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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게임 엔진 프로그래머가 되고싶은) 게임 클라이언트 프로그래머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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자체 엔진에 Global Illumination 를 적용하기 위한 삽질기 1

요즘 바쁘다보니 자체 엔진을 개발할 시간이 별로 없었네요...ㅠ 어쨌든 최근 진행하던 개발은 '자체엔진에 GI를 넣어보자!'입니다. 아직까진 마땅한 해결책을 찾지 못해서 아마 이 삽질기는 계속 연재될 것 같네요...ㅋㅋ 먼저 글로벌 일루미네이션, 대충 줄여서 GI는

2022년 7월 8일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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엔진의 메모리 관리 구조

제목은 거창하지만 사실 별 내용은 없습니다...ㅎㅎGC나 그런게 아닌 그냥 메모리 상에 올라가있는 오브젝트나 리소스들을어떻게 나눠서 로드 및 해제를 진행할지에 대한 고민을 작성한 내용입니다.나중에 까먹을까봐 미리 글로 작성함니다SObject : 모든 오브젝트들의 최상위

2022년 5월 14일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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자체 게임 엔진을 업데이트 했습니다!

드디어 오랜만에 자체제작 게임엔진의 메인 브랜치가 업데이트 되었습니다!이번엔 웹 플랫폼을 정식으로 지원하게 되었습니다...ㅎㅎ사실 이번에 웹 렌더러 관련 프로젝트 하나 하고 있는데 제 게임엔진을 써도 된다는 이야기를 듣고열심히 웹에서 안정적으로 돌아갈 수 있도록 작업을

2022년 2월 1일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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GI 관련 글 모음

내가 배우려고 모은 글로벌일루미네이션 관련 글들마인크래프트 맵을 ddgi로 구현https://www.wenyanet.com/opensource/ko/6196b801742aba776a751055.html레딧에 올라온 구현 프로젝트https://www.r

2022년 1월 28일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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웹 포팅 근황

생각보다 많은 내용을 수정했습니다...흑흑... 그리고 WebGL은 아직 하드웨어에 따라서 불안정한 것이 느껴지네요... 이번에 WebGL의 렌더러가 각 하드웨어에서 지원 가능한 렌더러로 지정되는걸 처음 알았습니다. 종류도 다양하긴 하더군요... ANGLE이 가장

2022년 1월 9일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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C++ 코드를 웹으로 포팅하는 Emscripten 알아보기 (feat. WebGL)

내가 작성한 C++ 코드를 손쉽게 웹으로 포팅할 수 있다...?라는 말은 거짓말 같아 보이는데 여기 진짜 쉽게 할 수 있는 엄청난 프로젝트가 있습니다!바로 Emscripten이라고 하는 프로젝트입니다!emscripten은 LLVM 기반으로 돌아갑니다.여기서 LLVM은

2022년 1월 3일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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자체 엔진 WebGL에서 발생하는 이슈 모아보기

WebGL을 테스트 할 수 있는 운영 체제나 브라우저를 마음대로 선택할 수 있는게 쉽지 않습니다..ㅠ그렇게 어쩌다보니 아래와 같은 사이트를 발견하게 됩니다...!https://live.browserstack.com여기는 윈도우, 맥 뿐만 아니라 안드로이드, i

2021년 12월 30일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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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게임 수학] 절두체 컬링의 원리

🧐 해당 파트는 게임 개발 환경을 구성하는 컴퓨터 그래픽스(Computer Graphics)를 이해하기 위한 기초 수학의 간단한 개념에 대해 설명하고 있습니다!혹여나 이해가 잘 안되거나 잘못된 정보를 발견하시게 되었다면 관련해서 피드백 해주시면 정말 감사하겠습니다!사

2021년 12월 28일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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LaTex 문법 적용 테스트

$$\\vec v$$ \\vec v$$\\lim{n\\to\\infin}|\\frac{a{(n+1)}}{an}|$$ \\lim{n\\to\\infin}|\\frac{a\_{(n+1)}}{a_n}|$$e^{i\\theta} = (\\cos\\theta, \\sin\\th

2021년 12월 25일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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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게임 수학] 평면의 방정식

🧐 해당 파트는 게임 개발 환경을 구성하는 컴퓨터 그래픽스(Computer Graphics)를 이해하기 위한 기초 수학의 간단한 개념에 대해 설명하고 있습니다!혹여나 이해가 잘 안되거나 잘못된 정보를 발견하시게 되었다면 관련해서 피드백 해주시면 정말 감사하겠습니다!학

2021년 12월 25일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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직접 만든 게임 엔진으로 데모를 만들었습니다

저번 학교 중간과제에서 팩맨과 관련해 구현해오라는 것이

2021년 11월 25일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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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게임 수학] 원근 투영 보정

🧐 해당 파트는 게임 개발 환경을 구성하는 컴퓨터 그래픽스(Computer Graphics)를 이해하기 위한 기초 수학의 간단한 개념에 대해 설명하고 있습니다! 혹여나 이해가 잘 안되거나 잘못된 정보를 발견하시게 되었다면 관련해서 피드백 해주시면 정말 감사하겠습니다!

