다운로드 링크 : https://godotengine.org/
언어 : GDScript, CSharp(C#)
고도(Godot)에서는 GDScript
라는 전용 언어가 존재하는데 전용 언어 공부가 필요하지만 파이썬과 유사한 점이 많아서 파이썬에 익숙하거나 접해보신 분이라면 쉽게 공부가 가능할 것 같습니다.
MIT 라이센스
기반의 무료 소프트웨어이기 때문에 수입이 발생하더라도 따로 금액을 지불할 필요가 없습니다.
개발을 할때 window
, macos
, linux
에서 지원하기 때문에 운영체제에 제약이 적습니다.
게임 동작할때 ios
, android
, macos
, window
, linux
와 같은 플렛폼에서 지원하기 때문에 많은 플렛폼에서 지원이 가능합니다.
또한 작은 용량을 가진다는 장점도 있습니다. 유니티, 언리얼만 봐도 설치시 많은 용량을 잡아 먹는데 (mac 3.5.2 기준) 140MB로 매우 작은 용량을 가집니다. (당연하게도 유니티와 언리얼 처럼 고화질 개발은 어렵습니다.)
GDScript
라는 언어를 따로 공부해야한다는 단점이 존재합니다. (단, GDScript로 개발한다는 전재)
Godot의 자체 언어다 보니 다른 주력언어들에 비해 자료가 적습니다.
고해상도 게임개발이 어려울 수 있습니다.
자체 IDE를 사용하면 자동완성등에서 큰 기대하기는 어려울 수 있습니다. (하드 코딩이나 vscode정도라면 몰라도 저는 jetbrains에 익숙해져버려서...)
간단하게 써본 결과 위와 같은 느낌이 느껴졌습니다. 나머지 조금 더 써보고 실제로 개임을 개발해보기도 해야지 알 것 같네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