NovelAI 이미지 제네레이터에 대한 개인적인 생각

PersesTitan·2022년 10월 15일
0

기타

목록 보기
9/18

참고 해당 글은 개인적인 생각을 쓴 글 입니다.

저는 본업은 개발자이지만 일러스트를 취미로 간단하게 그려본 적이 있던 사람으로서 글을 써보았습니다. (잘못된 정보가 있다면 지적해주셔도 괜찮습니다.)

최근 NovelAI에서 제공하는 이미지 제네레이터가 이야기가 많아서 글을 쓰게 되었습니다.
설명에 잘못된 정보나 오류가 있을수 있다면 지적환영합니다.
NovelAI

동작 방식

NovelAI는 디퓨전 모델이라는 생성 모델을 사용하여 이미지를 생성하는데요.
해당 논문 링크

간단하게 설명을 하면 이미지를 회손시킨뒤 회손시킨 이미지와 원본이미지를 주고 지도학습과 같은 방식으로 학습시키는 기술입니다.

의견

아직 AI관련 법률 등이 아직 명확하지 않기 때문에 법률적인 문제가 아닌 개인적으로 생각하는 생각을 써보았습니다.

저는 개발자로 지내며 AI와 같은 관련 자료를 찾아보던 중 어느날 NovelAI라는 AI가 그린 그림을 보고 깜짝 놀랐습니다.

이미지 학습

우선 위와 같은 학습 방법이라면 원본 이미지와 수많은 그림들이 있어야 다양한 그림을 AI가 만들어낼 수 있습니다. 여기서 문제는 사용된 이미지들을 허가 없이 학습시켰다는 곳에 논란이 있는 듯합니다...

(이 글을 쓸려고 작업한 그림인데... 그림을 잘 그리는 편이 아니라서 눈감아주시면 감사하겠습니다.)

솔직히 이야기하자면 전 이 소재 다루기 너무 무거운 것 같았습니다.
그림 그리는게 얼마나 힘든지 알고 있다보니 해당 AI에대해서 복잡한 마음이 들었습니다. 커미션하시는 분들은 고생해서 그림을 그리는데 이러한 AI를 이용하여 싼가격에 그림을 구할 수 있다면 아무도 커미션을 신청하지 않을테니깐요... (근데 이 AI학습 데이터 기반이 일러스트 그림이라는게 참...;;)

우선 제 의견을 말하자면 그림들을 허가를 받지 않고 그림들을 학습시킨뒤 상업 목적으로 사용하였다는 부분에는 솔직히 문제가 있다고 판단하였습니다. (무료로 배포하면 더 문제이긴 하지만..;;)
일러스트를 그릴려고 시도해본적이 있어서 알 수 있었던 점인데요.
제가 해당 학습이 문제가 있다고 생각하게 된 이유는 높은 퀄리티의 그림 그리기위해서는 진짜 엄청난 시간 투자가 필요하다는 점입니다.
그림 퀄리티를 높히기 위해서 인체 공부까지도 하더라고요..
재대로된 퀄리티 뽑기 위해서는 진짜 일러스트만 연습을 엄청나게 하지않는 이상 고퀄리티가 절대 안나온다는 것을 알게 되었습니다.
실제로 잘 그리시는 분들 보시면 선을 1번에 슥슥 그리는 사람들 보면 비슷한 동작을 진짜 손이 기억할 정도로 몇번을 그려보지 않는 이상 그렇게 못 그리겠더군요.

그렇다고 해당 AI에대해서 부정적인 입장은 아닙니다. 저는 AI에 학습시킨 데이터를 허가를 맡지않고 사용했다는 부분은 잘못된 부분이라고 생각했을 뿐 해당 기술에대해서는 응용 분야를 보면 매우 긍정적인 시각으로 보고 있습니다.

해당 기술은 그림 뿐만아니라 메타버스에도 응용을 한다면 매우 유용할 것 같다고 생각이 드는데요. 실제로 존재하는 현실 물체를 비슷한 물건으로 보이게 만드는등의 기술에 적용한다면 현실공간을 가상현실로 치환시키는 것이 가능하지 않을까 생각이 듭니다.
제가 잠시 생각해도 이런 아이디어가 나오는데 이런 기술 발전으로 어떤 기술로 발전이 할지가 궁금하고 기대가 생기는 부분입니다.

근데 너무 빨리 발전하면 공부할께 늘어나니 마음이 복잡해지는 부분이네요.


마지막으로 해당 AI와 그림러 분들과 서로 잘 이야기가 풀렀으면 좋겠네요.^^
하... 진짜 모르겠다...

profile
안녕하세요 페르세스 티탄입니다! 부족한 부분이 많이 있겠지만 잘부탁드립니다.

0개의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