2021년 11월 25일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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미싱 텍스쳐(Missing Texture)에 대한 이야기

머테리얼이 깨지거나 텍스쳐가 사라진 경우엔 위와 같이 미싱 텍스쳐가 씌워지는 모습을 많이 보셨을 겁니다.만약 여기서 '왜 미싱 텍스쳐가 나타날까요?' 라고 물으면 당연하게 '텍스쳐나 머테리얼이 없어서요!' 라고 답할 수 있습니다.하지만 여기서는 이런 단순한 문제를 넘어

2021년 11월 20일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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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게임 수학] 3차원 원근 투영과 깊이값

🧐 해당 파트는 게임 개발 환경을 구성하는 컴퓨터 그래픽스(Computer Graphics)를 이해하기 위한 기초 수학의 간단한 개념에 대해 설명하고 있습니다!혹여나 이해가 잘 안되거나 잘못된 정보를 발견하시게 되었다면 관련해서 피드백 해주시면 정말 감사하겠습니다!지

2021년 11월 18일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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glBlitFramebuffer시 깊이버퍼를 기준으로 합쳐지지 않는 문제

디퍼드 렌더링을 구현하면서 포워드 렌더링과 깊이버퍼를 기준으로 메인 프레임버퍼에 합치는 작업을 진행하였고, 윈도우 플랫폼에선 보시다시피 정상적으로 둘 다 정상적으로 렌더링 되는 모습을 보실 수 있습니다.그런데 관련해서 문제는 리눅스에서 나타나고 말았습니다.리눅스에선 포

2021년 11월 16일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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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게임 수학] 원근 투영

🧐 해당 파트는 게임 개발 환경을 구성하는 컴퓨터 그래픽스(Computer Graphics)를 이해하기 위한 기초 수학의 간단한 개념에 대해 설명하고 있습니다!혹여나 이해가 잘 안되거나 잘못된 정보를 발견하시게 되었다면 관련해서 피드백 해주시면 정말 감사하겠습니다!먼

2021년 11월 12일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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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게임 수학] 삼중곱

🧐 해당 파트는 게임 개발 환경을 구성하는 컴퓨터 그래픽스(Computer Graphics)를 이해하기 위한 기초 수학의 간단한 개념에 대해 설명하고 있습니다!혹여나 이해가 잘 안되거나 잘못된 정보를 발견하시게 되었다면 관련해서 피드백 해주시면 정말 감사하겠습니다!내

2021년 11월 12일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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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게임 수학] 백페이스 컬링과 로드리게스 회전

🧐 해당 파트는 게임 개발 환경을 구성하는 컴퓨터 그래픽스(Computer Graphics)를 이해하기 위한 기초 수학의 간단한 개념에 대해 설명하고 있습니다! 혹여나 이해가 잘 안되거나 잘못된 정보를 발견하시게 되었다면 관련해서 피드백 해주시면 정말 감사하겠습니다!

2021년 11월 11일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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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게임 수학] 오일러 각과 외적

🧐 해당 파트는 게임 개발 환경을 구성하는 컴퓨터 그래픽스(Computer Graphics)를 이해하기 위한 기초 수학의 간단한 개념에 대해 설명하고 있습니다!혹여나 이해가 잘 안되거나 잘못된 정보를 발견하시게 되었다면 관련해서 피드백 해주시면 정말 감사하겠습니다!U

2021년 11월 11일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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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게임 수학] 3차원 공간 맛보기

🧐 해당 파트는 게임 개발 환경을 구성하는 컴퓨터 그래픽스(Computer Graphics)를 이해하기 위한 기초 수학의 간단한 개념에 대해 설명하고 있습니다!혹여나 이해가 잘 안되거나 잘못된 정보를 발견하시게 되었다면 관련해서 피드백 해주시면 정말 감사하겠습니다!2

2021년 11월 11일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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