객체지향 프로그래밍이란?

JAEHYUN·2023년 5월 17일
0

객체지향 프로그래밍

(Object Oriented Programming)

프로그래밍 = 데이터 + 처리를 뜻한다.

자전거로 예를 들자면,
자전거(프로그램) = 몸체(객체) + 바퀴(객체) + 핸들(객체)로 비유할 수 있다.

OOP의 장점은?

  1. 관리가 편하다.
  2. 객체를 재사용 할 수 있다.
  3. 프로그램 확장이 편하다.

클래스와 객체

객체는 클래스를 통해 만들 수 있다.

클래스란?

객체를 만들기 위한 설계도이다.
클래스를 통해 객체를 만들어 내는 과정을 인스턴스화라고 한다.
때문에, 객체를 인스턴스라고 부르기도 한다.

클래스 만들기

클래스는 크게 두개로 나뉜다.

필드(fields) : 상태
메소드(methods) : 동작

고양이로 예를 들자면,

fields (상태)

  • 이름
  • 품종
  • 체중

methods (동작)

  • 할퀴기()
  • 야옹()

코드 만들기

class Cat {

 /* 필드(상태) 영역 */
 
 String name;  // 이름
 String breeds;  // 품종
 double weight;  // 무게
 
 /* 메소드(동작) 영역 */
 
 void claw() {
 	System.out.println("할퀴기");
 }
 
 void meow() {
 	System.out.println("야옹");
 }
}
profile
더 열심히 성장하고 싶은 개발자

0개의 댓글

관련 채용 정보