프로세스
- 컴퓨터에서 실행되고 있는 프로그램
- CPU스케줄링의 대상이 되는 작업
프로세스와 컴파일 과정
ex) 프로그램은 구글 크롬 프로그램 같은 '실행파일', 이를 두번 클릭하면 구글 크롬 '프로세스'가 시작
프로그램의 컴파일 과정
전처리
- 소스 코드의 주석을 제거하고 #include 등 헤더 파일을 병합하여 매크로를 치환
컴파일러
- 오류처리, 코드 최적화 작업을 하며 어셈블리어로 변환
어셈블러
- 어셈블리어는 목적(object) 코드로 변환
- 확장자는 운영체제마다 다르지만, 리눅스는 .o (파일명.c -> 파일명.o)
링커
- 프로그램 내에 있는 라이브러리 함수 또는 다른 파일들과 목적 코드를 결합하여 실행 파일 생성
- 실행 파일의 확장자는 .exe 또는 .out이라는 확장자를 갖는다
정적 라이브러리 & 동적 라이브러리
정적라이브러리
- 프로그램 빌드 시 라이브러리가 제공하는 모든 코드를 실행 파일에 넣는 방식
- 시스템 환경 등 외부 의존도가 낮고 코드 중복 등 메모리 효율성이 떨어지는 단점
동적라이브러리
- 프로그램 실행 시 필요할 때만 DLL이라는 함수 정보를 통해 참조하는 방식
- 메모리 효율성에서의 장점과 외부 의존도가 높다는 단점
프로세스의 상태
- 프로세스의 상태는 여러가지의 상태 값을 가진다
생성 상태(create)
- 프로세스가 생성된 상태 의미
- fork() 또는 exec() 함수를 통해 생성. 이때 PCB 생성
fork()
- 부모 프로세스의 주소 공간을 그대로 복사
- 새로운 자식 프로세스를 생성하는 함수
- 주소 공간만 복사할 뿐, 부모 프로세스의 비동기 작업 등을 상속하지는 않는다
exec()
대기 상태(ready)
- 메모리 공간이 충분하면 메모리를 할당받고 아니면 아닌 상태로 대기하고 있으며 CPU 스케줄러로부터 CPU 소유권 넘어오기를 기다리는 상태
대기 중단 상태(ready suspended)
실행 상태(running)
- CPU 소유권과 메모리를 할당받고 인스트럭션을 수행 중인 상태를 의미
중단 상태(blocked)
- 어떤 이벤트가 발생한 이후 기다리며 프로세스가 차단된 상태
- I/O 디바이스에 의한 인터럽트로 인해 이러한 현상이 많이 발생
일시 중단 상태(blocked suspended)
- 대기 중단과 유사
- 중단된 상태에서 프로세스가 실행되려고 했지만 메모리 부족으로 일시 중단된 상태
종료 상태(terminated)
- 메모리와 CPU 소유권을 모두 놓고 가는 상태
- 자연스럽게 종료되는 것과 부모 프로세스가 자식 프로세스를 강제로 비자발적인 종료시키는 것이 존재
프로세스의 메모리 구조
- 운영체제는 프로세스에 적적한 메모리를 할당
- 스택은 위 주소부터 할당
- 힙은 아래 주소부터 할당
스택
- 지역변수, 매개변수, 함수가 저장되고 컴파일 시에 크기가 결정
- '동적'인 특징을 갖는다
스택 영역은 함수가 함수를 재귀적으로 호출하면서 동적으로 크기가 늘어날 수 있는데, 이때 힙과 스택의 메모리 영역이 겹치면 안되기 때문에 힙과 스택 사이의 공간을 비워 놓는다.
힙
- '동적' 할당할때 사용
- 런타임 시 크기가 결정(ex. 벡터 같은 동적 배열은 힙에 동적 할당)
데이터 영역
- 전역변수, 정적변수가 저장
- '정적'인 특징을 갖는 프로그램이 종료되면 사라지는 변수가 들어 있는 영역
- BSS 영역과 Data 영역으로 나뉜다.
