을 찾을 수 있었다. (유니티에서 검색하는 경우 'build' 라고 검색해도 나옵니다!)
compildSdkVersion
, buildToolVersion
, targetSdkVersion
을 변경해주었다. (이미지에선 targetSdkVersion이 29이지만, 30으로 변경해주었습니다..😊)
사실 빌드만 성공하면 끝인 줄 알았다.
그러나.. .aab
파일 생성을 하고, build and run을 통해 테스트를 하려고 했더니 스마트폰에서 실행이 안 되는 오류가 발생했다...😱
이 이야기는 다음 포스트로...
(사실 이 포스트를 쓰기 시작한 시점에서는 스마트폰에서 실행이 안 되는 오류를 해결하지 못하고 있었는데, 포스트를 마무리할 즈음에 해결이 되었다😊 신난당)