http://www.ktword.co.kr/test/view/view.php?m_temp1=403
(ex LAN) 여러 호스트 user가 하나의 회선(주파수)에 동시에 접근하면 신호가 겹쳐서 신호가 손상되거나 신호자체가 소실될 가능성이 있음(interference, Collision)
이런 충돌은 각 호스트가 동시에 자주 네트워크를 접속할수록, 호스트에서 전송할 데이터가 많아질수록 증가하게 됨
이러한 충돌을 피하면서 많은 양의 프레임을 전송하기 위해서는 매체접근제어 메커니즘이 필요함
CSMA/CA는 매체 접근제어 메커니즘 중 투쟁 프로토콜
CSMA
CSMA/CD
CSMA/CA
CSMA/CA with ACK
CSMA/CA with RTS/CTS
- 다중접속방식의 발전
- 초기 다중접근방식(MA:Multiple Access) : 두개 이상의 장치가 동시에 매체에 접근할 확률이 매우 낮은 것으로 보고 전송 전 통신 채널을 Listen하지 않음
Pure ALOHA Protocol : Station이 전송할 Frame이 생기면 바로 전송
- ACK를 기다림
- ACK 오면 성공, 그렇지 않으면 재전송
- Backoff limit에 이를 때까지 재전송이 반복되면, Frame 전송을 포기
Slotted ALOHA Protocol
Pure ALOHA Protocol을 보완한 프로토콜, not Carrier Sence 인 점은 Pure ALOHA와 동일하지만 각 스테이션간 동기화 기법을 적용하여 ALOHA 네트워크의 Throughput을 2배로 증가시킴
호스트가 전송하기 전에 회선의 상태를 점검, 사용되지 않은 상태임을 확인하고 전송을 시작
https://copycode.tistory.com/64
CSMA : 두 패킷(터미널)이 동시에 보낸다면 충돌 고려없이 완전한 패킷을 보낸다.
=> 완전한 패킷을 보내는 전체 패킷 시간동안 매체(미디움) 낭비
무선의 충돌회피방식
모든 터미널에서 호스트가 데이터 송신 중인지를 판단한 후(listen), 다른 단말이 송신 중이라면 랜덤한 시간동안 대기, 즉 아무도 송신하고 있지 않을 때 전송하는 것
- 매체가 DIFS동안 사용되지 않으면 송신 시작
- 매체가 사용 중이면 노드는 DIFS의 주기동안 기다린 후 충돌을 피하기 위해 슬롯시간의 배수만큼의 랜덤 백오프 시간동안 더 기다림
- 백오프 시간 동안 다른 노드가 이미 매체를 점유하면 백오프 타이머 중지
- 다음에 매체 경쟁 시 중지된 이후부터 카운트 시작하여 공정성 부여
vs : CSMA/CD의 경우 일단 전송 후에 충돌이 발생하면 일정 시간 기다린 후 재전송하는 방식
IF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