객체 지향 프로그래밍
객체 지향 프로그래밍(OOP, Object-oriented programming)은, 객체 지향 프로그래밍은 컴퓨터 프로그래밍 패러다임중 하나로, 프로그래밍에서 필요한 데이터를 추상화시켜 상태와 행위를 가진 객체를 만들고 그 객체들 간의 유기적인 상호작용을 통해 로직을 구성하는 프로그래밍 방법으로 절차 지향 프로그래밍과는 다르게 데이터와 기능을 한데 묶어서 처리한다.
객체 지향 프로그래밍의 장,단점
- 장점
- 기존에 만들어진 클래스를 가져와서 사용할 수 있고 상속을 통해 확장해서 코드 재사용에 용이하다.
- 절차 지향 프로그래밍에서는 코드를 수정해야할 때 일일이 찾아 수정해야하는 반면 객체 지향 프로그래밍에서는 수정해야 할 부분이 클래스 내부에 멤버 변수 혹은 메소드로 있기 때문에 해당 부분만 수정하면 되서 유지보수가 쉽다.
- 클래스 단위로 모듈화 시켜 개발 가능하므로 여러명, 여러 회사가 참여해 개발하는 대형 프로젝트에서 업무 분담이 쉬워져 적합하다.
- 단점
- 처리 속도가 상대적으로 느리다.
- 객체가 많아지면 용량이 커질 수 있다.
- 설계시에 많은 시간과 노력이 필요하다.
클래스(Class) & 인스턴스(Instance)
클래스
어떤 문제를 해결하기 위한 데이터를 만들기 위해 추상화를 거쳐 집단에 속하는 속성(attribute)과 행위(behavior)를 변수와 메소드로 정의한 것
인스턴스
클래스에서 정의한 것을 토대로 실제 메모리상에 할당된 것으로 실제 프로그램에서 사용되는 데이터
[그림] 클래스와 인스턴스 예시
OOP 주요 개념
캡슐화(Encapsulation)
- 데이터와 기능을 하나의 단위로 묶는 것
- 은닉(hiding) : 구현은 숨기고, 동작은 노출시킴
- 느슨한 결합(Loose coupling)에 유리: 언제든 구현을 수정 가능
-캡슐화의 장점 : 코드가 복잡하지 않게 만들고, 재사용성을 높인다.
추상화(Abstraction)
- 불필요한 정보는 숨기고 중요한 정보만을 표현함으로써 공통의 속성이나 기능을 묶어 이름을 붙이는 것
-추상화의 장점 : 코드가 복잡하지 않게 만들고, 단순화된 사용으로 인해 변화에 대한 영향을 최소화한다.
상속(Inheritance)
- 부모 클래스의 속성과 기능을 자식 클래스가 물려받는 것
- 기능의 일부분을 변경해야 할 경우 상속받은 자식클래스에서 해당 기능만 다시 수정(정의)하여 사용할 수 있게 하는 것
-상속의 장점 : 불필요한 코드를 줄여 재사용성을 높인다.
다형성(Polymorphism)
- 하나의 변수명, 함수명 등이 상황에 따라 다른 의미로 해석될 수 있는 것
-다형성의 장점 : 동일한 메소드에 대해 if/else if와 같은 조건문 대신 객체의 특성에 맞게 달리 작성하는 것이 가능해진다.
해당 TIL은 학습한 내용과 아래 블로그 글을 참조하여 작성하였습니다.
참조 출처 : 기본기를 쌓는 정아마추어 코딩블로그-객체 지향 프로그래밍이 뭔가요?
이미 예습해버린 기분이네요... 잘 보고 갑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