-> BSS: 초기화 되지 않은 변수가 0으로 초기화되어 저장
-> Data: 0이 아닌 다른 값으로 할당된 변수들이 저장
코드 영역
- 프로그램에 내장되어 있는 소스 코드가 들어가는 영역
- 수정 불가능한 기계어로 저장되어 있으며 '정적'인 특징
PCB(Process Control Block)
- 운영체제에서 프로세스에 대한 메타데이터를 저장한 '데이터'를 의미(= 프로세스 제어 블록)
- 프로세스가 생성되면 운영체제는 해당 PCB를 생성
- 프로세스의 중요한 정보(메타데이터)를 포함 -> 사용자가 접근하지 못하도록 커널 스택의 가장 앞부분에서 관리
프로그램 실행 -> 프로세스 생성 -> 프로세스 값들에 메모리(스택,힙 등) 할당 -> 프로세스의 메타데이터들이 PCB에 저장되어 관리
잠깐) 메타데이터
- '데이터의 데이터'
- 데이터에 관한 구조화된 데이터
- 데이터를 설명하는 작은 데이터
- 대량의 정보 가운데에서 찾고 있는 정보를 효율적으로 찾아내서 이용하기 위한 일정한 규칙에 따라 콘텐츠에 대해 부여되는 데이터
PCB의 구조
- 프로세스 스케줄링 상태, 프로세스 ID등의 정보로 이루어진다
프로세스 스케줄링 상태
- '준비', '일시중단' 프로세스가 CPU에 대한 소유권을 얻은 이후 또는 이후 경과된 시간과 같은 기타 스케줄링 정보
프로세스 ID
- 프로세스ID, 해당 프로세스의 자식 프로세스 ID
프로세스 권한
- 프로세스에서 실행하기 위해 저장해야 할 다음 명령어의 주소에 대한 포인터
프로그램 카운터
- 프로세스에서 실행하기 위해 저장해야 할 레지스터에 대한 정보
CPU 레지스터
- 프로세스를 실행하기 위해 저장해야할 레지스터에 대한 정보
CPU 스케줄링 정보
- CPU 스케줄러에 의해 중단된 시간 등에 대한 정보
계정 정보
- 프로세스 실행에 사용된 CPU 사용량, 실행한 유저의 정보
I/O 상태 정보
컨텍스트 스위칭
(멀티코어가 아닌 싱글코어 기준으로 설명)
컴퓨터는 많은 프로그램을 동시에 실행하는 것처럼 보이지만 어떠한 시점에서 실행하는 프로세스는 단 한개이다. 그렇다면 프로세스가 동시 구동되는 것처럼 보이는 이유는?
-> 다른 프로세스와의 스위치이 아주 빠른 속도로 실행되기 때문
비용 : 캐시미스
- 컨텍스트 스위칭이 일어나면 프로세스가 가지고 있는 메모리 주소가 그대로 있으면 잘못된 주소 변환이 발생
-> 캐시클리어 -> 캐시미스 발생
(새로운 프로세스에 맞게 새로운 캐시가 존재하기 위해 캐시클리어 발생)
스레드에서의 컨텍스트 스위칭
- 컨텍스트 스위칭은 스레드에서도 발생
- 스레드는 스택 영역을 제외한 모든 메모리를 공유
-> 스레드 컨텍스트 스위칭은 비용이 적고 시간이 적게 걸린다
멀티프로세싱
- 두 가지 이상의 일을 수행할 수 있는 것
- 하나 이상의 일을 병렬로 처리 가능
- 특정 프로세스의 메모리, 프로세스 중 일부에 문제가 발생하면 다른 프로세스를 이용하여 처리 가능 -> 신뢰성 높다는 장점
웹 브라우저
브라우저 프로세스
- 주소 표시줄, 북마크 막대, 뒤로 가기 버튼, 앞으로 가기 버튼 등을 담당
- 네트워크 요청이나 파일 접근 같은 권한을 담담
렌더러 프로세스
- 웹 사이트가 '보이는' 부분의 모든 것을 제어
플러그인 프로세스
GPU 프로세스
IPC(Inter Process Communication)
- 프로세스끼리 데이터를 주고받고 공유 데이터를 관리하는 메커니즘을 뜻
-> 클라이언트가 데이터 요청, 서버가 요청에 응답하는 것도 IPC의 예
- 멀티프로세스는 IPC가 가능
- 종류에는 공유 메모리, 파일, 소켓, 익명 파이프, 명명 파이프, 메시지 큐가 존재
- 메모리가 완전히 공유되는 스레드보다 속도가 떨어진다
공유 메모리
- 데이터를 주고받는 것이 아니기 때문에 불필요한 데이터복사의 오버헤드 발생X -> 속도 빠름
- 여러 프로세스가 같은 메모리 영역 공유 -> 동기화 필요
파일
- 디스크에 저장된 데이터 또는 파일 서버에서 제공한 데이터
- 이를 기반으로 프로세스 간 통신이 이루어진다
소켓
- 동일한 컴퓨터의 다른 프로세스나 네트워크의 다른 컴퓨터로 네트워크 인터페이스를 통해 전송하는 데이터를 의미
- TCP, UDP
익명 파이프(unamed pipe)
- 프로세스간 FIFO방식으로 읽히는 임시 공간인 파이프를 기반으로 데이터 교류
- 단방향 방식의 읽기 전용, 쓰기 전용 파이프를 만들어 작동하는 방식
- 부모, 자식 프로세스 간에만 사용 가능
명명된 파이프(named pipe)
- 파이프 서버와 하나 이상의 파이프 클라이언트 간의 통신을 위해 명명된 단방향 또는 이중 파이프
- 여러 파이프 동시 사용 가능
- 컴퓨터 프로세스끼리, 다른 네트워크상의 컴퓨터끼리 통신 가능
메시지 큐
- 메시지를 큐 데이터 구조 형태로 관리하는 것
- 커널의 전역변수 형태 등 커널에서 전역적으로 관리
- 다른 IPC 방식에 비해 매우 직관적이고 간단
- 다른 코드의 수정 없이 단지 몇줄의 코드 추가로 큐에 접근 가능하다는 장점
- 공유 메모리를 통한 IPC 구현에서 쓰기 및 읽기 빈도가 높아 동기화로 인해 기능구현 복잡
-> 이때 대안으로 메시지 큐 사용