Unity Life Cycle

Lenny·2022년 6월 15일
0

유니티 엔진의 생명주기 함수는 크게 Awake, OnEnable, Start, FixedUpdate, Update, LateUpdate, OnDisable, OnDestroy 로 구성되어있다.

각각 생명주기 함수에 대한 설명은 다음과 같다.

Awake

  • 게임 오브젝트 생성 시 최초에 실행되는 함수
void Awake() {
	Debug.Log("플레이어 데이터 준비!");
}

OnEnable

  • 게임 오브젝트가 활성화 되었을 때 호출되는 함수
  • Awake 보다는 늦게, Start 보다는 빠르게 실행된다
void OnEnable() {
	Debug.Log("플레이어 로그인");
}

Start

  • Update 호출 전 실행되는 함수
  • 최초 1회 실행
	Debug.Log("플레이어 장비 준비!");

FixedUpdate

  • 물리 연산 관련 로직을 주로 작성함
  • 1초에 약 50번 실행
  • 고정된 실행주기
void FixedUpdate() {
	Debug.Log("플레이어 이동");
}

Update

  • 물리 연산 로직을 제외한 나머지 게임 로직을 주로 작성
  • 사용자의 컴퓨터 사양에 따라 실행 주기가 다르다
void Update() {
	Debug.Log("몬스터 사냥");
}

LateUpdate

  • 모든 업데이트가 끝난 후 호출되는 함수
  • 로직의 후처리 코드가 보통 들어간다
void LateUpdate() {
	Debug.Log("경험치 획득");
}

OnDisable

  • 오브젝트가 비활성화 되거나 삭제될 때 호출되는 함수
void OnDisable() {
	Debug.Log("플레이어 로그아웃");
}

OnDestroy

  • 게임 오브젝트가 삭제 될 때 호출되는 함수
void OnDestroy() {
	Debug.Log("플레이어 데이터 해제");
}

profile
🧑‍💻

0개의 댓글