신입개발자의 질문 + 마음가짐

김민찬·2022년 7월 1일
2

기타

목록 보기
8/11
post-thumbnail

오늘은 코드가 아니라 오랜만에 질문에 대한 내 생각과 내가 회사 들어가기 전에 계속 읽으면서 마음을 잡을려고 정리한 글을 올려보려고 한다.

신입개발자의 질문

지금은 당연하다고 생각하는데 전에는 스트레스를 아주 많이 받은 부분이 내가 가장 개발을 못한다는 것이었다.

하지만 회사 초반에는 이게 나에게 커다란 스트레스로 다가왔다.

내가 모르는 것을 끙끙 앓으면서 시간이 지체되면, 스케쥴에 맞춰서 프로젝트가 끝날 확률이 줄어드는 것이고, 내가 다른 사람에게 이 문제를 물어보면 그 사람의 프로젝트 스케쥴이 지체되어서 야근을 할 가능성이 높아진다.

만약 이런 문제에 봉착하게 된다면 과감하게 질문을 하는 것을 추천하고 싶다.

  • 신입이 들어온다는 것은 당연히 많은 질문이 따라올 것을 염두해두고 있기 때문이다.
  • 뽑은 사람도 나에 대한 기대가 많이 없다.

그런데 그 질문할 내용에 대해서 1시간은 고민하고, 검색해보고 질문할 내용을 미리 정리하라

  • 나도 마지막 질문할 내용을 미리 정리하라는 말은 급한 마음에 잘 지키지 못할 때도 있지만, 앞에 두 가지는 무조건 한다.
  • 그 이유는 위에서 언급한대로 내가 질문한다는 것은 다른 사람의 시간을 사용하는 것이기 때문이다.
  • 내가 최대한 정리하고 찾아 봄으로써 다른 사람의 시간을 내 시간보다 곱절은 중요하게 생각해야 한다.

마지막으로 반드시 고맙다는 인사를 진심있게 해라.

  • 실제로 반드시 도와줄 의무는 없었는데, 도와주셨으므로 고맙기 때문이다.
  • 계속 시간에 대해 언급하지만 중요하므로 한번 더 언급하자면, 하루의 몇시간 안되는 회사 시간을 사용해서 상대방의 프로젝트 시간을 뺏었기 때문이다.

이후에는 입사전에 내가 보면서 좋았던 영상 정리글이다.


회사 들어가기전 보기 좋은 영상 정리글

삼평동연구소 - 초보 개발자, 이것만 안해도 평균 이상 갑니다.

  1. 해보지 않고 안된다는 말을 하지 말아라.
  2. 자기가 담당한 모듈만 보지 말고, 전체적으로 분석을 해라
  3. 테스트를 해봐라(가볍게 테스트하지 말아라). + 만들기 전에 어떻게 테스트하면 좋을까? 라는 생각을 먼져 해봐라
  4. 하나씩 빼먹지 말아라 메모를 해라(신뢰도를 떨어뜨린다.
  5. 일정산출을 할때 2.5배를 해라.(예 2일걸릴꺼 같으면 5일 코드테스트, 오류, 코드 테스트 등의 일이 더 걸린다.)
  6. 문제가 발생하면 최소한의 범위만 고쳐라.(범위를 축소시켜라)

드림코딩 by 엘리 - 신입 개발자들이 제일 많이 하는 실수들

  1. 혼자서만 끙끙앓지 말아라.
    혼자 뿐만 아니라, 팀에게도 악영향을 끼친다. 신입 개발자라면 모르는 것이 당연하다.
  2. 먼저 질문부터 하지 말아라.
    A라는 문제를 해결하려고 하는데 이런이런 문제가 발생했습니다. 그래서 서칭을 배보니, B와 C라는 방법도 있다고 사람들이 조언을 했습니다. 그런데 이런 방법이 저희 프로젝트와 어울리는지 잘 모르겠습니다. 여기여기에서 조언을 주시면 감사하겠습니다.
  3. 내가 맡은 것만 하려하지 말아라.
    회사 안에서는 너꺼 내꺼가 없다. 내가 하는 분야가 아닌 것을 볼 수 있는 기회는, 오히려 좋은 기회가 오는 것이다. 조금 더 넓게 봐라.
  4. 코딩만 하지 말아라.
    개발자라고 검증 단계를 무시하면 안된다. 개발자라면 오히려 검증에 신경을 써야한다. 보고 하기전에 본인 스스로 검증하라. 내가 작성한 코드를 내가 가장 싫어하는 사람이 작성한 코드라고 생각하고 스스로 코드리뷰를 해라.
  5. 뒷담화를 하지 말아라.
    결국 돌고돌아 나한테 돌아온다.

드림코딩 by 엘리 - 사랑받는 신입 개발자가 되는법(10 가지 팁)

intro) 솔선수범하고, 동료들과 좋은 커뮤니케이션을 하면서 지내라, 주기적으로 업무평가와 인성평가를 한다. 언젠가 자기에게 돌아온다.

1) 직책에 제한을 두지 말고 조금 더 탁월함을 발휘해라

  1. 솔선수범 문서화
    환경설정, 프로젝트 관련화 등 없으면 솔선수범해서 문서화를 해놔라
  2. 회사와 제품 이해
    정확하게 사용해보고 제품에서 장점과 문제점을 찾아라.
  3. 탁월함을 발휘해라
    잘 보일려고 먼저 실행하기 보다는 그것이 불러올 결과를 생각해라

2) 회사에 빠르게 적응, 성장하는 팁 10가지

  1. 회사 안에서 나만의 go to 멘토 찾기
    나 스스로 닮고 싶은 선배를 찾아라
  2. 회사와 팀에 대한 이해를 한다
    우리팀은 어떤일을 하는지 우리회사는 어떤 회사인지
  3. 팀이 맡고 있는 프로젝트에 대해 이해 한다.
  4. 팀 & 프로젝트에 관련 문서들을 받는다
  5. 제품을 이해하고 직접 써 본다
    제품마다 쓰여지는 단어 용어가 있는데 좀 더 친숙하게 이해하라
  6. 프로젝트의 아키텍쳐를 이해한다
  7. 프로젝트의 아키텍쳐를 이해 했으면, 다양한 모듈의 이슈들을 받아서 해결한다
  8. 팀의 프로세스를 더 잘 이해한다.
  9. 잡 디스크립션을 지금 & 다음 레벨 둘다 받는다.
    내가 채용된 잡 디스크립션을 받으면서, 예상되어지는 스킬들을 받는다.(주기적으로 체크하며 점검) 다음 레벨의 일들을 조금씩 한다.
  10. 긍정적이고, 능동적으로 커뮤니케이션!
    도움을 받았으면 감사합니다. 00님 덕분에 가능했다.
    결론을 먼저 이야기하고 부가설명을 한다.
profile
두려움 없이

0개의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