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Do it! 알고리즘 코딩 테스트 with JAVA 강의』를 듣고 정리한 글입니다.
배열과 리스트
기본 자료구조인 배열과 리스트는 비슷한 점도 많지만 다른 점도 많다.
두 자료구조의 특징을 정확하게 이해하고 문제가 요구하는 조건에 따라 적절하게 선택해 사용하는 것이 중요하다.
- 배열과 리스트는 여러 가지 자료구조 중에서도 가장 흔히 쓰이는 자료구조이다.
배열
- 배열은 메모리의 연속 공간에 값이 채워져 있는 형태의 자료구조이다.
- 배열의 값은 인덱스를 통해 참조할 수 있으며, 선언한 자료형의 값만 저장할 수 있다.
- 예를 들어, 인덱스 3번에 있는 값에 접근하고 싶다면 코드에서
A[3]
으로 접근한다.
배열의 특징
- 인덱스를 사용하여 값에 바로 접근할 수 있다.
- 새로운 값을 삽입하거나 특정 인덱스에 있는 값을 삭제하기 어렵다. 값을 삽입하거나 삭제하려면 해당 인덱스 주변에 있는 값을 이동시키는 과정이 필요하다.
- 예를 들어, 값1~값3에 차례로 값이 들어가 있을 때 값2의 값을 삭제하면 값3을 값2로 이동해야 한다.
- 값1과 값2 사이에 새로운 숫자를 삽입하려면, 기존에 있는 값2와 값3을 뒤로 한 칸씩 밀어줘야 한다.
- 배열의 크기는 선언할 때 지정할 수 있으며, 한 번 선언하면 크기를 늘리거나 줄일 수 없다.
- 구조가 간단하므로 코딩 테스트에서 많이 사용한다.
리스트
- 리스트는 값과 포인터를 묶은 노드라는 것을 포인터로 연결한 자료구조이다.
- 노드는 컴퓨터 과학에서 값, 포인터를 쌍으로 갖는 기초 단위를 부르는 말이다.
리스트의 특징
- 인덱스가 없으므로 값에 접근하려면 Head 포인터부터 순서대로 접근해야 한다. 다시 말해 값에 접근하는 속도가 느리다.
- 포인터로 연결되어 있으므로 데이터를 삽입하거나 삭제하는 연산 속도가 빠르다.
- 예를 들어, 40과 55 사이에 30이라는 값을 삽입한다면, 40에서 55를 가리켰던 포인트를 30으로 변경하고, 30에서 50으로 연결해주면 된다.
- 다시 30을 삭제하려면 40의 포인터를 삭제하고 다시 50을 가리키게 하면 된다.
- 선언할 때 크기를 별도로 지정하지 않아도 된다. 다시 말해 리스크의 크기는 정해져 있지 않으며, 크기가 변하기 쉬운 데이터를 다룰 때 적절하다.
- 포인터를 저장할 공간이 필요하므로 배열보다 구조가 복잡하다.
💡 코딩 테스트에서 실제로 리스트를 구현하는 경우는 드물다.
자바 같은 경우 ArrayList와 LinkedList 등을 제공해준다. 즉, 내부적으로 리스트가 구현되어 있다.
배열 vs 리스트
코딩 테스트에서 두 개의 자료구조를 어떻게 선택하는 조건은 다음과 같다.
배열을 선택하는 경우
- 간단하고 데이터의 크기가 고정적일 때
- 데이터에 접근하는 경우가 많을 때
리스트를 선택하는 경우
- 크기가 변하는 데이터를 다룰 때 사용한다.
- 데이터의 삽입 삭제가 많을 때
Reference
[지금 무료] Do it! 알고리즘 코딩테스트 with JAVA 강의 - 인프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